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orward Project Apr 06. 2024

[직장 노트 24.]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조직

몸에 좋은 음식이 입에 쓰다

Right Decision을 내리는 사람은 남들의 이야기를 잘 듣고, 내가 틀릴 수 있다는 생각과 믿음을 가지고 있는 실천하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나는 전지전능하지 않고 나는 아직도 모르는 것이 많기 때문입니다. 내가 내리는 결정들이 올바른 결정이 되기 위해서 내가 모르거나 빠뜨린 의견이나 정보가 반영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나는 우선 나와 다른 생각과 의견을 찾아서 들어야 합니다.

결국 내가 가진 생각과 정보와 "틀린" "다른" 정보와 의견을 들었을 때의 불편함을 받아들이고 내 생각과 결정을 바꿀 때 내리는 불편함을 수용하여 Right Decision을 내리는 것이 Wrong Decision을 내리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Right Decision을 내릴 수 있는 리더와 조직원들이 모여있는 조직이 되기 위해서는:
1. 리더와 조직원, 조직원 간 truth를 편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메커니즘과 문화가 만들어져야 합니다. (링크 동영상에서 Jeff의 설명)

2. 이런 문화는 하루 만에 만들어질 수가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개인적인 생각: 이런 문화를 강제적으로 만들 수는 없습니다. 심리적 안정감이 있는 조직의 시작은 서로 간의 존중과 배려입니다.)

3. 러더와 조직원 모두가 노력을 해야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개인적인 색각: 다양한 방식으로 시도를 해야 합니다. 워크숍, 미팅, 부서 내 원칙 만들기, 서로 피드백 교환하기 등)

"Any high performing organization has to have mechanisms and culture that supports truth telling..... We have to tell people that it is ok that it is uncomfortable."
by Jeff Bezos, Founder of Amazon



작가의 이전글 [직장노트 23.] 듣는 리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