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외식기획자 조이 Nov 23. 2020

짠테크 말고 짠케팅! 부제:우리에겐 마케팅 예산이 없다

요즘 시대 똑똑한 푸드 비즈니스를 만드는 방법

우리가 운영하고 있는 외식 브랜드 3곳 역시 제대로 맛을 봤다. 그 결과..
나를 포함한 많은 마케터들이 이런 느낌이지 않을까..?

#1
이젠 짠테크말고
짠케팅이 필요해졌다.

2020년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변화에 따라 내 마음도 오르락내리락하고 있다. 지난 몇 달간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1단계로 낮아진 이후 우리 회사에서 운영하는 한식주점, 양식 레스토랑, 대만 음식점 모두 매출을 회복하는 추세였다. 매출을 회복과 동시에 예전에 코로나 때문에 시작하지 못했던 신메뉴 기획, 신규 주류 라인업 리뉴얼, SNS 마케팅 (광고 집행) 등 각 매장별 월 매출에 5% 정도를 마케팅 비용으로 책정하고 12월 연말, 크리스마스 대목에 맞춰 마케팅 기획과 예산을 사용하려는 원대한 계획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늘 그랬듯, 모든 일은 계획대로 되지 않는다. 당장 내일부터 다시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올라가고

모든 식당들은 영업시간 제안이 걸렸으며, 대부분의 기업들이 다시 자택 근무를 도입했다. 직장인 상권에서 브랜드 2곳을 운영하고 있는 우리 회사는 조용히 쓴 아메리카노 한 모금을 삼켰다.


카페에서 아메리카노를 마시면서 기존에 진행하려 했던 마케팅 전략을 수정하는 작업을 시작했다. 코로나 2단계 이후부턴 지출되는 비용에 관리가 더욱 중요하기에 마케팅 대행사에 예산을 사용하려는 계획을 추후 코로나 단계가 낮아진 후로 미루고 신메뉴 및 신규 주류 리뉴얼 계획 일정도 세부적인 조정이 필요했다.


비용이 들어가는 프로젝트, 기획, 마케팅 일정을 조정하고 나니 사용할 수 있는 예산이 거의 남아있지 않았다.
그래서 최대한 비용을 절약하면서 매장에서 할 수 있는 마케팅을 하나하나 준비해보기로 했다.


가상으로 만든 에디카페 인스타 인증 포스터

#2
인스타그램 인증
이벤트부터 시작해보자

요즘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채널 중 하나는 인스타그램이다. 지난번 연남동 미쁘동을 소개한 글을 읽어보면 꾸준한 인스타그램 인증 이벤트에 파괴력을 알 수 있는데 특히, 매장에 방문한 고객을 우리 가게 마케터로 만들 수 있다는 점이 이 인증 이벤트에 핵심이다. 들어가는 비용은 가게에 부착할 포스터 제작비와 고객 혜택으로 제공할 사이드 메뉴 원가비용 정도(?) 우리 가게 인스타그램 피드 쌓기 + 고객에겐 사이드 메뉴 서비스 제공 + 마케팅 비용 절감까지 여러모로 가성비 좋은 마케팅이다. 이미 많은 브랜드들이 인스타 인증 이벤트를 하고 있는데 많은 가게들이 하고 있단 점은 인스타 인증 이벤트가 꽤나 효과가 좋다는 반증이 아닐까? 아직 시작하지 않은 가게 사장님들이 있다면,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시작할 수 있으니 한 번 매장에 적용해보셨으면 한다.


개인적으론 가장 많이 제공하는 것이 콜라, 사이다 등 캔음료를 많이 주시는데 내가 고객 입장에서도 캔음료 하나 받으려고 피드를 쓰는 건 조금 별로라고 생각해서 우리가 운영하는 브랜드에서 이벤트를 진행했을 땐 꽤나 괜찮은 사이드 메뉴를 고객 혜택으로 걸고 진행했다.


