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회사, 집 회사 반복되는 직장인의 일상. 아무것도 안하고 하루정도 푹쉬고 싶은 생각이 든다. 폭신한 호텔 이불에서 하루종일 넷플릭스도 보고 책도 읽고 근처에서 산책도 하고..생각만으로 힐링된다.
근데 어떤 호텔을 가지?
또 호텔 예약은 어떤 앱으로 해야 좋을까?
호텔을 찾다보면 호텔도 너무 많고 숙박 예약 앱은 왜 그렇게 많은지... 예약하면서도 괜히 손해보는 것 같고 어딘가에 더 좋은 호텔이 나를 애타게 기다리고 있을 것 같다.
그래서! 국내 호텔은 어떤 숙박앱으로 예약하면 좋을까? 라는 질문으로 IT 기획자 3명이 직접 국내 호텔을 찾아보고 숙박 앱을 비교해보기로 했다. 과연 어떤 앱으로 어떤 호텔을 예약하게될까?
먼저, 간략하게 국내 숙박앱에 어떤 앱들이 있는지 국내 숙박 시장을 살펴보자. 찾으려는 호텔 조건에 맞게 호텔을 찾고 사용 흐름별로 앱의 사용성을 분석하겠다. 그리고 앱에서 추천하는 호텔을 최종적으로 선정하려고 한다.
국내 숙박앱 시장
국내 숙박앱은 모텔을 중심으로 펜션, 호텔, 리조트 등 모든 유형의 숙소 정보를 제공하는 '야놀자', '여기어때'와 특가 호텔 상품과 프리미엄 호텔을 제공하는 '데일리호텔', '호텔타임', '호텔나우' 등이 있다. 특가 호텔 카테고리에서 '호텔나우'는 '야놀자', '호텔타임'은 여기어때에 인수되었다. 최근(2019년 9월초) 데일리호텔도 '야놀자'에 인수되면서 국내 숙박앱 시장은 크게 야놀자, 여기어때로 양분되었다. 이와 별개로 네이버에서 부킹 닷컴, 아고다, 호텔스닷컴, 하나투어, 야놀자 등 여러 곳에서 숙박 DB를 공급받아 호텔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점점 영향력을 넓히고 있다.
모텔 및 종합 숙박 : 야놀자, 여기어때
특가호텔(프리미엄호텔) : 데일리호텔(야놀자), 호텔나우(야놀자), 호텔타임(여기어때)
네이버 호텔 예약
국내 호텔 예약이라는 목표에 맞게 다양한 카테고리의 3개 앱을 선정했다.
국내 호텔앱 분야 1위인 데일리호텔, 글로벌 대표 숙박앱 아고다, 여러 숙박앱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한번에 검색할 수 있는 네이버 호텔 서비스이다.
구해줘! 호텔 - 국내 호텔 예약 편
2. (현재글) 국내 호텔은 국내 앱으로, 데일리 호텔
3. 하나로 다, 네이버 호텔 (to be continued)
데일리호텔 앱 소개
잊지 못할 특별한 하루를 디자인합니다.
데일리호텔은 고객의 특별한 하루를 디자인한다는 목표 아래 고급 숙소 및 레스토랑 예약 서비스를 제공한다. 좋은 숙소에서 좋은 음식이 함께한다면 그 날 만큼은 정말 특별한 하루가 될 것이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 호텔도 예약할 수 있으며, 공실률에 따라서 좋은 특가로 호텔을 예약할 수 있다. (최근 야놀자의 인수와 함께 앞으로 호텔+레스토랑 서비스 외에 다양한 액티비티 서비스가 활발하게 제공된다고 한다.)
숙박 서비스 범위
국내 : 특급 호텔, 레스토랑 위주, 펜션, 리조트, 캠핑, 부띠끄 호텔/모텔
해외 : 해외 호텔과 직접 제휴르르 맺음. 대부분 해외 OTA* 서비스를 통해서 서비스 제공
*OTA
온라인 상에서 각 숙박 업소의 예약을 대행하며, 예약 대행의 대가로 수수료를 받는 구조이다. 글로벌 단위에서는 프라이스 라인 그룹과 익스피디아가 가장 유명하다. (출처 : 나무위키)
사용자 목표 및 조건 설정
우리의 목표는 좋은 호텔을 저렴한 가격에 구하는 것이다. 그러려면 앱에서 1)다양한 호텔을 2) 저렴한 가격에 제공해야한다. 3)호텔을 검색할 때 내가 원하는 조건의 호텔을 쉽게 찾을 수 있어야 하고 4)호텔 사진, 리뷰 정보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서 사용자가 객관적인 선택을 할 수 있게해야한다.
1.목표
원하는 조건에 해당하는 호텔을 저렴한 가격에 구하기
2.어떤 앱을 선택할까?
