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쌤 May 07. 2020

14) 밀린 학비 내!

온 지 몇 개월 만에 

둘째의 6학년이 끝나버렸다. 

두 달 여름방학 후 9월 신학기 시작.    


원래의 내 취업계획은 무산되었지만,

학생비자가 있으니 

둘째 학비 걱정은 안 했다.


입국 전에 낸 5개월치에서

이미 3개월분은 공부했고,

나머지 2개월분은 환불해달라고 

교육청에 요구했는데,

얼마 후 연락이 왔다.    


내 대학은 국립대학이 아닌

비영리재단 소속으로

국립대 학생 자녀들에게 주는 

무상교육의 혜택을

나에겐 줄 수 없다는 

청천벽력이었다.     


사립인 줄도 몰랐고,

국립대학 학생들만 대상자인지도 몰랐다.

편입 시 이 정보를 준 기관과

학교에 도움을 요청했지만, 

도움을 받지 못했다.    


12월이 되자 밀린 교육비를 내라는 독촉이 왔다.

이대로라면, 11월부터 6월까지,

월에 850불이었으니 

6.800불(약 600만 원)을 내야 했다.  


내가 본 입학 광고의 내용과 틀린 데다,

남편에게

둘째 학비의 부담까지 줄 순 없었다.         


외국생활은 

언뜻 보면 멋있어 보여도

끊임없는 자기 실력 증명과

자기 권리 보호의 투쟁이다.

언제 어디서 어떤 걸림돌이 나올지 모르고

이번엔 이게 또 복병이었다.    


이 광고를 올린 곳에 연락해서

교육청에 담판을 지으러 갈 테니

날 위해 변호해주지 않을 거면,

광고 내용에 대해서만이라도 

인정해달라고 요구했다.    


깐깐하다는 교육청 담당 직원과 

어떻게 말싸움을 이기나

걱정이 됐지만

나도 물러설 자리가 없었다.    


차가 없는 날 위해

친구가 태워다 줬고,

연습한 멘트 잊을세라

심호흡 한번 하고 들어갔다.   


직원: 너도 알다시피 너의 학교가 국립이 아니야. 

그러니 밀린 11월부터 6월까지의 돈을 내야 해.


나: 나는 국립학교 학생들만이 이 혜택의 대상자인걸 몰랐고, 

내 학교가 사립으로 분류되는 것도 몰랐어. 

이 학교에 입학하면 자녀 학비가 면제된다는 광고를 보고 지원한 거야.


국립대학 10.000불의 학비를 내면 자녀 무상교육인데,

우리 학교 학비 7.000불을 내고 자녀 학비도 (일년 8.500불) 내야 한다는 것을 알았다면 

내가 이 학교를 선택했겠어? 

너라면 어느 학교 갈래?


계산은 간단했다. 

이 사실을 안다면, 누구라도 국립대학을 선택한다.


직원: 네가 봤다는 그 광고 내용이 사실인지 확인해도 돼?


나: 물론!    


직원은 내 예상대로 바로 확인 전화를  했다.

다행히 광고 내용을 인정한 눈치다.

직원은 허위광고를 바로 내릴 것이며, 

나까지만 예외로 해주겠다고 통화를 끝냈다.    


직원: 네가 그 광고를 보고 입학한 점을 감안해서 

니 학생비자가 지속되는 날까진 무상교육을 인정해줄게. 

너까지만 봐주는 거고, 이후론 절대 안 돼.

워크퍼밋 나오면 바로 보내줘. 


나: 교육비 면제의 내용을 서류로 증명해 줘.


직원:그래. 크리스마스의 기적이라고 생각해. 

그런데, 너 같은 사람들(자녀 무상교육의 혜택을 받는 외국인) 때문에 

캐나다 아이들이 공교육 혜택을 덜 받고 있다는 걸 알아야 해! 


일단은 큰돈을 내지 않게 돼서 기뻤지만,

마지막 멘트가 맘에 걸렸다.


후들거리는 다리로 겨우 나오니

초조하게 기다리던 친구가 

조용히 안아주었다.     


어찌 됐던 

이걸로

메리 크리스마스가 되었다.

작가의 이전글 13) BTS가 누군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