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가이드는 서울성동광진교육지원청에서 선생님들의 평가계획 수립을 지원하기 위해 만든 연구용 자료입니다.
[서문 중에서]
지금 이 순간에도 우리의 삶에 영향을 주는 기술문명과 사회적 환경은 급변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 한 기업에서 개발한 챗GPT AI가 의사면허시험과 로스쿨시험을 통과했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빠르게 변하는 세상에 적응하며 살아갈 우리의 아이들에게 어떤 학습 경험을 제공해 주어야 할까요? 이미 OECD, UNESCO 등의 국제기구에서는 학생들의 주체성 신장을 미래교육의 방향으로 설정한 바 있습니다. 즉, 교육은 지식을 단순히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하는 힘과 실행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데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생각하는 힘과 실행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수업과 평가를
어떻게 시작할 수 있을까요?
이를 위해서는 수업에서 도달하고자 한 목표가 무엇인지, 어떤 부분을 중요하게 다룰 것이고, 언제‧어떤 방법으로 평가할 것인지 등이 담긴 설계도가 필요합니다. 이미 모든 선생님들이 학기 초 수립하고 있는 학기 단위 평가계획이 그러한 설계도 역할을 합니다. 개별 교사에게 학기 단위 평가계획은 과정중심 평가의 출발점이자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관성을 유지시키는 핵심이기도 합니다. 더 나아가 개별 교사가 작성한 평가계획을 공유하고 조정함으로써 학교의 평가문화를 형성하는 도구가 되기도 합니다. 학기 단위 평가계획을 작성하는 것은 해마다 반복되는 의례적인 행위가 아니라 개별 교사와 학교가 평가의 철학, 원칙, 기준 등을 세우고, 학생과 학부모와 교육적 성장에 대해 소통하는 중요한 행위입니다.
새로운 학기를 시작하기 전,
탄탄하고 체계적인 평가계획을 수립하는 일은
모든 선생님이 지금 실천할 수 있는 미래교육입니다.
'학기 단위 평가계획 수립 가이드'는 선생님들의 미래교육 설계도이자 학생들의 학습 이정표인 학기 단위 평가계획을 효과적으로 수립하도록 돕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본 가이드는 학기 단위 평가계획의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내용들을 담고 있습니다. 가이드를 개발하기 위하여 현장의 선생님들이 각종 법령과 지침, 학문적‧실천적 사례들을 분석하였고, 수업‧평가 전문가들이 검토했습니다. 가이드는 평가계획 수립의 정답을 제시하는 매뉴얼이 아니라 양질의 평가 설계를 통해 역량 기반의 학생 중심 수업을 촉진하는 안내서입니다. 내실 있는 학기 단위 평가계획을 통해 학생은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선생님은 수업‧평가의 전문가로 성장하는 학교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본 가이드는 교수학습평가의 설계도이자 학생들의 학습 이정표인 학기 단위 평가계획을 효과적으로 수립하도록 돕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본 가이드는 평가계획 수립의 정답을 제시하는 매뉴얼이 아니라 양질의 평가 설계를 통해 역량 기반의 학생 중심 수업을 촉진하는 안내서입니다.
본 가이드는 학기 단위 평가계획의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내용들을 담고 있습니다.
본 가이드를 개발하기 위하여 (서울)성동광진 선생님들이 각종 법령과 지침, 학문적·실천적 사례들을 분석하였고, 수업·평가 전문가들이 검토한 결과물입니다.
내실 있는 학기 단위 평가계획을 통해 학생은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선생님은 수업·평가의 전문가로 성장하는 학교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본 가이드는 연구용 참고자료로서 법적 효력을 갖지 않습니다. 특히, 본 가이드와 연수도움자료에서 제공하는 사례는 집필진의 연구 결과물이므로, 이를 해석 및 활용 시에는 면밀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또한, 본 자료들은 수업·평가개선을 위한 연구자료로 활용가능하며, 기타 용도의 무단 배포 및 복제를 금합니다.
[다큐영상]
- 동료와 협력으로 시작하는 수업이야기
- 수업평가 개선, 쉬운 것 한 가지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