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ylogic Jan 17. 2018

폰트 만들기 #2 - 폰트 파일 이해하기

글꼴(폰트) 만들기

이 매거진은 TypeTool 프로그램(이하 '저작도구'라고 칭하겠다)에 대한 매뉴얼은 아니므로 프로그램의 메뉴를 하나씩 설명할 이유는 없겠지만 파일과 폰트 속성에 관련된 내용은 가장 이해가 필요한 부분이므로 미리 설명하려고 한다.

저작도구의 상단 메뉴의 File-Open을 선택하고 파일 형식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저작도구에서 오픈하여 작업할 수 있는 다양한 파일의 속성들이 리스트로 보이게 된다.

그 내용을 보면 아래의 파일들을 열수 있고 편집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각 파일들을 간단히 설명해 보면 아래와 같다.


FontLab(*.vfb) : FontLab 3.0 버전 이후의 Font Studio의 기본 파일 형태 (편집에 필요한 모든 자료를 포함한다.)

FontLab 2.5(*.vfa): FontLab 2.5 버전의 Font Studio의 기본 파일 형태 (편집에 필요한 모든 자료를 포함한다.)

Type 1(*.pfb, *.pfa) : 포스트스크립트(PostScript) Type 1 Font 파일

TrueType/OpenType TT(*.ttf) : 트루타입(TruType) 파일 / 또는 트루타입 기반의 오픈타입(OpenType) 파일

OpenType PS (*.otf) : 포스트스크립트(PostScript) 기반의 오픈타입 파일



저작도구에서 파일을 저장하면 기본적으로 vfb 파일로 저장된다. 그리고 이 파일에는 저작 당시에 만든 가이드라인이나 기타 정보들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File-Generate Font 메뉴를 통하여 생성된 TTF, 또는 OTF에는 컴퓨터에 설치하여 사용되는 정보 이외의 정보는 모두 사라지게 된다. 그러니 원본 파일인 vfb 파일은 항상 잘 보관하여야 한다.


이제 다음 글에서 폰트 파일 하나를 열어 그 내부를 들여다보자.

매거진의 이전글 폰트 만들기 #1 - 글꼴 및 폰트 저작 도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