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or reira Sep 20. 2019

기준과 판단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을 제대로 아는 것은 참 힘들다.

그럼에도 늘 나는 다른 사람을 판단한다.


나와 맞지 않는 사람과 나와 잘 맞는 사람.

내가 좋아하는 사람과 내가 싫어하는 사람.


나의 판단이 항상 객관적이고 바르다고 말할 수 없다는 것도 알고,

섣부른 판단은 좋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나도 모르는 사이,  또다시 나는

나의 기준으로 사람을 구분하고 옳고 그름을 나눈다.


그러면서도 누군가 나를 쉽게 판단하면

마음속으로 '나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하면서'라고 소리치며 화를 내게 된다.

사실은 매일매일 나도 똑같이 행동하고 있으면서.


모든 것을 객관화시켜서 생각하기란 힘들다.


그래도 다른 사람을 판단하려는 나의 기준에서

한 발자국만 떨어져서 그 사람을 보려고 노력한다면,


나와 다른 누군가를 만나더라도

한 번쯤은 조금 유하게 생각할 수 있지 않을까.






매거진의 이전글 바람이 부는 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