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구
도구를 사전에서 찾아보면 일을 할 때 쓰는 연장이나 어떤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이라고 합니다. 회사에서 가장 유용한 업무 도구는 무엇일까요? 사회생활을 할 때도 효과적인 도구입니다.
저는 "인사"라고 생각합니다. 인사는 누군가를 만나서 예(도리)를 보여주는 행동입니다. 저는 예의로 다른 사람을 대하고 저를 좀 더 신뢰하게 만드는 도구입니다. 인사 잘하는 사람을 보면 흐뭇하고 더 이뻐 보입니다.
인사는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아무나 하지 않습니다. 미운 상사에게 인사하기도 싫고, 인사하기 싫은 미운 직원도 있습니다. 머리는 하라고 하는데 마음이 안 움직입니다. 어쩔 수가 없죠.
제게 인사는 여전히 어렵습니다. 인사하는데 안 받아주는 경우도 많았고 건성으로 받으면 더 기분이 나쁩니다. 그래서 인사하기 싫기도 합니다. 격식을 갖추고 제대로 된 인사는 좋은데 고개만 까딱하는 인사는 도리어 역효과가 납니다. 그래도 안 하는 것보다는 낮습니다.
생각보다 인사는 효과적이고 유용합니다. 직급에 상관없이 먼저 인사를 해보세요. 저는 신입사원에게도 먼저 인사를 합니다. 분명히 먼저 하는 인사는 받는 인사보다 가치가 있습니다. 인사를 할 때는 최대한 정중하게 허리를 굽혀서 인사를 합니다. 안녕하세요라는 말을 꼭 덧 붙입니다.
인사를 더 잘하고 싶어서 이 글을 남겨봅니다. 아, 전 퇴근할 때 그냥 조용히 사무실을 나갑니다. 인사를 안 해야 될 때도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