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보부상
가상공간에 있는 반지를 더 많이 현실로 데려 와야겠습니다. 반지를 제작할 돈이 필요합니다. 자금을 마련해야겠습니다. 가진건 몹쓸 체력과 반지 만들면서 습득한 기술뿐입니다. 기술을 강의 자료로 만들었습니다.
지인 교수님을 졸랐습니다. 특강을 하게 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뭐 과장 좀 했습니다. 최신 3D 프린팅과 컴퓨터 그래픽 접목한 최신 기술을 배울 수 있다고 했습니다. "교수님, 시대에 뒤쳐지면 안 됩니다. 최신 유행 기술을 학생들이 배워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먼저 강의 자료를 위해서 책을 썼습니다. 목차도 정하고 부지런히 작성했습니다. 강의 자료도 준비했습니다. 4시간에 다 배우기에 너무 많은 분량입니다. 최대한 압축해서 핵심 내용만 추렸습니다.
고학년, 저학년 2 반으로 나누어서 2일 특강을 했습니다. 학생 한 명 한 명 봐주면서 3시간 넘게 강의를 했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한 방식으로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반지를 만들어 보게 했습니다. 너무나 열정적으로 수업을 들어준 학생들이 고마웠습니다. 멋진 반지를 만든 학생을 선정해서 실제 반지를 만들어 주는 경품도 준비했습니다. 강의 평가를 위한 설문 자료도 미리 준비했습니다. 정말 빈틈이 없습니다.
강의 평가를 받았습니다.평가가 주옥같습니다. 작성한 학생 중 80%가 유익하다, 기존 수업과 차별성이 크다고 적어줬습니다.
정말 수업이 재미있다,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수업이다, 실습 시간이 너무 짧다, 유익하다와 같은 후기도 받았습니다. 반응이 환상적입니다. 그동안 반지 만드는 방식이 너무 신기하고 실물 반지를 만들 수 있는 과정이 너무 재미있었습니다. 저만 그런 게 아니고 학생들이 저와 같은 생각을 했다는 사실이 너무 좋았습니다.
제가 만드는 반지는 코딩, 수학, 모델링, 스케치, 3D 프린팅, 주물, 세공과 같은 여러 단계를 거칩니다. 가능한 여러 학문과 분야를 융합해서 기존에 없던 반지를 만드는 방식에 대해서 고민하고 재미있는 교육 과정으로 만들려고 노력했습니다. 반지를 만드는데 필요한 기본 플랫폼을 만들었고 수학을 몰라도 반지 제작에 사용 가능하게 라이브러리도 시범적으로 구축했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반지 제작 구성요소를 바탕으로 교육 자료, 방안도 만들고 실제 강의를 통해서 이제는 검증도 받았습니다. 강의 수당도 받았습니다.
반지 제작을 위한 자금이 마련됐습니다.
강의 시간이 부족해서 반지 형상을 만들어서 제출할 학생이 없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착각이었습니다. 예상과는 다르게 2명의 학생이 과제를 제출했습니다. 그중 한 명에게 반지를 만들어서 선물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