- 호텔 정보
- 저렴한 가격
- 호텔 검색 사용성
- 정확하고 풍부한 리뷰
마침 태교 여행으로 호캉스 예정이신 A과장님이 있으셔서 과장님이 원하는 조건에 맞는 호텔을 직접 찾아보기로 했다.
<호텔 조건>
1.거리 : 편도 최대 3시간 소요 (제주도 가능)
2.예산 : 2박 50만원 내외
3.날짜 : 10월 내, 중순 이후
4.조건
- 수영장 (온수풀)
- 주변에서 산책할 수 있는 곳 (숲, 산책로 등)
- 관광지와 멀어도됨
사용 흐름에 따라 사용성 분석하기
1.앱접속 시 볼 수 있는 메인화면
메인화면 -> 지역 선택 -> 검색 목록 및 날짜 선택 -> 호텔 조건 선택 -> 위치 확인 -> 리뷰 확인
앱에 처음 접속하면 1)숙박 유형 선택부터 지역 선택 등 순서대로 예약을 진행하는 방법 2)데일리호텔에서 다양하게 큐레이션된 호텔을 탐색하고 예약을 진행하는 방법이 있다. 일반적인 흐름대로 방법1로 선택해서 순서대로 호텔 예약을 진행했다.
왼쪽 : 메인화면, 오른쪽 : 큐레이션된 호텔
2.어디로 갈까? - 지역 선택
메인화면 -> 지역 선택 -> 검색 목록 및 날짜 선택 -> 호텔 조건 선택 -> 위치 확인 -> 리뷰 확인
1.지역명(내 주변 호텔,리조트보기) 2.지하철역
가려는 곳은 호텔이기때문에 당연히 호텔/리조트 카테고리를 선택했다. 그리고 지역은 현재 위치에서 편도 거리(조건 : 편도 3시간)를 계산할 수 없어 서울에서 쉽게 갈 수 있는 강원도로 임의로 선택했다.
*서비스 분석 - 지역 선택
지역 선택은 지역명/지하철역 기준으로 선택이 가능해서 위치를 원하는 곳에 맞춰 맞춤설정할 수 있다.
지역명에서 [내 주변 호텔/리조트 보기] 선택 시, 내 위치 근처에있는 곳을 바로 찾아볼 수 있다. 멀리 이동하고 싶지 않고 내 근처에서 쉬고 싶은 경우에 선택해 볼 수 있다. (위치 선택 : 0.5/1/3/5/10KM)
좋은 점
가야할 곳이 정해진 경우 명확하게 갈 곳을 선택할 수 있다.
아쉬운 점
지역이 확실하게 정해지지 않은 경우 지역 카테고리가 먼저 정해져야하기때문에 탐색하기 어려울 수 있다.
Tip
1.지역이 정해지지 않은 경우 메인화면에서 큐레이션된 호텔을 보고 필요 호텔을 찾아본다.
2.대략적인 지역 범위를 잡고 호텔을 검색한다.
3.언제 갈까? - 검색화면 및 날짜 선택
메인화면 -> 지역 선택 -> 검색 목록 및 날짜 선택 -> 호텔 조건 선택 -> 위치 확이 -> 리뷰 확인
지역으로 검색하면 호텔 목록이 나온다. 그리고 화면 상단 우측에서 날짜를 설정할 수 있다. 날짜를 선택하면 해당 날짜에 해당하는 예약 가능한 호텔을 보여준다.
*서비스 분석 - 검색화면 및 날짜 선택
1.검색화면 > 호텔 정보 구성
호텔 키워드, 만족도, 리뷰 개수
호텔명, 할인가, 가격
2.날짜 선택
체크인, 체크아웃 날짜를 선택한다. 날짜 선택에 맞게 호텔 목록을 자동으로 반영해서 보여준다.
Tip
일정이 좀 자유로운 경우, 호텔을 하나 먼저 선택하고 날짜를 선택하면 날짜별로 가격을 비교해볼 수 있다.
4.어떤 호텔을 갈까? - 검색 필터
메인화면 -> 지역 선택 -> 검색 목록 및 날짜 선택 -> 호텔 조건 선택 -> 위치 확인 -> 리뷰 확이
서비스 하단에 [필터]를 선택해서 원하는 조건에 맞는 호텔을 탐색할 수 있다. 선택한 필터에 따라서 호텔 개수가 자동으로 반영된다.
태교 여행이기때문에 베드타입은 [더블], 온수풀이 필요하니 [스파 월풀]을 선택했다. 정렬은 만족도 순으로 했다. 63개에서 4개로 좁혀졌다. 어떤 친구들이 있을까? 가격이 설정이 불가능해서 살짝 무서웠다.
*서비스 분석 - 검색 필터
검색 필터에서 적용할 수 있는 필터이다.
