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엘아라 Oct 26. 2017

하버드 컴퓨터스 (6) 아버지의 작업을 이어받다

여성 천문학자 : 애나 윈록(Anna Winlock, 1857-1904)

하버드 컴퓨터스는 다양한 관측 자료를 취급했었고 이때문에 다양한 분야에 공헌 한 사람들이 나오게 됩니다. 하버드 컴퓨터스의 주된 임무는 별들의 스펙트럼을 분류하는 것이었지만 이런 분류작업을 하던 여성들은 높은 수준의 교육을 받았으며 새로운 사실을 찾을수 있는 능력이 있는 여성들이 많았습니다. 이들중 하나였던 애나 윈록은 어려서부터 하버드 천문대와 익숙한 사람이었습니다.


애나 윈록의 아버지였던 조셉 윈록은 수학자이자 천문학자로 하버드 천문대의 천문대장으로 피커링의 전임자이기도 했습니다. 그는 하버드 천문대를 발전시킨 인물로도 알려져있는데 이때문에 애나는 하버드 천문대안에 있는 집에서 어린시절을 보냈었습니다.


하버드 대학 천문대 1899년


어린 애나는 아버지의 영향을 많이 받았는데 아버지는 딸에게 수학과 그리스어 교육등을 시켰으며 자연스럽게 아버지의 일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애나의 아버지가 1875년 갑작스럽게 사망하면서 애나는 고등학교에 진학할수 없었습니다. 애나의 가족들은 가장을 잃었고 먹고 살 길이 막막해졌기 때문이었죠. 애나는 아버지의 작업에 대해서 어느정도 알고 있었는데, 하버드 대학교 천문대에서는 존셉 윈록의 계산 작업을 이어받을 사람을 구하고 있었고 애나는 이런 작업의 적임자였죠.   애나는 시간당 25센트의 임금을 받는 조건으로 하버드 대학교 천문대에서 일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곧 "하버드 컴퓨터스"라는 이름으로 알려지는 여성들이 하버드 대학교 천문대에 합류해서 일을 하게 되죠.


하버드 컴퓨터스의 모습, 제가 알아보는 사람은 안토니아 모리 밖에 없습니다.왼쪽에서 세번째앉아있는 사람


애나의 주된 업무중 하나는 별들의 위치를 확인하고 계산하는 임무였습니다. 이것은 그녀의 아버지였던 조셉 윈록이 천문대에 들여왔던 기계들을 통해서 한 것었으며 아버지의 작업 방식을 이해했던 애나가 고용된 이유이기도 했습니다. 또 애나는 아버지가 했었던 작업인 별들의 카탈로그 작업을 계속 이어받았습니다. 별들의 카탈로그를 작성하는 것은 천문학에서 매우 중요한 작업중 하나입다. 하늘에 어떤별이 어느위치에 있는지 알아야만이 연구를 시작할수 있을테니까요. 이런 기본적 작업은 현재도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애나는 소행성 관측에도 큰 기여를 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특히 지구 근접 천체들중 두번째로 큰 천체로 알려진 소행성 에로스 433의 궤도를 계산하기도 했었습니다.


자료출처

1.위키 피디어

2.Byrd, Mary E. (1904). "Anna Winlock"Popular Astronomy12: 254–258. Bibcode:1904PA.....12..254B

그림출처

위키 미디어 커먼스

매거진의 이전글 하버드 컴퓨터스...(5) 우주를 재는 척도를 발견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