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OOD TRAVEL Nov 20. 2020

간식차 가격 및 섭외 방법 총정리

간식차의 모든 것을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푸드트럭의 모든 것을 알려주는 푸드트래블입니다. 오늘은 푸드트럭 간식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식차는 어묵, 떡볶이, 순대와 같은 분식에서부터 닭강정, 츄로스, 타코야끼, 핫도그와 같은 평소 즐기기 어려운 메뉴까지 다양한 간식을 만들어내는 푸드트럭입니다.


간식차는 주로 연예인 서포트, 기업 및 기관 사내 행사, 학교 행사 등에서 많이 찾고 있습니다. 요즘은 공장 개업식, 애인 생일 선물, 퇴임 선물 등 개인에서도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오늘 이 글만 보시면 간식차 가격 및 섭외 방법에 대해 완전히 이해하실 수 있도록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간식차 섭외 시 현명하게 진행하실 수 있도록 주의사항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가. 간식차 섭외 방법

간식차 섭외 단계를 3단계로 나누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단계 : 스케줄 및 현장 상황을 확인합니다. (체크리스트 첨부) 

간식차를 섭외할 날짜를 먼저 확정해야 합니다. 간식차의 인기가 늘어나면서 행사, 축제, 촬영장 등 다양한 곳에서 간식차를 섭외하고 있어 사전에 간식차 섭외 스케줄을 정확하게 확정 지어야 원하는 날에 원하는 간식차를 섭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간식차는 대부분 1톤 트럭이어서 약 1~2평 정도의 공간을 차지하게 됩니다. 간식차 섭외 시 충분한 공간이 확보되어 있는지 현장 상황을 사전에 확인하여야 합니다. 야외가 아닐 경우 천장의 높이가 최소 4m 이상 확보되어야 여유롭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기타 사항들은 아래 체크리스트를 확인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체크리스트상에 나와있는 내용들은 기본적으로 모든 간식차들이 공통적으로 요구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체크리스트 내용을 사전에 미리 준비하신다면 빠르고 정확하게 간식차를 섭외하실 수 있습니다.



 2단계 : 간식차와 메뉴를 선정합니다. 

간식차별로 각각 개성 있는 외관을 보유하고 있으며 메뉴 또한 분식, 닭강정, 닭꼬치, 햄버거, 감자튀김 등 다양하게 보유하고 있어 신중하게 간식차와 메뉴를 선정해야 합니다.


먼저 간식차의 외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간식차의 외형은 (1)윙바디형과 (2)탑차형 두 가지로 나뉩니다. (1)윙바디형은 트럭이 완전 오픈되어 있는 형태로 웅장하고 화려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윙바디형은 여러 가지 홍보물을 부착할 수 있고 오픈감이 뛰어나 사람들의 이목을 끌기 좋습니다. 단점은 전체가 오픈되어 있기 때문에 비가 오거나 눈이 오는 등 기상의 영향을 받기 쉽습니다.



(2)탑차형은 탑의 전면부만 오픈하는 형태로 윙바디형만큼 화려하진 않지만 윙바디형에 비해 안정감이 뛰어난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심한 악천후를 제외한다면 언제든 영업이 가능하며 전체를 오픈하지 않기 때문에 윙바디형 대비 장소의 제약을 덜 받습니다.



(1)윙바디형과 (2)탑차형 중 행사의 성격, 장소의 특징을 잘 고려하여 선택하시면 됩니다.

간식차 형태 선정이 끝났으면 다음은 메뉴를 선정해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간식차 메뉴가 다양한 메뉴가 있기 때문에 여러 대의 간식차를 비교 분석 후 적절한 가격과 메뉴 구성을 선택하셔야 후회 없는 간식차 섭외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3단계 : 간식차 가격 및 홍보물을 협의합니다. 


스케줄 및 행사 진행 사항 확인, 간식차 형태 및 메뉴를 선정하셨다면 마지막으로 간식차 가격과 홍보물을 협의하셔야 합니다. 간식차 가격에 대해서는 뒤에서 좀 더 자세히 다루고 홍보물에 대해서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홍보물은 보통 견적금액에 따라 일정 부분 무료로 제공됩니다. 업체별로 상이하지만 평균적으로 '50만원 이상일 경우 현수막 1개 무료 제공'과 같은 기준으로 무료 홍보물을 제공합니다. 무료 제공 이 외에 추가 홍보물 제작을 원하실 경우 평균적으로 2~3만원의 추가금이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홍보물로 많이 이용되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현수막 / X배너 / 홍보영상 / 액자 / 스티커 / 컵홀더

이 외에도 간식차 스펙, 고객의 요청사항에 따라 추가적인 홍보물도 가능합니다.



