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산부인과 추쌤 Apr 21. 2019

산부인과 초음파(질, 복부, 항문 초음파)

출간 전 연재

산부인과에서 초음파 없는 진료는 상상할 수도 없습니다. 자궁근종을 확인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전공의로 수련받을 때부터 자궁과 난소를 살펴볼 때는 늘 초음파로 봤었고, 아기에게도 유해성이 거의 없어서 임신 중인 산모도 초음파 검사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슴 x-ray, 다리 x-ray라고 말하면 어떤 검사인지 대충은 아시듯, 이번 글을 보고 나시면 산부인과에서 하는 초음파 검사들이 어떤 것인지 감을 잡으시는 데 도움이 되리라 믿습니다. 설명에 앞서 검사 이름을 알아보기 쉽게 간단하게 바꿨습니다.

경복부 초음파(Transabdominal Ultrasonography)를 편의상 복부 초음파라 하겠습니다.

경질 초음파(Transvaginal Ultrasonography)를 편의상 질 초음파라 하겠습니다.

경직장 초음파(Transrectal Ultrasonography)를 편의상 항문 초음파라 하겠습니다.

항문질환의 진단 및 검사에 사용되는 경항문 초음파(Trans-anal Ultrasonography)는 산부인과에서는 많이 사용하지는 않지만 괄약근의 손상이 의심될 때 사용하기도 합니다.

참고 > 초음파 검사법은 때때로 검사하는 장기의 이름을 붙여서 말하기도 합니다. 예) 자궁 초음파, 난소 초음파, 골반 초음파, 유방 초음파, 갑상선 초음파


   초음파 검사란?

음파를 보내면 메아리가 돌아오듯, 초음파 신호를 보내면 음향신호가 돌아오게 되고 돌아온 신호를 이용하여 검사를 하게 됩니다.

초음파는 초음파는 일종의 음파 (Sound wave)이고 음파는 메아리(echo)를 가집니다. 산에 올라가서 '야호'라고 외치면 돌아오는 '야~호~' 메아리 소리처럼, 초음파 기계에서 내보낸 초음파가 몸에서 반사되어 나오는 신호를 받으면서 영상을 얻어내는 방법이 바로 초음파 검사입니다. 검사 수준의 초음파는 방사선 피폭이 되는 x-ray나 CT와 달리 인체에 유해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고, 임신 시 태아의 검사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복부 초음파, 질 초음파, 항문 초음파

산부인과에서 흔히 보는 초음파 검사 모습

초음파 보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으나 산부인과에서 자주 이용하는 방법에는 3가지가 있습니다. 질 초음파, 복부 초음파, 항문 초음파입니다. 프로브(probe)라 부르는 탐촉자를 어느 부위에 닿게 해서 검사를 시행하는지에 따라서 이름이 바뀌게 됩니다. 상황에 따라 적절한 검사법이 다르며 각각의 검사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복부 초음파 : 복부에 프로브를 닿게 하여 보는 방법. 복부를 통해서 골반 내부(자궁, 난소, 나팔관 등)를 살펴봅니다.

질 초음파 : 질 안쪽에 프로브를 넣어서 보는 방법. 질을 통해서 골반 내부(자궁, 난소, 나팔관 등)를 살펴보는 방법입니다.

항문 초음파 : 항문을 통해 직장(rectum)에 닿게 하여 초음파를 넣어서 보는 방법. 직장을 통해서 (자궁, 난소, 나팔관 등)를 살펴보는 방법입니다.


1. 복부 초음파의 장단점

복부를 살펴보는 탐촉자. 질 초음파/항문 초음파 탐촉자에 비해 넓은 면적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시행하는 초음파 검사법으로 일반 건강 검진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건강 검진에서 간, 콩팥, 췌장, 비장 등을 살펴본다면, 산부인과에서는 골반 내 위치하는 자궁, 난소, 나팔관, 골반 공간을 살펴보게 됩니다. 질 초음파와 달리 소변을 보지 않은 상태에서 (오히려 물을 충분히 마셔 방광을 채운 상태에서) 검사를 시행하게 되며, 검사용 복장으로 환의 혹은 하의를 일정 수준 내린 상태에서 검사하게 됩니다.


장점

검사 시 불편감이 적다.

복부 전체적으로 넓은 영역을 평가하기에 좋다.

생리와 상관없이 검사를 할 수 있다.

단점

자궁내막, 난소와 나팔관을 평가하기에 쉽지 않다.

복부초음파로 평가가 불확실한 경우, 다른 방법(질 초음파, 항문 초음파 등)으로 검사를 추가 진행할 수도 있다.

아랫배에 살이 많이 찐 경우에는 골반 내부의 장기를 정확하게 관찰할 수 없다. 복부초음파로 골반 내 장기를 보기 위해서는 소변을 보지 않고, 방광에 소변을 채운 상태에서 검사를 시행하면, 초음파 화면의 선명도가 증가됩니다.

사용 예시

임산부의 초음파 검사, 난임시술 (인공수정, 배아이식)시 사용, 성관계 경험이 없거나 질 초음파에 불편감이 심한 경우, 양수 검사 혹은 융모막 생검에 태아 손상 없이 적절한 검체를 얻기 위해 사용, 자궁근종 혹은 골반 내 종괴가 매우 커서 질 초음파로 평가하기에 힘든 경우


2. 질 초음파의 장단점

질/항문으로 삽입하여 검사하는 탐촉자(프로브). 검사의 편의성을 위해 길쭉한 모양을 띄고 있다.

