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ood Transformation Jun 07. 2023

식물성 식품 시장의 동향 변화 (2-2/3)

걱정했던 만큼은 아니에요!

안녕하세요, 신세계에서 신사업으로써 대안(대체)식품의 미국 사업을 맡아 추진하고 있는 김용우입니다.

Good Food Institute 에서 발행하는 연간 시장 리뷰 자료의 업데이트를 맞아, 세 편의 글을 통해서 작년 자료('21년 시장 리뷰)와 올해 자료('22년 시장 리뷰)의 논평, 비교 분석 및 제가 생각하는 시장의 동향과 전망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오늘은, 두 번째로 올해 자료에 대한 요약과 논평을 기재합니다.


[보고서 요약]


4. 기존 식품(육류) 관련 회사의 적극적인 참여


주요 글로벌 소비재(CPG) 및 육류 관련 회사가 적극적으로 식물성 식품 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진출 형태는 일반적인 시장과 마찬가지로 크게 세 가지인데, 인수 또는 지분 투자(2017년 네슬레의 스위트어스 인수 사례 및 대기업군의 지분 투자 다수), 합작회사 설립(크래프트 하인즈와 낫코 사례), 그리고 직접 제조 진출입니다.



특이하게도 동물성 식품인 기존 제품에 식물성 식품인 새로운 유형의 제품을 첨가하여 혼합형 제품을 만들어낸 사례도 존재합니다만, 소비자들에게 명확한 가치 제안이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이외에도 기성 기업 <> 신흥 기업 간 제품 개발 및 공동 마케팅(Co-branding) 등의 협력 사례는 언급하기에 너무 많을 정도로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5. 소비자 행동 분석


Acosta의 소비자 조사에 따르면 전체 설문 대상자의 40%가 최근 한 달 이내 식물성 육류 또는 유제품을 구매한 이력이 있다고 답하였습니다. 완전한 식물성 식단을 유지하는 사람은 이 중 10% 수준이며, 나머지 대부분은 동물성 식품과 병행하여 소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FMI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식물성 식품을 선택할 때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맛, 품질, 가치라고 답하였습니다만 이것은 비단 식물성 식품 뿐 아니라 다른 모든 식품 또는 제품에서 동일하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최근에는 과거 대비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FMI는 관련 제품의 소비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이 지속적인 소비 습관을 가지지 못하도록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맛이라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2022년 발행된 민텔의 보고서 역시 이러한 경향성을 재확인하였고 맛, 특히 기존 육류와 유사한 맛과 질감, 향을 재현하는 것은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한 중요한 요인이며 식물성 단백질 제품을 선호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식물성 단백질이 '비싸다'라는 선입견도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였습니다.


하나 주목할 점은, FMI의 조사에서 식물성 단백질 제품의 소비 동기에 대한 요인 중 '건강' 관련 항목은 2020년 50% 대비 2022년 38% 수준으로 크게 감소하였다는 것입니다. 판매 전략 수립이 필요한 팀에는 참고할 사항으로 보입니다.


6. 지표 요약


6-1. 소매 판매


전체적으로 전년 대비 약 7% 수준의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기대만큼 높은 수준은 아니었습니다만 시장 규모의 성장은 여전히 꾸준하며, 다만 공급망 관련 영향을 받아 판매량(unit)은 다소 줄어드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6-2. 투자


관련 업계로 투자된 자금은 여전히 높은 수준입니다만, 그 추세는 크게 꺾였습니다. 이는 크게 2022년 한 해 내도록 급격하게 상향조정된 기준금리로 인해 투자 시장 자체가 얼어붙은 영향을 중심으로, 선도적으로 상장에 이른 Beyond Meat의 주가 퍼포먼스가 매우 좋지 못하였고 동종 회사 중 후속 상장 사례로 기대를 모았던 Impossible Foods나 Eat Just 등 회사가 대부분 상장 시도를 철회하면서 관련 펀드들의 투자 자금 회수 계획이 틀어진 것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이해됩니다. 투자금 규모 내 비중은 배양육 섹터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한 가지 유의할 점은, 본 투자 데이터의 집계는 재무적 투자자에 한하고 있으므로 관련 CAPEX 투자는 포함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면밀한 시장 분석이 필요한 팀에서는 Financial investment와 CAPEX 투자를 합하여 시장 동향을 이해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정리]


정리합니다. 최근 보고서 내용으로 다소 세세하게 전달 드렸습니다. 

본 보고서는 2022년의 식물성 식품 시장 현황을 분석하고, 각 회사들이 본 시장에 어떤 방식으로 접근하고 있는지, 그리고 소비자 행동의 변화와 이를 지지하는 요인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다음 글을 통해 2021년 대비 2022년에는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우리는 어떤 시사점을 도출하여 2023년 시장 관점에 반영해야 하는지에 대해 논의하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식물성 식품 시장의 동향 변화 (2-1/3)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