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이 말하는 C학교의 수업과 평가 경험
질문: "학생들의 학습경험이 학교를 졸업하고, 미래를 준비하는데 어떤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하나요?"
유OO학생: "고등학교 과정 같은 경우에는... 우리나라 교육 자체가 굉장히 입시 위주여서 대학에 가는 것에만 몰두할 수 있지만 대학에 가게 되면 상황이 달라지는게 현실이에요. 고등학교까지는 외우고, 풀고, 외우고, 울고, 풀고, 외우고, 풀고... 그런데, 대학에서는 그런 공부를 안하잖아요. 교수님은 생각을 유도하는 과제를 주시고, 주로 보고서나 프로젝트를 하게 되는데... 우리는 이 학교에서 그런 점(대학에)을 준비하고 있기 때문에 더 큰 공부를 하는데 도움이 된 다고 생각합니다."
생각하나.
지금까지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어떤 공부를 유도했는가?
입학이란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공부인가?
대학에서 修學 하는데 필요한 공부인가?
질문: "이 학교의 교육과정 시스템이 학생들의 일생의 웰빙에 어떤 도움이 될까요?"
전OO 학생: 첫 번째로 얘기하고 싶은건...우리 학교 학생들은 아침에 일어나는 것을 싫어하지 학교에 오는 것을 싫어하지는 않거든요. 일단, 그정도로 학생들이 학교에 대한 만족도가 높고, 일단, 수업자체가 일방적으로 강의를 듣는 것이 아니라 내가 주인이 되기 때문에 지루하지 않아요.
유OO학생: 특히, 평가부분에서 다소 열려있기 때문에 우리의 선택권이 많아요. 우리가 어떤 답을 내놓아도 선생님들은 우리의 선택을 존중하고, 도움을 주시는 편이에요.
생각 둘.
표준화된 평가시스템이 강화될수록
학생들의 주도권은 보장될 수 있을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