인원 설정
베드타입 : 더블/트윈/온돌/싱글
업장 내 시절
객실 내 시절
좋은 점
가장 좋았던 점은 필터를 선택하는 것에 따라서 하단에 [N개 스테이 보기]가 실시간으로 반영됬다. 조건에 맞는 호텔 개수를 바로 확인하면서 선택을 좁혀나갈 수 있었다.
(야놀자에서는 필터에서 조건을 설정하고 검색했을 때 조건에 맞는 호텔이 없는 경우가 있었다. 조건을 다 설정하고 검색하고 나서야 상황을 알 수 있어서 다시 조건을 설정해야 하는 상황이 생겨서 불편했다)
아쉬운 점
정렬로 낮은 가격/높은 가격 순으로 검색은 할 수 있지만 호텔 가격 조건을 설정할 수 없다. 예산이 정해진 경우 관계없는 호텔이 노출될 수 있다.
Tip
조건 선택에 따라서 하단 호텔 수를 확인해보자. 확인하면서 호텔 조건을 좁혀나가거나 느슨하게 설정할 수 있다.
5.호텔이 어디에 있을까? - 위치 확인
메인화면 -> 지역 선택 -> 검색 목록 및 날짜 선택 -> 호텔 조건 선택 -> 위치 확인 -> 리뷰 확인
3번 검색 필터 조건에 따라 검색해보았고 괜찮은 호텔 2개를 찾았다.
디그니티호텔은 20만원이다.(조건 : 예산은 1박 기준 25만원 내외) 할인따윈 없다. 원래 40만원인데 45%를 할인하고있는 파인 포레스트가 좀 더 끌린다. 근데 어디에 있는지 위치 확인이 필요했다.
[지도] 버튼을 선택하면 지도가 나온다. 목록/지도를 번갈아가면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확대할수록 호텔 개수와 위치가 명확해진다. 위치에 따라서 가격, 개수를 비교하면서 목록을 좁혀나가고 싶었는데 [목록]으로 돌아오면 초기에 세팅된 검색 결과로 돌아온다. 호텔 하나를 선택하고 아래 하단에서 스와이프를하면 스와이프된 호텔에 맞는 호텔 위치를 보여준다.
좋은 점
목록/지도를 편하게 왔다갔다 할 수 있다. 호텔을 선택해서 스와이프하면 위치를 바로 알 수 있다.
아쉬운 점
호텔을 직접 하나 선택해야지 어떤 호텔인지 그때부터 확인 가능하다.
어떤 호텔인지 선택하기 전까지 모르고, 목록으로 돌아오면 값이 다시 초기화되서 위치를 기준으로 목록을 좁혀나가기가 어렵다.
6.정말 좋은 호텔일까? - 리뷰 시스템
메인화면 -> 지역 선택 -> 검색 목록 및 날짜 선택 -> 호텔 조건 선택 -> 위치 확인 -> 리뷰 확인
숙박앱에서 리뷰는 중요하다. 얼마나 정확하게 사용자에게 정보를 전달해주는지 그래서 내가 갔을 때 만족할 지등을 미리 살펴볼 수 있다. 먼저 실제 투숙객이 1)얼마나 만족했는지 (퍼센트) 2)청결/위치/서비스/시설 기준으로 얼마나 만족했는지를 살펴볼 수 있었다.
전체적으로 보니 많은 분들이 만족했지만 위치는 안좋은듯하다.
*서비스 분석 - 리뷰 시스템
좋은 점
투숙객 만족도를 퍼센트로 표시해서 직관적으로 알 수 있다.
아쉬운 점
호텔에 대한 리뷰라서 객관적인 판단은 가능하지만 사용자별로 다를 수 있다. 그런점에서 어떤 방, 투숙객 유형의 사용자가 남긴 리뷰인지는 알기 어려워서 나에게 좀 더 최적화된 리뷰를 따로 확인하기는 어려웠다.
7.최종 호텔 선정
드디어 대망의 호텔 추천이다. 기존에 거리, 조건(온수풀,산책로)등 이외에 가격, 사진, 리뷰 등을 바탕으로 디크니히 호텔과 파인포레스트 호텔로 정했다.
후보1) 디그니티 호텔
가격 : 409,200원
치즈와 와인을 주는 좋은 곳이다.
고급스러워 보인다.
후보2) 파인포레스트 정선 알파인리조트
가격 : 444,000원 (디크니티 호텔은 409,200원)
엄청 공기가 맑을 것 같다
바닥이 차가울 것 같다.
휴식이 좀 더 목적이기 때문에 액티비티가 많고 가족단위 손님이 많은 파인포레스트 리조트보다 디그니티 호텔을 최종 선정했다. 평점도 더 높았다. (디그니히 호텔 만족도 91% > 파인포레스트 리조트 만족도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