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forhappywomen Apr 22. 2019

자궁근종이 임신에 영향을 미치나요?

출간 전 연재

   자궁근종과 임신의 연관성

자궁근종은 임신과 연관이 있을까요? 아니면 임신과 전혀 상관이 없을까요? 앞에서도 잠깐 언급했지만 난임은 자궁근종의 증상 중 하나입니다.(그렇죠? 기억나시죠?) 그리고 자궁근종 제거 수술받은 여성들은 제왕절개를 해야 하는 등 임신 중 관리가 바뀌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자궁근종과 임신에 대한 내용을 같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궁근종은 이름 그대로 자궁에 생기는 질환이기에 난임, 임신과 출산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만큼 임신을 준비하는 분들에게는 자궁근종이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자궁근종의 위치, 크기, 개수 등에 따라서 임신에 아무런 영향도 안 미치거나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등, 다양한 결과로 나타납니다. 자궁근종에 의해서 영향받을 수 있는 내용들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점막하 근종, 근층내 근종, 장막하 근종의 개략적인 모습

   자궁근종과 난임

난임으로 진단된 여성 5-10%에서 자궁근종이 발견되지만, 다른 원인 없이 자궁근종이 난임의 직접적 원인이 되는 경우는 1-2%로 매우 드뭅니다. 게다가 앞에서 알려드렸듯이 나이가 들수록 자궁근종의 발생이 증가하는데, 난임 또한 나이와 연관이 있기 때문에 "자궁근종이 있어서 난임이 발생했다."라고 말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자궁근종이 난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이유들이 제시되고 있지만, 간단하게 말하면 정자와 난자의 만남을 방해하거나, 정자와 난자가 만나서 생긴 수정란이 자궁에 자리 잡는 것(착상)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이유로 자궁근종에 의한 난임과 반복적인 유산은 자궁근종의 위치, 크기(3-5cm 이상), 개수에 영향을 받습니다. 근종이 많으면 많을수록, 크기가 클수록, 자궁 내 공간의 변형이 심할수록 난임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이죠.


자궁근종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이유

자궁 내부 구조를 변화시키고 자궁내막에 영향을 미쳐 착상을 방해

자궁 기능적 변화 (자궁 수축력 변화와 자궁으로의 혈류 변화)

배란 이후 난자가 나팔관으로 이동하는 것을 방해

정자와 수정란 이동에 문제 유발 (구조적, 기능적)

자궁내막의 염증 및 혈관 수축 인자를 분비

국소적인 호르몬의 변화가 발생하여 착상에 영향을 미침. 단, 난소 기능과 배란 및 성호르몬 생산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음.


   자궁근종과 임신

자궁근종 때문에 아기에게 공간이 너무 좁지 않냐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임신 기간 동안 자궁이 지속적으로 커지고 자궁근종은 변화가 없어서, 큰 걱정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자궁근종이 매우 흔한 질환인 만큼 자궁근종을 가지고 있는 산모도 적지 않습니다. 임신 중 자궁근종을 갖고 있을 확률은 산모의 나이와 비례하여 증가하므로, 요즘엔 더 많은 여성이 자궁근종을 가진 채 임신을 하게 됩니다. 그래도 다행인 사실은 임신 중에는 68-78%에서 크기 변화가 없거나 감소한다는 점입니다.


임신 중 자궁근종은 대부분 증상이 없으나 크기, 위치, 개수에 따라 이차 변성으로 인한 통증,  조기진통, 조산, 태아 위치 이상, 태반 조기 박리, 제왕절개 가능성의 증가 등의 위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합병증/증상이 무조건 일어나는 것은 아니니 너무 걱정하지는 마세요.

태아 위치 이상 : 아기의 엉덩이 혹은 다리가 아래쪽에 있는 둔위 혹은 옆으로 누워있는 횡위를 의미함.

태반 조기 박리 : 출산에 하기 전 태반이 먼저 떨어진 상태를 의미하며 태아에게 위험한 상황이므로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함.


   임신 계획이 있는 여성에서 자궁근종의 치료

본인에게 가장 적절한 치료는 담당하시는 선생님과 상의를 통해서!!!

자궁근종이 난임의 유일한 원인일 가능성은 매우 낮지만, 임신을 위해서 우연히 발견된 자궁근종을 치료할지를 결정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언젠가 임신을 할 여성에서는 자궁을 보존하기 위해 나이, 임신을 시도한 기간, 원래 본인에게 있는 질환, 본인이 느끼는 증상의 정도, 자궁근종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 치료의 방법이 바뀌게 됩니다. 자궁을 보전하는 치료방법은 크게 4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대증적 치료

원리 : 자궁근종의 증상에 맞는 대처로써 치료하며 경과 관찰

예시 : 빈혈에는 철분 보충, 월경통에는 진통제, 과다 월경에는 지혈제 등 사용

 호르몬 치료

원리 : 호르몬을 사용함으로써 증상을 호전시키는 방법

예시 : 사전 피임약(마이보라, 미니보라, 야즈, 야스민), 호르몬 방출하는 자궁내 장치(미레나), 인위적으로 폐경을 유도하는 방법 (루프린, 데카펩틸, 졸라덱스)

 수술적 치료

원리 : 자궁근종만 수술을 통해서 제거하고 자궁벽을 꿰맴

예시 : 자궁근종 절제술 (자궁경, 복강경, 로봇 수술, 개복 수술)

