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 트레이닝 - 5
사고방식 또는 무의식은 어린 시절부터 현재까지 축적된 경험에 의해 형성되고 변형됩니다. 부정적인 경험을 반복하거나 특정한 상황에서 큰 트라우마를 겪으면 부정적인 사고 회로가 형성이 되고, 이후 긍정적인 새로운 경험을 충분히 하지 못한다면 부정적인 사고방식은 고착화되어 자신도 모르게 이후의 삶에서 반복됩니다.
예를 들어 어린 시절부터 부모님과 선생님 등 어른들에게 충분한 공감과 보호를 받지 못하며 성장한 경우 쉽게 피해의식에 사로잡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갈등 상황에서 늘 스스로를 보호해야 하는 환경에 놓여있었기 때문에,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기보다는 피해를 막기 위해 자신을 방어하는 논리를 구축하는데 온 생각을 쏟습니다. 결국 상대방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은 꼬리에 꼬리를 물어 극대화되고, 자신은 늘 피해자로서 억울한 마음을 갖게 됩니다. 타인에 대해 방어적이고 공격적이기 때문에 문제가 원만히 해결되지 않는 상황이 반복되어, 대인 관계에서도 고립되는 악순환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렇듯 한 번 형성된 부정적인 사고방식은 이후의 삶에서도 반복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더욱더 좋지 않은 방향으로 강화가 될 수 있습니다. 반대되는 긍정적인 경험을 충분히 할 수 없기 때문에 사고는 점차 경직되어 스스로 어떠한 사고방식이 문제가 되는지조차 인식하지 못한 채 정신적 고통을 겪으며 살아가기도 합니다.
이러한 부정적인 사고방식에 변화를 주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자신의 삶에서 어떠한 문제가 반복적으로 일어나고 있는지를 인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만나는 사람마다 짧은 연애만 하거나 큰 다툼이 반복되는 등 안정적인 관계를 이어가지 못하고 있다면,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과정에서 스스로의 행동 패턴에 문제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반복되는 문제 상황에서 타인을 비난하기보다는 자신이 변화할 수 있는 부분을 찾으려는 마음가짐을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두 번째는 반복되는 문제의 원인이 되는 핵심적인 사고방식과 그 기원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버림받는 것이 두려워 늘 상대방의 눈치를 보며 맞춰주는 사람의 경우 내면에는 자신의 욕구를 억제하기 때문에 분노가 쌓일 수 있습니다. 상대방의 의견에 동의하는 듯하면서도 은근히 상대방을 불쾌하게 만드는 등 수동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게 됩니다. 또한 상대방에게도 매력적인 사람이 아닌 만만한 사람으로 비쳐 상호적이지 못한 관계가 형성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왜 스스로가 버림받는 것을 두려워하는지, 이전의 대인 관계들을 검토하는 과정을 통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만약 과거가 아닌 현재에도 특정 대상으로부터 지속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면, 변화를 이끌어내기가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공감적이지 못한 부모님에게 성인이 된 후에도 정서적 학대를 받고 있는 경우 원인을 파악한 후에도 부모님이 바뀔 수 없다는 절망감과 무기력감에 빠질 수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나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존재와는 일정 거리를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세 번째는 새로운 경험을 통해 변화를 시도하는 과정입니다. 많은 분들이 문제의 원인을 파악한 이후에도 도대체 어떻게 변화를 할 수 있는 것인지, 어떠한 변화가 생길 수 있는지 의문을 갖곤 합니다. 이는 치료자 입장에서도 마찬가지인데 앞의 두 과정이 문제를 파악하고 변화의 동기를 만들어내기 위한 과정이라면, 진정한 변화는 세 번째 단계를 통해서 일어납니다.
저는 브라질리언 주짓수라는 운동을 10년 이상 해오면서 습득한 경험과 방법을 제 삶에 적용하고 있으며 다음으로는 정신 치료에 도입하였습니다. 주짓수 체육관에서는 다른 격투기와 다르게 운동을 시작한 첫날부터 스파링을 합니다. 아무것도 배운 것이 없는 백지상태에서 스파링을 하기 때문에 대개 첫 스파링에서는 큰 공포와 좌절감을 맛보게 됩니다. 이후 포기하지 않는다면 살아남기 위한 본능적인 움직임들이 하나 둘 몸에 축적이 되는 동시에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스파링에 적용하는 과정을 수없이 반복하면서 점차 자신도 모르게 실력이 향상하게 됩니다.
대비가 안된 채로 다양한 상대와 스파링을 해야 한다는 점이 주짓수가 우리의 삶과 제일 닮아있는 점입니다. 우리는 누구도 태어나기 전에 인생을 행복하게 살아가는 방법이나, 위험을 피하는 방법, 좌절을 극복하는 방법 등에 대해서 알고 있는 채로 태어나지 않습니다. 부모님이나 주어진 환경 또한 선택을 할 수 없으며, 그저 주어진 환경에서 하루하루를 살다 보면 피할 수 없는 수많은 경험들을 통해 사고방식과 대응 방식이 형성되는 것입니다.
주짓수 체육관에서 좋은 스승과 스파링 상대를 만난다면 차근차근 기술을 배우고, 적용해나가며 성장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좋지 않은 기술과 습관이 몸에 벨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미숙한 부모님 또는 좋지 않은 사회, 문화, 시대적 환경에서 성장한다면 부정적인 사고방식이 형성된 채로 살아갈 수 있습니다.
저는 주짓수를 수련하며 막히는 부분이 생길 때마다 늘 해결책을 찾기 위한 고민을 하였습니다. 시합, 스파링, 기술 강좌 등을 수없이 검색해보며 답을 찾으려 하였습니다. 제가 무엇이 문제인지를 인식하고 답을 찾아내려는 방향성을 갖고만 있다면 언젠가는 적절한 해답이 제 앞에 나타나곤 하였습니다. 처음부터 잘 되는 경우가 드물었지만 이것저것 다 시도하다가 안될 때도 수개월이 지나서는 결국 해결방법을 찾곤 하였습니다.
우리가 갖고 있는 부정적 사고방식을 변화시키는 방법 또한 이와 동일합니다. 나의 사고방식에 갇혀있지 않고, 타인들을 관찰하고 좋은 것은 받아들이려는 유연한 마음이 필요합니다. 나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전달해줄 사람을 찾아 공감을 받고, 내 것으로 동일시하는 과정을 반복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부정적인 사고방식을 긍정적인 사고방식으로 대체할 수 있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부정적인 사고방식을 긍정적인 사고방식으로 대체하는 것은 경험을 통해 배우는 일종의 트레이닝과 같습니다. 문제점을 인식하고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과정이 선행된 후에는 긍정적인 경험을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는 지속적인 트레이닝을 통해 사고방식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