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기프트럭입니다.
날씨가 점점 따뜻해지면서 기프트럭을 찾아주시는 분들이 많아지는 4월입니다.
외부 활동을 하기 좋은 날씨이니 만큼, 오늘은 기프트럭의 ‘스팟’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 해요.
고객이 있는 곳으로 직접 찾아갈 수 있는 기프트럭이기에,
‘스팟 DB’는 기프트럭이 가지고 있는 강력한 무기 중 하나예요.
효과적인 마케팅 프로모션을 도와줄 스팟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일반적으로 오프라인 프로모션에서 ‘스팟’이란 특정 장소나 지점을 의미하며 유동인구 분석, 브랜드 경험 제공, 브랜드 아이덴티티 강화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도구에요. 어떤 장소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오가는지, 인구통계학적으로 어떤 특성을 가진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인지를 파악하면 더욱 정교한 타겟팅이 가능하죠.
그래서 특정 스팟의 유동 인구를 분석하면 사람들의 연령대, 성별, 관심사 등을 알 수 있어요. 또한 우리의 타겟 고객이 그곳을 얼마나 자주 지나는지, 어떤 시간대에 많이 모이는지도 함께 알 수 있죠. 이렇게 파악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어떤 메시지를 언제 노출하는 것이 효과적인 마케팅 프로모션을 진행할 수 있을지 전략을 세울 수 있답니다.
현재 기프트럭에서는 다양한 인터랙션 마케팅 스팟을 만나보실 수 있어요. 언제나 붐비는 명소인 ‘서울 핫플’, 트렌드의 중심 ‘대학교’, 마케팅 블루오션 ‘부산’까지 말이죠! 그리고 이렇게 다양한 스팟은 기프트럭만의 기준을 통해 분석한, 선별된 장소들이랍니다. 기프트럭은 아래 7가지 핵심 지표를 기준으로 스팟을 선정하고 있어요.
유동 인구 수
성별 비율
나이대별 분포
시간대별 인구 밀도
상권 특성
접근성
소득 수준
스팟은 마케팅 프로모션에 유의미한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지표를 기준으로 잡는 것이 중요해요. 너무 많은 지표는 오히려 의사결정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이렇게 선정된 스팟들은 모빌리티 동선, 공간 사이즈, 출입 가능 시간 등 현장 사전 정보를 꼼꼼히 체크한 후 고객님께 안내 드린답니다.
퀘이커즈 ‘인페르노나인’
지난 번에 소개드렸던 모바일 게임 ‘인페르노나인’ 이야기를 기억하시나요?
기프트럭의 인터랙션 마케팅 솔루션으로 성공적인 오프라인 프로모션을 진행했던
퀘이커즈 현장은 기프트럭이 보유한 스팟을 이용해 타겟에게 직접 찾아갔던 현장이었어요.
3050 남성을 타겟팅을 위해 직장인 인구가 밀집한 광화문 근처 빌딩 앞에서 프로모션을 진행했는데요! 이틀 동안 약 3,000명에게 노출되며 1,500명 이상 방문객의 발걸음을 이끌었던 결과를 얻으며 상황리에 종료할 수 있었답니다.
히밥X기프트럭의 콜라보레이션, ‘히밥마켓’
먹방 유튜버 히밥님의 개발 상품 ‘바비(BABI)’ 푸드를 홍보하기 위한 오프라인 프로모션, 히밥 마켓 또한 기프트럭이 보유한 스팟에서 진행했어요. 뻔하지 않으면서도, 남녀노소 누구나 많이 모이는 곳을 고민하고 계셨기에, 부산 광안리를 제안해 드렸어요.
11월임에도 따사로운 날씨와 시원한 바닷바람을 맞이하며 1일 1,400명의 참여자와 함께 맛있는 음식을 먹고 즐기는 현장을 연출할 수 있었어요. 또 프로모션 진행 후 바비(BABI) 브랜드의 검색량은 무려 13배나 증가했답니다!
아래 링크에서 히밥마켓 현장을 더 자세히 살펴보세요�
이렇게 기프트럭에서 만나볼 수 있는 ‘스팟’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렇게 정교한 타겟팅, 효율적인 마케팅 프로모션을 위해서는 ‘스팟’은 정말 중요한 요건이 된답니다!
성공적인 오프라인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싶으시다면? 언제든지 기프트럭을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