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은빛고래 Jun 15. 2022

2. 쾌락에 중독된 인간

아서 밀러 [세일즈맨의 죽음]

아서 밀러 [세일즈맨의 죽음]




< 쾌락에 중독된 인간 >

윌리, 비프, 해피 세 부자는 모두 무언가에 중독되어 있다. 중독은 그만큼의 강력한 힘이 필요하다. 강력한 힘은 쾌락이다. 쾌락은 강렬하지만, 지속성이 짧다. 그렇기에 끊임없이 갈구하 중독에 빠진다. 삶을 긍정으로 이룰 수 없다. 쾌락 중독된 인간의 말로는 파멸뿐이다.

세 부자는 쾌락에 심취해 삶을 구렁텅이로 몰아넣는다. 윌리는 미대륙을 전전하는 세일즈맨이다. 오직 혼자서 각박한 세상을 상대하는 외로움을 감당해야 한다. 돈을 벌기 위한 살인적인 경쟁 뒤에는 반드시 허무와 공허가 뒤따른다. 외로움과 공허를 달래기 위한 보상심리가 작동하고. 출장에서 만난 여성들과 관계를 맺는다. 그의 외도는 숨 막히는 실적 압박과, 생계의 무게를 잊게 하는 해방구다. 윌리는 외도에 중독된 인간이다.

비프는 여러 일자리를 전전하며 어디서도 정착하지 못한다. 어릴 적 아버지에게 리더로만 대접받아온 그는, 지시받고 명령받는 일은 할 수 없는 인간이 돼버렸다. 현실에서 상황이 틀어지면 즉시 그 자리에서 도둑질한다. 무엇을 훔치냐는 중요치 않다. 도둑질을 통해 온몸의 신경이 곤두서는 짜릿한 쾌감에 중독된 것이다. 현실의 좌절을 도둑질의 쾌감으로 치환하는 비프. 그는 도벽에 중독된 인간이다.

해피도 존재감 없는 인생을 살고 있다. 형보다 꿈은 크지만, 자신의 현실을 외면한다. 외면하는 방법은 거짓말이다. 그때그때 상황을 모면하고. 자신을 그럴싸하게 포장하기 위해 거짓말을 달고 산다. 타고난 성적 매력과 거짓으로 자신을 포장하는 능력은, 여성을 유혹하는 데 제격이다. 해피는 마음먹은 대로 여자들을 꾄다. 심지어 직장 상사의 여자를 건드린다. 트로피를 수집하듯 여자들을 정복하며 쾌락을 얻는다. 거짓으로 여성을 유혹하여 그릇된 성취을 얻는 해피. 그는 거짓과 여자에 중독된 인간이다.


윌리 : 그러니 오늘 경기장에 나가는 게 중요한 거야. 수천 명이 너를 주목하고 사랑하게 될 테니까 말이야... 우리 애가 사무실에 들어서면 그 이름이 종소리처럼 울려 퍼지고 모든 문이 그 애를 향해 열릴 거라고요! 형님, 전 그걸 봤어요, 수천 번도 넘게 봤다고요!
(아서 밀러, 「세일즈맨의 죽음」, 민음사, 103쪽)

비프 : 한번 해 보고 싶은 게 있긴 해... 내가 관둘 때 올리버가 한마디 했거든, 내 어깨에 손을 얹고 "비프, 필요한 게 있으면 언재든 찾아와."라고... 가서 한번 만나 봐야겠어. 1만 달러, 아니면 7~8000달러만 있으면 멋진 목장을 살 수 있을 거야... 목장만 있으면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도 뭔가 이룰 수 있을 것 같아. (아서 밀러, 「세일즈맨의 죽음」, 민음사, 27~28쪽)

해피 : 둘이서 농구 팀 둘을 만드는 거예요... 서로 경기를 하는 거죠. 100만 달러짜리 광고가 될걸요. 형제 둘이서 말이죠, 로먼 브라더스. 그리고 로열 팜스 호텔에서 전시회를 열어요. 온갖 호텔에서 말이죠. 전시장과 농구 경기장에 광고판을 붙이고. '로먼 브라더스'라고. 와, 그러면 좀 팔릴걸요!
(아서 밀러, 「세일즈맨의 죽음」, 민음사, 73쪽)

해피 : 아버진 뭔가 기대할 게 있을 때 가장 행복하시다고
(아서 밀러, 「세일즈맨의 죽음」, 민음사, 125쪽)


각자의 중독과 더불어 세 부자가 공통으로 빠져든 쾌락이 있으니. 바로 미래의 환상에 심취하는 것이다. 과거와 현재, 미래가 연계되어 실현 가능한 꿈이 아니다. 이들의 꿈은 구체성과 현실성이 결여된 실현 불가능한 환상일 뿐이다. 환상의 쾌락은 원대한 장밋빛 미래를 즐기는 것이다. 성취의 과실에만 집중하여 자신이 누릴 환상을 그린다. 마치 성공할 것 같은 기대감에 가슴이 뛰고, 피가 돌고, 뇌세포가 깨어나는 쾌감에 젖는다. 암울한 현실을 자각할수록 더 화려한 환상을 그린다. 짧은 순간 이들을 살맛 나게 한다. 세 부자는 미래의 환상에 중독된 인간이다.






작가의 이전글 1. 불통(不通), 불행의 씨앗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