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아라 Sep 19. 2024

내가 살아야 하는 이유

아무튼 나는 살아야 한다.






나는 살아야 한다. 왜냐하면 내가 죽으면 슬퍼할 가족이 있기 때문이다. 내가 지켜야 할 반려견 메리가 있으니까. 메리와 매일매일 산책해야 하니까. 메리와의 산책은 메리를 위해 시작했지만 나의 육체적 건강, 정신적 건강을 지켜주었다. 그래서 오래오래 메리와 산책해야 한다. 아직 못해본 게 너무 많다. 해보고 싶은 것도 많은데 나는 아직 30년 밖에 살지 못했다. 40대의 내 모습도 궁금하고 50대의 내 모습, 할머니가 된 내 모습도 궁금하다. 사실 엄마가 될 내 모습도 궁금하다. 임신이 쉽지만은 않은 나의 상황에서 아이가 생기면 얼마나 기쁠까. 또 그 아이가 주는 기쁨은 어떨까. 나를 닮든 명휘를 닮든 사랑 가득한 아이가 될 수 있게 돕고 싶다. 세월이 흐른 후 삶의 노하우가 생겼을 내 모습도 궁금하다. 좋은 글, 좋은 노래도 많이 들어야 하니까. 아직 못 가본 곳도 많다. 여행도 많이 다녀야 한다. 50대쯤 되어 명휘와 다시 신혼여행으로 갔던 파리를 가고 싶다.(물론 그 안에 또 가게 된다면 제일 좋고!) 20대 때 우리가 느꼈던 감정과 50대 때 우리가 느낀 감정이 사뭇 다르겠지? 나와 여행 코드가 맞는 명휘와 할머니할아버지가 되어서도 해외여행 다니고 싶다. 그땐 조금 더 능숙해진 영어 실력이려나? 여행에 떠나서 노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 그때의 명휘는 지금보다는 말수가 더 늘었으려나? 과묵한 편인 명휘의 50대도 궁금하네. 또 언니오빠들의 노년도 궁금하다. 덧붙여 지금 예은, 서준, 의정, 도준이의 20대가 궁금하다. 성인이 된 모습이 궁금하다. 그 아이들이 커서 결혼을 하게 될까? 한다면 누구와 하게 될지 궁금하다. 이보다 하고 싶고 해야 하고 그리게 될 미래가 많아서 나는 살아야 한다. 사랑하는 것들이 너무나도 많아서 나는 살아야 한다.






작가의 이전글 하기 싫은 것도 하게 만드는 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