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살아 있는 것에 대하여, bio-

어근으로 영어 단어 공부하기 4/11일

by 담화

“1일 어근 1개면, 1년에 영어단어 1000개를 외운다.”


코로나로 경제대공황 얘기까지 나오지만 제약 바이오 산업은 어느 때보다 전망이 밝은 듯하다. 무슨 일이든 무조건 나쁜 것만은 없다고도 하고, 누구에겐 위기가 다른 누구에겐 기회가 되기도 한다는, 닳고 닳은 얘기가 더욱 삶의 진리로 다가오는 요즘. 나중에 죽을 때쯤 나는 시기를 어떻게 기억하고 있으려나.

그래서 오늘은 life뜻을 가진 어근 bio- 대해 공부하려 한다. 누구든 언젠가는 자기 인생을 돌아보는 글을 하나쯤 갖고 있어야 한다는 생각에서. 알다시피 자서전은 autobiography bio- 어근으로 하는 단어다.


bio-

from Greek bios "one's life, course or way of living, lifetime"

(출처: Online Etymology Dictionary)


biology : 생물학. bio(life) + logy(study) : 살아있는 것을 공부하는 학문. 너무 쉽다.


biopsy: 생체검사. bio(life) + (o)psy(see) : opsy o bio 만나면서 생략됐다. 살아 있는 것을 본다는 뜻으로 중한 병에 걸렸을 조직검사도 biopsy. 죽은 사람을 검사하는 부검은 autopsy.


biogenic : 생물 기원의, 생명 유지에 필요한. bio(life) + gen(birth) + ic : gen- 어근을 기억한다면 단어는 바로 유추했을 . 기원, 탄생을 뜻하는 gen- 함께 단어를 형성, 생물 기원이라는 뜻이 됐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하늘의 별만큼, astr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