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펠

독일인이 사랑하는 휴가지

by Francis Lee

독일 서부의 노르드라인-베스트팔렌 주의 아헨과 라인란트-팔츠 주의 트리어와 코블렌츠를 잇는 커다란 삼각형 지형 안에 있는 아이펠(Eifel)은 그림 같은 호수와 깊은 계곡부터 광활한 숲과 화산 지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경관을 자랑하는 자연 감상과 풍부한 레저 기회를 제공한다. 워낙 넓게 분포되어 있는 지역이라 편의상 북아이펠, 남아이펠, 동아이펠, 서아이펠로 나누기도 한다. 그중에 중남부에 속하는 이른바 화산아이펠은 아직도 화산 활동의 흔적을 볼 수 있다. 화산 아이펠은 라인란트-팔츠 지방에 위치한 해발 699.8m의 아이펠 지역이다. 아이펠 마르를 비롯해 화산 구조물, 용암 흔적, 라흐 호수 칼데라 화산 분화구와 같은 화산 활동의 흔적이 많이 남아 있다. 화산에이펠은 같은 이름의 자연공원의 대부분을 차지하하는데 특히 라흐 호수에서는 여전히 화산 가스가 분출되는 것을 볼 수 있다.


화산 아이펠에 있는 여러 마을에는 이곳에서 휴식을 취하는 데 도움을 주는 각종 시설과 조직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그 가운데 멘디히, 펠렌츠, 브롤탈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라허제 호수 휴양지, 켈베르크의 켈베르크 휴양지, 보데라이펠의 보데라이펠 휴양지가 유명하다. 이 외에도 여러 마을에서 휴양지를 운영하고 있다. 이 지역에서는 특히 화산 체험, 자연 체험, 하이킹, 사이클링을 원하는 이들을 위한 시설을 잘 갖추어 놓고 있다. 화산 활동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 있는 자연과 사람의 손길이 닿지 않은 풍경은 감상하는 데는 물론 하이킹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화산 아이펠에는 잘 발달되고 조밀하게 표지판이 설치된 하이킹 트레일이 잘 갖추어져 있다. 아이펠슈타이그, 리저파드, 불카네이펠파드, 트라움파드와 같은 하이킹 트레일이 대표적이다.


일반자전거를 타는 사람은 물론 산악자전거를 타는 사람을 위해 모두 화산 아이펠 지역에서는 각자의 필요에 맞게 특화된 루트를 찾을 수 있다. 마레 모젤 사이클 루트, 화산 아이펠 사이클 루트, 코스모스 사이클 루트, 미네랄 스프링스 루트, 아이펠 아르덴 사이클 루트에 마련된 트레일은 여유롭게 자전거를 타기에 적합하다. 산악자전거에 진심이라면 750km나 되는 트레일이 있는 트레일 파크를 이용해 볼 만하다.


화산 아이펠에는 건강을 증진하기 위한 의료 시설도 많다. 특히 다운, 만더샤이트, 바트 베르트리히 마을은 건강 휴양지로 유명하다.


하이킹이나 사이클링만이 아니라 호숫가를 따라 수영과 보트를 즐길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특히 아이펠에서 가장 큰 화산 호수인 라허제(Laacher See)는 청록색의 물빛과 주변 화산 경관이 인상적인 곳으로 방문객들의 발길을 사로잡는다.


Laacher_See_-_Luftaufnahme.jpg 라허제 호수 전경


이 호수 바로 옆에는 독일에서 매우 유명한 베네딕토회 수도원인 마리아라흐 수도원이 있다. 마리아 라흐 수도원은 베네딕트회 뷰론 수도회에 속해 있다. 이 중세 수도원 단지는 아이펠의 멘디히에서 북쪽으로 4km 떨어진 라흐 호수의 남서쪽에 있다. 라흐의 하인리히 2세와 그의 아내 아델하이트가 1093년에서 1216년 사이에 "호수 위의 수도원"이라는 뜻의 라틴어 아바티아 아드 라쿰(Abbatia ad Lacum)로 명명했다. 이후 아바티아 라센시스(Abbatia Lacensis)로 불리다가 1863년에 현재의 이름으로 부르기 시작하였다. 6개의 탑으로 이루어진 수도원 교회인 라흐 대성당은 독일 살리안 시대 로마네스크 건축의 가장 아름다운 기념물에 속한다. "낙원"으로 알려진 아치형 기둥으로 된 대성당의 웅장한 아트리움(앞마당)은 이탈리아 이외의 지역에서 유일하게 남은 중세 형태의 것이다. 13세기 초에 지어진 회랑은 1859년에 복원되었다.


Maria_Laach_Abbey.jpeg 마리아 라흐 수도원 전경


앞에서도 언급한 대로 아이펠은 하이커와 자연 애호가들의 천국이다. 아름다운 풍경을 가로지르는 광범위한 하이킹 트레일 네트워크가 있다. 짧은 산책을 선호하든 도전적인 하이킹 투어를 선호하든, 아이펠은 모든 취향과 능력에 맞는 무언가를 제공한다. 유명한 아이펠슈타이크(Eifelsteig)는 이곳의 가장 아름다운 지역을 통과하는 장거리 하이킹 트레일로 장엄한 경치를 감상할 수 있다.


Eifelsteig_lake-7069803_1920.jpg 아이펠슈타이크 전경


하이킹 외에도 아이펠에서는 사이클링 투어, 마운틴바이크, 승마를 즐길 기회도 제공한다. 잘 표시된 자전거 도로와 숲과 계곡을 통과하는 특별한 마운틴바이크 트레일이 있다. 승마 애호가들은 이 지역의 수많은 승마 마구간에서 승마를 즐기고 말의 등에 올라타 자연을 탐험할 수 있다.


아이펠에는 역사 및 문화유산도 풍부하다. 엘츠 성(Burg Eltz)이나 뉘르부르크 성(Nürburg) 같은 성곽과 궁전은 이 지역의 풍부한 역사를 증언한다. 몽샤우(Monschau)나 바트 뮌스테라이펠(Bad Münstereifel)과 같은 매력적인 목골조 주택이 늘어선 마을은 산책을 즐기며 발견할 수 있는 곳이다. 풍성한 요리와 지역 특산품이 특징인 지역 요리는 미식가들에게 또 다른 볼거리다.


Eifel_city-4390142_1920.jpg 아이펠의 목골조 주택과 카페 전경


아이펠은 온천과 웰니스 상품으로도 유명하다. 이 지역의 스파와 건강 리조트는 몸과 마음을 위한 휴식과 회복을 제공한다. 이곳에서 진정 효과가 있는 온천에서 휴식을 취하고 웰빙 트리트먼트를 즐기며 스트레스 없는 아이펠의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다.


아이펠은 일 년 중 어느 때나 매력적이다. 봄에는 초원과 숲이 꽃을 피우고, 여름에는 호수가 청량감과 수상 스포츠를 제공하며, 가을에는 숲이 따뜻한 색으로 물들고, 겨울에는 눈 덮인 풍경이 스키나 눈신 하이킹과 같은 겨울 액티비티로 사람들을 유혹한다.


아이펠은 때 묻지 않은 자연, 풍부한 역사, 다양한 레저 활동으로 깊은 인상을 남기는 지역이다. 야외 모험, 문화 탐험 또는 단순한 휴식과 평온함을 찾는 많은 이에게 아이펠은 영감을 줄 것이다.

keyword
이전 10화팔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