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or reira Oct 21. 2019

실패

모든 일은 성공할 확률보다 실패할 확률이 높다.


정말 온 힘을 다해 노력해도

그 노력이 꼭 성공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노력을 하고 실패했을 때 얻는 상처는 크다.

그리고 그 큰 상처의 대부분은 스스로 만들게 된다.


나는 더 힘을 내지 못했을까.

나는 왜 이런 부분을 더 생각하지 못했을까.

나는 재능이 없어서 더 이상의 노력이 무의미하지 않을까.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해서 좌절하는 사람들은

끊임없이 스스로를 탓한다.


내가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했다고 해서

내가 노력을 적게 한 것은 아니다.


하나의 일에 실패했다는 결과에만 집중하다 보면

내가 노력해온 수많은 시간을 의미 없게 만든다.


나는 많이 노력했으니까,

일의 결과와 상관없이 조금은 쉬게 해주자.


그동안 고생했어.









매거진의 이전글 위로의 위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