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엘아라 Oct 27. 2017

하버드컴퓨터스(7) 여성 교육의 새로운 이정표가 되다

여성 천문학자들 : 세실리아 페인-가포슈킨(1900-1979)

하버드 대학교 천문대에서 여성을 고용한 가장 큰 이유는 단순 작업에 남성들 보다는 적은 월급을 줘도 괜찮았기 때문이었습니다. 물론 이런 조건은 당대 여성들에게도 괜찮은 조건이었는데 비록 남성 사무직보다는 월급이 적었지만 공장 노동자들보다는 많은 조건이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또 일했던 몇몇 여성들은 부유한 가문 출신이었기에 월급을 받고 일하는 것 자체에 대해서 그다지 신경을 안썼을 가능성도 있어보입니다. 


하버드 컴퓨터스에 속한 여성들이 고등교육을 받았거나 적어도 이런 연구를 이해할만한 수준으로 교육을 받았지만, 박사학위를 정식으로 받은 사람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하버드 대학교 천문대는 여성들을 꾸준히 고용했고 이런 여성들의 연구는 큰 중요한 의의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하버드 대학교 천문대에서도 이제 "전문적 학문 연구자"라고 인정받을수 있는 "박사학위"를 여성에게 주게 됩니다.


하버드 대학교 천문대에서 처음으로 박사학위(PhD)를 가진 여성 세실리아 페인-가포슈킨이라는 여성이었습니다. 그녀는 원래 영국 출신으로 그녀의 아버지는 변호사이자 역사학자였으며, 외가쪽으로도 유명한 역사학자와 작가들이 친척으로 있었습니다. 이런 그녀는 어린시절부터 다양한 학문에 호기심을 보였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녀가 결정적으로 천문학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아서 에딩턴 경의 강연을 듣고나서였습니다.  에딩턴 경은 일식관측을 통해 중력때문에 빛도 휜다는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에 대한 실험적증거를 제시한 인물로, 세실리아는 에딩턴의 이 일식관측에 대한 강연을 들었던 것입니다. 세실리아는 이전까지는 여러 분야에 관심이 많은 여성이었지만 에딩턴 경의 강연을 들은 뒤로는 전문 연구자가 되길 결심하게 됩니다. 하지만 영국에서는 그녀가 원하는 바를 이룰수 없었습니다.


세실리아는 전문연구자로써의 길을 걸어갈수 있게 자신에게 박사학위를 수여해줄 곳을 찾았고, 바로 하버드 대학교 천문대와 연결이 됩니다. 당시 천문대장이었던 샤플리는 막 박사학위제도를 시행하고 있있었고 세실리아는 자신에게 박사학위를 줄 미국으로 건너가게 됩니다.


연구중의 세실리아 페인-가포슈킨


세실리아의 박사학위 논문은 별의 대기의 스펙트럼 분석을 통한 별을 구성하는 물질을 밝히는 것이었습니다. 여기서 세실리아는 수소가 별을 구성하는 대부분의 요소라고 밝히게 되죠. 현재는 누구나 다 수소가 별은 물론 우주에서 가장 많은 원소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만 당시에는 그렇지 않았었습니다. 이때문에 그녀의 논문을 심사했던 러셀(H-R 다이어그램의 그 러셀입니다.)은 잠시 이 의견에 대해 의문을 표했고 이에 세실리아는 논문에서는 이 결과에 대해서는 "잘못된 것"이라는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하지만 후에 러셀은 다른 실험을 통해서 세실리아의 결과가 옳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스스로 그 연구를 발표하면서 세실리아의 연구를 언급했었습니다. 이것은 러셀 스스로가 세실리아가 제일 처음 이런 결과를 도출한 인물이라고 명시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러셀


이후 세실리아는 여러 연구를 진행하게 됩니다. 그녀는 별의 스펙트럼 분석을 통한 연구를 진행했을뿐만 아니라 별의 밝기 세기를 관측하는 광전측광을 통한 연구도 진행하게 됩니다. 광전측광에 대한 연구는 세실리아가 변광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도록 도움을 주게 되는데 그녀는 우리 은하내의 변광성은 물론 마젤란 성운에 있는 변광성에 대한 연구까지 진행했으며 이런 그녀의 작업은 변광성에 대한 기본적 자료를 제시하고 있기에 매우 큰 성과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그녀가 박사학위를 받은 분야는 별의 스펙트럼을 통한 대기 분석이었으며 이런 분석 연구 역시 그녀는 진행하게 됩니다.  결국 그녀의 연구는 별의 진화 연구와 연결되는 기본 자료가 되는 중요한 자료가 됩니다.


소마젤란성운과 대마젤란성운, 소마젤란성운이 더 멀리 있어서 더 희미하게 보인다고 합니다.


세실리아는 평생 하버드 대학 천문대에서 연구했습니다. 그녀는 박사학위도 있었으며 뛰어난 연구자이기도 했지만 여전히 여성이었기에 매우 적은 돈을 받으며 일을 했고 지위도 보장되지 않았었습니다. 한때는 일을 관둘것을 고민했을 정도였다고 하지만 그녀의 능력을 아는 주변 사람들은 그녀를 도왔고 결국 그녀는 학자로써 하버드 대학에서 자리잡을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오랜 시간이 걸렸지만 말입니다.


세실리아는 여성으로써 흐름을 바꾼 인물중 하나였습니다. 하버드 대학 천문대는 여성들을 많이 고용하고 여성들의 연구 성과를 내긴 했지만 세실리아는 박사학위를 받은 전문 연구자였고 이것은 이후 주된 흐름이 됩니다. 여성에게 박사학위를 수여하는 것 자체가 매우 드문일이었던 시기에 세실리아는 박사학위를 가진 여성 연구자들이 자리를 잡을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던 것입니다. 또 그녀는 많은 여성들에게 "과학자"로써의 본보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인 리처드 파인만의 여동생으로 태양풍 연구에 매우 중요한 공헌을 했던 조앤 파인만의 경우 어머니와 할머니가 과학을 공부하는 것을 반대했었다고 합니다. 조앤의 어머니와 할머니는 여성이 남성들보다 물리학을 다루는 능력이 떨어진다고 믿고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만, 조앤은 세실리아 페인-가포슈킨의 연구 결과를 보면서 자신도 할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았다고 합니다. (오빠가 그렇게나 뛰어난 물리학자였는데다가 보통사람이 아니었으니  조앤이 어머니와 할머니의 말에 기가 죽을수 있었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림출처

위키 미디어 커먼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 하버드 컴퓨터스 (6) 아버지의 작업을 이어받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