이벤트를 진행하고 나니 확실히 예전보다 많은 인스타 인증 피드가 올라왔고 지역기반 핵심 키워드 ex)#강남맛집 #판교맛집을 인스타에서 검색했을 때 우리 브랜드가 상위로 노출되는 효과를 볼 수 있었다.


블랙키위에 우리 브랜드를 검색했을 때 함께 걸리는 연관 키워드

#3
인스타그램 이벤트
효과적인 #해시태그 세팅이 첫걸음

인스타그램 인증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했을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 바로 #해시태그이다.

고객들이 인증에 참여했는데 최대한 효과적인(?) 해시태그로 인증을 해주면 더 좋으니까..(지극히 마케터적인 마인드) 보통 진행할 때 추천하는 해시태그는 #가게이름 #가게가 있는 지역+맛집 #시그니처메뉴이름 (#에디카페 #강남맛집 #에디라떼) 이렇게 3가지를 추천하지만, 블랙키위 같은 키워드 분석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도 꽤나 괜찮은 방법이다.


1. 블랙키위에 들어간다.
2. 우리 가게 이름을 검색한다.

3. 연관키워드를 확인한다.

4. 연관 키워드 중 월간 검색량을 비교해보고 이벤트 해시태그를 설정한다.


저작권 걱정 없이 간단하게 디자인할 수 있는 미리 캔버스
다양한 템플릿을 활용해 쉽게 제작할 수 있다.
이미지 제작 후 빠른 실사출력도 가능하다

#4
미리캔버스로

디자인 비용도 아껴보자

이제 인스타그램 인증 이벤트를 진행할 핵심 해시태그도 설정했으니, 이벤트 포스터를 제작할 일이 남았다.

이왕 돈을 아껴 마케팅을 진행하기로 했으니 디자인 외주비용도 아껴야 하지 않겠는가? 우리 모두가 포토샵 일러스트 프로그램을 잘 다루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미리캔버스의 템플릿 기능을 활용해서 그럴듯한 포스터를 쉽게 디자인할 수 있다. 덤으로 디자인을 완성한 후에 바로 실사출력 후 매장으로 배송까지 해주니 마케팅 예산이 적은 마케터나 자영업자들에게 참으로 감사한 서비스가 아닐 수 없다.


이제 매장으로 포스터가 도착하면, 여러분에 브랜드도 인스타그램 인증 이벤트를 시작할 모든 준비가 끝났다!

인스타 인증이 올라온 후가 더 중요하다.

#5
이벤트 진행 후
관리가 더 더 더 중요하다.

가끔 이벤트 후에 올라오는 피드만 확인하고 별다른 액션을 취하지 않는 브랜드들이 많은데, 방문해주시고 인증까지 해주신 고객분들에겐 꼭 담당자가 가서 감사하단 덧글과 함께 팔로우를 꾸-욱 누르자. 별거 아닌 것 같지만 꾸준하게 관리하면 우리 브랜드에 1회 이상 방문한 경험을 가진 고객들이 우리 브랜드 계정 팔로워에 쌓이게 되고 나중에 다른 프로모션이나 행사 공지를 인스타그램을 통해 홍보할 때 더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은 고객을 우리 브랜드에 팬으로 만드는 것이지만, 팬으로 만들기 전에 우선 친구부터 되자!)

이 방법은 식당을 운영하는 사장님들뿐 아니라 오프라인에서 가게를 운영하는 모든 자영업자분들이
개인 브랜드에 맞춰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니 널리널리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


- 짠테크말고 짠케팅 1편 끝 -

P.S
코로나19로 모두가 어려운 요즘. 모든 자영업자분들 외식업계에 계신 사장님들에게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외식하는 남자의 일상을 볼 수 있는 유튜브 채널도 있으니 구독과 좋아요..ㅎㅎ...부탁을 드립니다..


https://youtu.be/yBqnru8sGMU

한식당을 운영한다면, 프리미엄 전통주로 매장을 차별화해보자


이전 10화 퇴근길 아버지의 치킨과 외식마케팅.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