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리뷰] 우울한 마음도 습관입니다

긍정의 힘

2년 전부터 건강이 좋지 않았다. 몸이 건강하지 않은 상황에서 사적인 문제가 겹쳐 우울감이 나를 덮쳤다. 삶의 의미를 찾기 힘들었고, 결국 병원에서 우울증 진단을 받았다.


병원에서 처방받은 약을 먹으면서 전보다 괜찮아질 쯤 서점에 가서 둘러보던 중 '우울한 마음도 습관입니다.'라는 책을 발견하게 되었다.


%ED%91%9C%EC%A7%80_%EC%82%AC%EC%A7%84.jpg?type=w966


우울증을 겪어보니 무기력과 삶의 의미를 찾는 부분이 가장 힘들었다. 아침에 일어나는 게 너무 힘들고 출근하는데 머리가 아파지면서 집에 가고 싶었던 적이 한 두번이 아니었다. 나의 우울한 마음을 돌보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으로 책을 구매해서 읽어보았으며 몇 가지 인상 깊었던 내용이 있어 함께 공유하고자 한다.




내가 그동안 많이 힘들었구나.

휴식과 충전이 필요했는데

몰라줘서 미안해.

게으르고 한심한 사람이라고 오해해서 미안해.

자책하지 말자.

내가 나를 응원하자. 나는 내가 참 좋다

우울한 마음도 습관입니다, P.65




몸이 좋지 않았던, 사적인 문제로 인해 정신적으로 많이 힘들었던 나에게 해주는 이야기 같아 위로받을 수 있었다. 스스로를 위로해 주니 눈물이 날 것 같았고 과거의 나를 마주 보고 대화하니 전보다 무기력감이 줄어들게 되었다.



%EC%9D%B8%EC%83%81_%EA%B9%8A%EC%9D%80_%EB%AC%B8%EA%B5%AC.jpg?type=w966



그리고 저자는 행복한 삶을 보장하기 위해 아래 3가지를 말씀해 주셨다.


(1) 좋은 생각을 선택하는 습관

(2) 좋은 감정을 선택하는 습관

(3) 지금 바로 행동하는 습관


요약하자면 어떤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사고"와 가만히 있는 것보다 "행동"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사실 이 책을 읽으면서도 많은 무기력이 찾아왔으나 긍정적인 사고를 하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했다.


예전에는 매일 아침 출근할 때 5가지 감사한 일을 생각하며 출근했는데, 어느 순간 부정적인 생각만 가지고 출근하는 나를 보고 내 자신이 많이 힘들었나보다 라고 위로도 해주었다.


이 책으로 인해 내가 어떤 식으로 사고해야 할지, 어떻게 해야 더 건강한 정신을 가질 수 있는지 알 수 있었으며, 우울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라면 꼭 한 번 읽어볼 것을 추천드린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북리뷰]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