질 안으로 초음파 탐촉자를 넣어서 보는 방법으로 여성 검진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임신 초기 초음파 검사 및 임신 중기 자궁경부 길이 측정 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질 초음파를 통해서 골반 내 여성 장기를 확인할 수 있으며, 자궁의 이상 병변, 난소와 나팔관의 이상 병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 초음파를 시행하기에 앞서 특별히 준비할 것은 없으나, 검사 직전에 소변을 보고 오시도록 합니다. 생리 중일 때 검사를 하는 것도 검사상에는 문제가 없고, 오히려 진단에 따라서 생리 중에 검사하는 것이 도움이 될 때도 있습니다.


사용 중인 탐폰은 검사 전에 빼주셔야 합니다.

이전 초음파 검사를 받았을 때 매우 불편했으면, 의료진에게 알려주어 복부 초음파 혹은 항문 초음파로 대신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 전에 소변을 보고 오면, 탈의를 하고 검사용 치마를 입게 됩니다. 병원과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검진대에서 초음파를 보는 곳도 있고, 평평한 침대에 누워서 초음파를 보는 곳도 있습니다. 다리를 굽히고 있으면 검사자가 질 내부로 초음파 탐촉자(프로브)를 넣고 자궁 및 난소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검사를 하는 동안 자궁과 난소의 위치에 따라서 손으로 배를 누를 수 있는데, 불편하실 수도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가 특별한 문제없이 끝나면, 검사에 사용되었던 윤활액만 묻어 나오는 정도이며, 일반적으로 출혈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대부분 몇 분 이내로 끝나게 되고 확인해야 하는 구조물 (난소낭종, 자궁근종, 자궁내막 병변)에 따라서 시간이 더 걸릴 수도 있습니다.


장점

다른 초음파 방법보다 선명하여 자궁 및 부속 구조물을 정확하게 관찰할 수 있다.

정확한 검사 결과는 정확한 진단과 치료 방향 설정에 도움이 된다.

단점

질 안으로 탐촉자를 넣기 때문에 불편하다.

성관계가 없었던 사람에게 시행하게 되면, 처녀막(질막)이 손상되어 출혈이 생길 수 있다.

거대한 자궁근종이 있거나 임신 중기 이후에는 질 초음파로 모든 범위를 살펴볼 수 없다.

사용 예시

여성의 자궁 및 난소의 검사, 난임 시술 시, 난자 채취 시 보조, 임신 초기 임신의 확인과 정확한 주수 산정, 난소 낭종의 종류 구별, 임신 중기 자궁경부 길이 확인 등


3. 항문 초음파의 장단점

남성의 전립선을 확인할 때 많이 이용하는 방식으로, 성관계가 없었던 여성 혹은 질 초음파에서 매우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장점

복부초음파보다는 선명하게 자궁 및 자궁 부속기를 관찰할 수 있다.

성관계 경험이 없는 여성을 처녀막(질막)의 손상 없이 검사할 수 있다.

단점

질 초음파의 단점과 같다.

검사 후 대변이 묻어 나올 수 있다.


임신한 산모에서는 9-10주 이전에는 질 초음파를 시행하고, 대략적으로 10주 이후에는 복부 초음파를 보게 됩니다. 임신 중기 이후라도 자궁경부 길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질 초음파를 시행하고, 특히 20-22주 태아 정밀 초음파를 볼 때, 산모의 자궁경부도 같이 평가하므로 질 초음파를 시행합니다.

초기 임신 진단 시에도 복부 초음파로 가능하지만, 임신주수 산정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임신하지 않은 일반 여성에서는 성관계 경험이 있으면 질 초음파를 우선적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반면, 성관계 경험이 없는 경우에는 항문 초음파를 우선 권유하게 됩니다. 하지만 검사의 결과가 정확지 않음을 감수하더라도 불편함을 피하고 싶은 분은, 복부초음파로 검사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작은 자궁근종도 복부 초음파로 확인할 수 있으나, 정확한 크기 측정 및 형태의 파악엔 어려움이 있습니다.

난소에 있는 낭종도 복부 초음파로 존재 유무를 확인할 수 있으나, 어떠한 난소낭종인지 구별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Doctor's Tip

산부인과 진료에 앞서 긴장하시는 분들을 위해 몇 마디 첨언하자면…
◽ 복부 초음파를 보시는 분은 산부인과 오기 전에 물 1~2컵 마시면 검사가 정확해지고 빨라집니다.
◽ 질 초음파, 항문 초음파를 받게 된다면 화장실에서 소변을 보시고 오시면 좋습니다.
◽ 항문으로 검사하시는 게 더 부담된다면, ‘질 초음파로 검사받고 싶다’고 말씀하시면 됩니다. 다만... 처녀막(질막)의 손상 가능성은 있습니다.
◽ 검진대에서 초음파를 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화장실에서 회음부(분비물, 휴지, 출혈)를 정리하고 오시면 좋습니다.

이번에는 산부인과에서 많이 이용하는 초음파 검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산부인과에서 검사받을 초음파 검사로 인해 긴장하고 계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기원하며 다음 장에서는 '자궁근종과 임신'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건강을 구독하세요 - 이메일 서비스


이전 06화 자궁근종 진단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