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쌤 May 07. 2020

13) BTS가 누군데?

어떻게 하면 캐나다 문화도 알아가고 

사람들과 어울릴까 고민하던 중 

kijiji 사이트 communitiy 공간에서 한 광고를 발견했다.    


영어로 한국어를 가르칠 봉사자를 찾는다고 했다.    

기존의 봉사자가 한국으로 돌아가서 

마침 그 자리가 빈 것이다. 

들어보니, 일부 참가자는 수업만, 

대부분의 멤버들은 

커피나 음식을 먹는 모임까지 같이 하고 있었다. 

일종의 언어, 문화를 나누는 모임이었다.    


우리말이 뭐 어렵나? 영어가 어렵지!

하는 생각으로 

아이들과 같이 가서 봉사를 시작했다.     


일주일에 한 번 한두 시간, 

대학교나 도서관의 강의실을 빌렸고

학생은 평균 5명에서 많게는 10명 넘게 오기도 했다. 

주로 한국에 관심이 많은 

캐나다인, 중국인, 아랍인들

2014년 당시에도 

K-Pop과 드라마가 이들에겐 인기가 좋았다.    


그중 열성적이던 학생 두 명이 

BTS의 광팬이라며 나에게 물었다.


학생 : 너 BTS 알아?

나 : BTS가 누구야?

학생 : 방탄소년단인데 넌 한국애가 그것도 몰라? 


2014년도 당시엔 

그들이 그렇게 유명했을 때가 아니었다.

멤버 이름, 각 멤버들의 특징, 

가사 내용까지 이미 다 꿰고 있었다.     


지금이야 캐나다 라디오에서 BTS의 한국 노래가 나와서 

여기 사람들도 일부 알지만, 

그 당시에 나도 모르는 신생 그룹을 열렬히 응원하는 

그 친구들이 신기했다.     


실제로 수업에 들어가니

한국어 단어의 쓰임이나 

문법을 설명하기가 정말 어려웠다.    


선생님, 을, 를은 어떻게 다른가요?

이건 몇 초만에 풀었다.

앞 단어의 받침의 차이


즉 수박은 받침이 있으니 

수박 이라 하고

사과는 받침이 없으니 

사과 이라고 해야 한다.     


우리가 

be 동사 공부할 때 

주어가 I니까 am을, 

You 일 땐 are를 써야 한다고 외우듯이.   


우리 반 우등생이

은,는,이,가는 어떻게 구별하나요?

라는 질문을 했다.


이건 받침만으로는 해결이 안 됬다.

인터넷을 열심히 찾아서 

겨우 겨우 답변을 해줬었다.    


한국에서 영어 공부할 때

내가 뭔가 질문을 하면

가끔

설명할 순 없는데, 우린 그냥 이렇게 말해!

라고 대답하는 원어민들이 이해가 안 됐었다.

거기다 한 번씩 철자도 틀리는 게 아닌가?    


내가 판서하며 수업해보니 철자도 그렇지만,

특히 띄어쓰기가 많이 헷갈렸다.    

나도 

문법적으로 설명하긴 힘든데

우리가 이렇게 말해

라는 답변을 해야 했다.     


영어를 말한다고 

다 영어를 잘 가르칠 수 있다는 건 아니다.

한국어도 마찬가지.    


또 하나,

외국인들에게 존댓말은 어려움 그 자체다.

존댓말은 그 사람이 나보다 

나이나 지위가 높은 지를 따져야 하니 

문화적으로 다른 개념인 것이다.     


여기에 사투리까지 더해지면 더 복잡해진다.



영어는 왜 이리 단어도 많고, 

문법은 왜 이리 어려워?

하던 불평이 쏙 들어갔다.     


내가 

태어났을 때부터

듣고 말한 언어라 편하게 썼던 것이지

외국인들에겐 생각하고 풀어야 하는 

시험문제 같은 거였다.


난 이 어려운 한국어 원어민이어서 다행이야

이걸 배우려면 얼마나 힘들었겠어?    


한국의 위상이 높아지는 요즘

우리 국민들이 

한국어 교사를 직업으로 세계로 진출하고

세계인들이 한국으로 오고 싶어 하는 날들이 

멀지 않은 것 같다.     

작가의 이전글 12) 넌 왜 이게 맞다고 생각하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