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도비 Apr 20. 2023

엄마는 나 몇 등 하면 좋겠어?

엄마는 몇 등 같은 건 상관없는데…


내일 체육대회를 한다고 어제 입은 학교 체육복을 꼭 빨아달라며 신신당부하던 공주가 갑자기 물었다.  


엄마는 나 몇 등 하면 좋겠어?

글쎄. 공주가 몇 등을 하든 사실 아무 상관없다만, 무슨 종목을 묻는 건지도 모르겠다만, 상관없다고 말하면 너무 무심하게 들리려나.


"나는 뭐든 다 괜찮은데? 너가 할 수 있는 만큼만 열심히 하면, 등수는 상관없어."


공주가 또 물어왔다.


"그래도 내가 몇 등 하면 좋겠어?"


퇴근하고 아이들과 저녁 챙겨 먹은 후 소파에 뻗은 채, 아직 돌리지 않은 세탁기와 돌리지 않은 식기세척기를 떠올리며 감겨오는 눈꺼풀을 이겨보려고 애쓰는 엄마에게 똑같은 질문 두 번이란 몹시 귀찮다. 근본적인 질문을 던져야 할 순간이 왔다.


"몇 등을 해도 다 괜찮다고 생각해.

  근데 너는 엄마 마음이 중요해? 너가 몇 등 하면 엄마가 좋을 것 같은지가 중요하니?"


거울을 보며 공주는 그렇다고 대답했다.


"아니, 말을 그렇게 안 들어서 속을 썩이더니 내 마음이 너한테 중요하다고?"


아까 감자 먹은 껍질이랑 과자 봉지 치우라고 세 번을 말해도 안 치워서 결국 내가 치운 게 생각이 난 바람에 급발진으로 한 방을 날리고 말았다. 하지만 공주는 절대 지지 않는다. 아홉 살과 열 살의 말대꾸력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는 사실을 요즘 하루도 빠짐없이 깨닫는 중인데, 오늘도 그랬다.


"아, 그때는 그럴 때고! 그럴 때도 있고, 마음속으로 엄마 마음이 중요하다고 생각할 때도 있는 거지!"


고작 열 살 꼬마가 엄마보다 자기 마음을 더 잘 아는 것 같아 열받고 감동도 받았다. 나를 생각하는 마음이 공주에게 있었구나.


질풍노도의 시기를 겪는 엄마와 공주는 요즘 반쯤 앙숙이 되어서 퇴근하고 오면 저녁마다 앙앙 물어뜯으려고 하는데, 밤이면 또 그렇게 애틋할 수가 없어 공주는 매일 자러 가기 전 컴퓨터 앞에 앉은 엄마의 양쪽 볼에 프랑스식 뽀뽀를 두 세트 하고서야 방에 들어간다. 그것이 우리 관계 회복을 도모하려는 공주만의 방법이고 표현이다. (때마다 귀찮고 고맙지만.)


공주의 솔직한 마음을 들으면서도 졸음을 참을 수 없어 눈을 감고 말했다.


"너가 뭐 갖고 논 거 정리하는 거나, 매일 약속한 공부랑 잘 준비를 먼저 마치고 테레비 보는 거, 그런 거는 엄마랑 정한 거니까 그거는 말을 들어야지. 근데 체육대회는 진짜 나는 공주가 몇 등을 하든 상관없어. 잘 해도 좋고, 잘 못 해도 괜찮아. 너가 체육대회 하는 동안 친구들이랑 신나게 잘 놀고 즐거운 시간 보내고 오면 그걸로 충분한 거야. 그런 거까지 엄마를 신경 쓰면서 안 해도 괜찮아, 안 그럼 너가 너무 피곤해져."


다른 사람 신경 쓰면서 살아가는 삶이란 얼마나 피곤한가. 내가 잘 안다. 그리고 그런 삶이 주는 보람이 아주 오래가지 않는다는 것도 이제는 안다. 나도 엄마가 마음에 들어 할 만한 삶을 살았지만 끝까지 그렇게 살지는 못했고 결국은 상당히 죄송해지고 말았다. 그러니 아이가 엄마 아닌 자신을 조금 더 위하는 삶을 사는 것이 행복에 더 가까워지는 일이 될 것 같아 그러기를 빌었다.


엄마 말을 알아들은 건지, 못 알아들은 건지 공주는 대충 그래요, 하고만 대답하더니 이제 그만 누워 있고 일어나서 세탁기를 돌리라고 걱정 반, 채근 반, 또 당부를 했다. 따님 심부름 끝내놓고 이 밤에 식세기 돌아가는 소리를 들으며 식탁에 앉아 쓰는 글이라니. 이것이야말로 집요정의 라이프.

 

이번 기회에 세탁기 돌리는 법을 알려 줄까 싶다. 말로만.

 


매거진의 이전글 제1회 도비네 브런치 댓글 수상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