1~3단계 준비가 모두 완료되었다면 계약을 진행해야 합니다. 여기서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계약서는 꼭 작성하시길 당부드립니다. 간식차 섭외는 최소 40만원 이상의 고액의 거래가 진행되며 음식, 위생, 홍보물 등 다양한 계약조건이 함께 수반됩니다. 때문에 추후에 발생할지도 모를 분쟁을 대비하여 계약서 작성은 필수로 진행하셔야 합니다. 계약서 작성을 요청하였는데 거절하거나 계약서 작성을 진행하지 않는 업체보다는 계약 진행에 적극적이고 매뉴얼을 보유한 업체를 선정하셔서 혹시 모를 분쟁사항까지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나. 간식차 가격


지금까지 간식차 섭외 절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다면 지금부터는 간식차 가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식차 업체별로 간식차 가격이 크게 차이가 있지 않기 때문에 해당 글의 가격이 평균 가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간식차 가격 또한 3가지로 나눠서 설명드리겠습니다.


 01. 최소주문금액 

최소주문금액이란 일정 금액 이상의 간식 주문 시에만 간식차를 섭외할 수 있다고 업체별로 설정해둔 금액입니다. 평균적으로 최소주문금액은 간식차 한 대당 40~50만원으로 책정되어 있으며, 이 금액은 순수 음식에 대한 금액입니다. ex) 어묵 3,000원 (1인 기준) X 150인분 = 450,000원 -> 섭외 가능


 02. 출장비 

출장비는 거리에 따라 발생하는 교통비, 유류비를 포함한 출장 비용입니다. 이 비용은 음식값 이외에 따로 책정되며, 거리에 따라 최소 0원에서 최대 20만원까지 책정됩니다. 업체에 따라 출장비 무료로 출장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도 있으니 출장비와 같은 부대 비용은 최소화해서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03. 메뉴 및 홍보물 가격 

대부분 간식차 메뉴의 가격은 1인분 기준 3,000원 ~ 6,000원 사이로 형성되어 있으며, 세트 메뉴 및 메뉴 구성에 따라 가격은 많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홍보물 가격은 앞서 설명드린 대로 무료 제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홍보물을 추가할 경우 추가금이 발생되지만 2~3만원대의 저렴한 가격에 제공되니 부담 없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무료 제공 예시입니다.


예시1) 주문금액이 50만원 이상인 경우

현수막, X배너, 스티커 중 1개 무료 제공


예시2) 주문금액이 70만원 이상인 경우

현수막, X배너, 스티커 중 2개 무료 제공


예시3) 주문금액이 100만원 이상인 경우

현수막, X배너, 스티커 중 3개 무료 제공





간식차 가격 및 섭외 방법 요약


 01. 간식차 섭외 

1단계 : 스케줄 및 현장 상황 파악하기

2단계 : 간식차 메뉴 선정하기

3단계 : 메뉴와 홍보물 가격 확정 및 계약 진행하기


 02. 커피차 가격 

커피차 가격 정리는 커피차 섭외 진행 시 작성되는 견적을 바탕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시) 경기도 의왕시에 위치한 촬영장으로 츄러스 150인분, 타코야끼 150인분을 요청하고 싶습니다. 홍보물은 X배너와 현수막 각 1개씩 요청드립니다. (푸드트럭 경기도 수원 위치)


         <견적서>


간식차 및 커피차 섭외 관련하여 문의사항 있으시면 언제든지 프로필에 있는 연락처나 메일로 연락 주시면 더욱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간식차로 소중한 사람에게 소중한 추억을 선물해 보세요.


간식차 섭외 방법과 가격에 대해 이제 조금 이해되시나요?


푸드트럭이 2014년 규제개혁의 아이콘으로 급부상하며 정부의 적극적인 권장으로 많은 푸드트럭들을 배출했습니다. 그러나 현장의 목소리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은 규제 개혁으로 인해 실질적으로 유효한 푸드트럭 영업장소를 만들어내지 못하였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고 있던 중 푸드트럭들이 새롭게 판로를 개척하게 된 영역이 케이터링, 즉 푸드트럭 간식차, 커피차 출장 서비스였습니다. 이동이 용이하다는 푸드트럭의 강점을 적극 활용하여 음식이 필요하거나 커피가 필요한 곳에 출장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단순히 음식을 제공하는 것에서 끝나지 않고 화려한 푸드트럭 외관에 다양한 홍보물을 부착함으로써 행사의 분위기를 한층 고조시켜주었습니다.


이처럼 푸드트럭은 더 이상 낯선 콘텐츠가 아닌 우리의 일상에 함께하는 콘텐츠로서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군부대, 기업 및 기관, 학교, 학원, 아파트 등 다양한 곳에서 푸드트럭을 찾아주고 있으며 커플 기념일, 프러포즈, 부모님 퇴임 이벤트, 환갑 및 칠순잔치 등 개인 이벤트로도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소중한 사람들에게 푸드트럭을 활용하여 특별한 선물을 해보세요. 잊지 못할 추억을 선물할 수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푸드트럭 스마트오더; 푸드트럭 비대면 솔루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