 그 외 치료법

원리 : 자궁 근종을 괴사시킴으로써 증상을 호전시키는 방법

예시 : 고강도 초음파 집속술 (하이푸, 고강도 초음파를 이용하여 조직을 괴사시키는 치료법)


임신을 준비 중인데, 수술이 필요할까요?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점막하 근종의 경우 60-70%의 임신율 감소와 2-3배 증가된 유산율을 보였고, 근층내 근종 또한 20-30%의 임신율 감소와 유산도 약간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술이 임신에 도움이 될 수 있을 수도 있으나, 수술이 임신율 향상을 100%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수술 이후 유착(adhesion), 수술 자체의 합병증 등 오히려 임신을 방해할 수 있어서 나이, 근종의 위치, 개수, 임신 시도한 기간 등을 고려하여 수술을 결정하게 됩니다. 그리고 순수하게 자궁근종만이 원인 되는 난임은 매우 적어서 근종 절제술로 인한 합병증과 추후 제왕절개의 필요성 등을 담당의와 충분히 상의하셔야 합니다.

점막하 근종의 수술은 임신율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서 자궁경하 근종 절제술을 시행받을 수 있습니다.

근층내 근종은 난임의 다른 원인의 해결 이후, 보조생식술(시험관 아기, 인공수정) 등의 시도에도 불구하고 임신이 되지 않을 때 수술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임신을 준비 중인데, 수술받기 싫습니다.

자궁근종이 난임의 유일한 원인으로 생각되는 분에게 마음 편히 권해드릴 수 있는 비수술적 치료방법은 아쉽게도 없습니다. 하이푸(HIFU)라는 전신마취 없이 자궁근종을 괴사시키는 좋은 치료방법이 있으나 기술 활용이 널리 된 지 오래되지는 않아서 안정성을 조금씩 확보하고 있습니다. 특히 임신을 계획하는 여성에서도 사용은 가능하다는 연구발표도 나오고 있으나, 2016년 대한 산부인과학회에서는 HIFU에 대해서 자료가 불충분하다고 하여 절대 금기는 아니어도, 상대적 금기로 보고 있는 상태입니다. 학계 내에서도 현재 이견이 많은 상태로 담당의와 상담이 꼭 필요합니다.

자궁을 보전하는 방법으로 하이푸와 자궁동맥 색전술도 있으나 임신을 준비하는 여성에게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고강도 초음파 집속술(HIFU) 진료 지침, 2016. 7. 15 6
자궁근종 및 자궁선근증에 대한 고강도초음파집속술(HIFU) 시술 후 가임력 및 임신의 안전성에 대한 근거는 불충분한 상태이므로, 충분한 임상 근거가 확보되기 전까지 상대적 금기증으로 권고한다.

(1) 자궁근종에서 가임력 유지를 원하는 경우에도 자기공명영상 유도하 고집적초음파소작술의 시행을 고려할 수 있다고 발표한 미국 FDA의 결정은 이 시술 후 계획하지 않은 임신을 한 118명의 임상 결과에 근거한 것임
(2) 자궁근종에 대한 고강도초음파집속술(HIFU) 시술 후 임신하였을 때 자궁파열 및 신생아가 사망한 경우가 보고되었음


   자궁근종 수술 이후 제왕절개의 필요성

수술을 하면 자궁벽을 잘라서 자궁근종을 제거한 이후에 잘라낸 근육층을 꿰매 주게 되는데, 꿰맨 부위가 그렇지 않은 부분에 비해 약하기 때문에 임신 중 자궁파열의 위험이 있습니다. 이전에 제왕절개로 아이를 분만하였거나, 자궁근종 절제술(개복, 복강경, 로봇수술 여부에 상관없이)로 치료를 받으셨던 분들은 자연분만 시도 중에 자궁파열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자연분만을 1차적으로 시도하지 않고, 불가피한 경우가 아니라면 제왕절개를 우선 권유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전에 자궁근종 수술을 받으셨던 분들은 산부인과 진료를 보실 때 '수술받은 적이 있음'을 꼭 알려주셔야 합니다!

자궁파열(Uterine rupture)

분만 중 자궁벽이 파열되는 것으로 흔히 발생하지는 않으나 발생하게 되면, 산모와 태아 모두에게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분만 과정 중에 주로 발생하지만, 임신기간 동안에도 복통과 함께 발생할 수 있어서, 자궁 수축 및 갑작스러운 복통이 발생하였을 때 주의가 필요하다.


쉽게 풀어 쓰려 노력하였으나 내용이 다소 어려운 듯하네요. 딱 두 가지만 기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첫째, 자궁근종과 임신은 연관이 있다.

둘째, 자궁근종을 치료받은 적이 있다면, 치료방법에 상관없이 담당 의료진에게 알려주셔야 한다.  

임신 준비 중인데 자궁근종이 발견되어 걱정을 하고 계신 분들에게 본문의 내용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으며, 다음 장에서는 자궁근종의 치료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아래 네이버 오피스 설문조사에 참여하시면 궁금한 내용에 대해 질문도 할 수 있고, 책 출간 이후 전자책을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전 07화 산부인과 초음파(질, 복부, 항문 초음파)
brunch book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자궁근종 :너에 대해 알고 싶다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