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ymology of origin, original
Origin, Original 두 단어 모두 많은 사람들이 ‘오리지널’이라고 발음하며 사용할 만큼 그 뜻이 한국에서 많이 익숙한 단어이다.
Original은 origin에서 파생된 단어일 테고, 그럼 origin의 origin(Etymology)은 무엇일까?
Etymology Dictionary에 따르면 다음과 같다.
Latin어 ‘oriri’ -> ‘origo’ -> French ‘origine’ -> origin으로 형태가 변하였고, 뜻은 ‘arise, rise, beginning, get up, appear above the horizon 정도의 뜻이다.
즉, 원래 ‘시작, 발생’의 뜻으로, ‘기원, 근원’ 정도로 한국어로 옮겨질 수 있다.
Oxford Dictionary의 정의를 보면,
1. 어떤 것의 시작, 탄생 지점
2. 사람의 사회적, 출신 배경
그 외의 뜻이 좀 더 있지만 가장 기본은 위와 같다.
그럼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말하며 Origin보다 더 많이 쓰는 ‘오리지널’이라고 하는 ‘original’의 의미는 무엇일까?
명사를 형용사로 바꿀 때 쓰는 ‘al’이 붙어 형용사라고만 생각할 수도 있지만, 명사, 형용사 둘 다의 의미를 가진다.
아래는 Merriam webster dictionary의 정의이다.
먼저 noun을 보자.
1. 어떤 것의 원본, 진품
2. 사람에게 비유된다면, 이전에 없던 것의 탄생이기 때문에 기존의 것과 ‘다른’의 의미가 덧붙여져서 ‘독창적인 사람, 독특한 사람’의 의미로도 쓰인다.
두 번째로 형용사의 의미로는
1. 근원의, 시작의
2. 원래(의,) 원본(의)
3. 생각, 행동이 독창적인
가끔 original에서 ‘독창적인 사람, 독창적인’으로 해석되는 부분을 놓치는 경우가 있으니! 별개의 의미가 아니라, ‘이전과 같지 않은, 새로운 아이디어’ 정도로 함께 알아두면 뜻 파악이 좀 더 수월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