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맑은구름 Jan 11. 2017

패신저스, 완성도에 비해 아쉬운 고저

fresh review

Intro

패신저스는 전체적인 완성도에 비해 상당히 박한 평가를 받고 있다. 아마도 가장 큰 이유는 대부분의 관객이 허무하다고 느끼는 결말 때문인 것 같다. 물론 끝이 좋아야 다 좋은 건 사실이지만 개인적으로 봤을 때 패신저스는 그렇게 별로인 영화는 아니다.


패신저스는 등장인물의 숫자가 매우 한정적인 상황에서 오직 제니퍼 로렌스와 크리스 프랫의 매력만으로 움직인다. 이 영화가 그나마 관객을 끌어들이는 이유이자 어쩌면 가장 중요한 존재 이유이기도 할 두 배우는 확실히 제 몫을 다 하며 넓디넓은 우주선이 결코 비어 보이지 않게 만든다. 크리스 프랫의 연기도 좋았지만 역시 제니퍼 로렌스의 존재감은 패신저스를 관람해야 할 단 하나의 이유가 될 수 있을 정도로 좋았다.

적지만 괜찮음


한편 저평가되고 있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이미테이션 게임을 완성도 높게 연출했던 모튼 틸덤 감독의 연출력과 생각 외로 유려하게 짜인 각본이다. 필연적으로 우주선의 공허함과 그 속에 갇힌 인간의 고뇌가 동반되는 패신전스는 화면으로 보여지는 것들과 각본이 적절하게 화합되지 않았다면 굉장한 시간낭비 영화가 될 수 도 있었다. 하지만 모튼 틸덤 감독은 너무 지루하지 않게, 그렇다고 개연성 없지도 않게 관객들의 눈과 생각을 적절히 지배한다. 또한 패신저스는 각본에 있어서도 나름의 오리지널리티를 소유한다. 그 요소의 충격성이 아주 크거나 센세이셔널하지 않아 대부분의 관객들은 인지조차 하지 못하는 것 같지만 필자가 보기에는 서사 또한 썩 유려하고, 그러면서도 포인트를 잃지 않았다고 생각된다.

그렇게 나쁘진 않았다.


물론 패신저스가 여러모로 완벽하다는 얘기는 아니다. 대부분은 결말에 대한 아쉬움을 얘기하지만 개인적으로 결말보다는 조금 더 고저를 살리지 못한 기승전결이 더 아쉽다. 상업영화란 자고로 좋은 것은 더 좋게 과장하고 극적인 부분은 더 극적으로 포장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패신저스는 그 부분에서 실패한 것 같다. 멋진 세트와 상당한 CG, 괜찮은 배우들을 모셔다 놓고서 보여준 임팩트 없는 흐름은 나름의 고민이 묻어나는 잔잔한 엔딩조차 더욱 초라하게 만든 게 아닌가 생각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너의 이름은, 마스터피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