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racter, Grit and Research Methods
온라인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플랫폼 Coursera에서 펜실베이아 대학의 ⌜긍정심리학 기초 Foundation of Positive Psychology⌟ 과정을 제공한다. 긍정심리학의 아버지인 마틴 셀리그만의 강의부터 그릿 Grit으로 유명한 안젤라 더크워스의 강의를 들을 수 있다. 과정에 대한 소개와 세번째 코스인 안젤라 더크워스의 강의를 대략적으로 정리했다. 코스는 안젤라 더크워스의 성격과 그릿에 대한 강의 일부를 짧게 편집해 제공하고, 클레어 로버트슨 크래프트 Claire Robertson-Kraft의 연구 방법에 대한 강의가 주를 이룬다. 그녀는 Upenn을 베이스로 ImpactED를 설립해 리더 교육 및 조직 개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덧붙이자면 이 코스는 마치기 정말 힘들었다. 긍정심리학 연구를 비판적으로 읽고, 사용하는 방법을 주로 다루기 때문에 연구 디자인 방법 및 통계들을 다룬다. '긍정심리학 연구 내용을 올바르게 읽고 사용하겠다'는 동기가 없었다면 수료를 할 수 없었을 것이다.
긍정심리학은 '사람이 어떻게 더 잘 살 수 있을까?'에 대한 과학적 연구다. 따라서 연구 결과의 타당성(Validity) 즉, 이것이 진실(Truth)인가가 중요하다. 행복은 '잘 팔리는' 단어이므로 실제 연구를 훼손하고 자극적으로 사용될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실제 어떻게 잘 못 사용될 수 있는지 본 코스에서 제시하는 예시를 보자.
여기 한 연구결과를 소개한 기사가 있다.
"대화의 웰빙 : 질보단 양. 심리학자들은 적은 스몰토크와 더 많은 실질적인 대화를 행복과 연결시킨다."
Matthias R. Mehl and Simine Vazire, ⌜Eavesdropping on Happiness⌟
연구 방법은 이렇다. 47명의 여대생의 대화를 매 12.5분 마다 30초씩 녹음을 하고 이 대화를 특정 코드로 분류한다. 혼잣말인지 다른 사람과의 대화인지, 일상적인 가벼운 스몰토크인지 삶의 문제에 밀접한 실질적인 대화인지 나눈다. 그리고 연구 대상자들은 본인의 행복도/웰빙 수준을 자가 진단 한다. 그 후, 대화 카테고리와 행복도/웰빙 수준의 관계를 분석한다.
굉장히 흥미진진한 연구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저런 종류의 대화가 행복을 야기시킨다(Causality)는 것이 입증된 것은 아니다. 다만 둘은 상관이 있어 보이는 것이다. 또한 분석 대상의 수도 굉장히 적고 특정 집단만 분석했으므로 직장인 등 다양한 범주의 사람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지도 알 수 없다.
따라서 심리학 연구를 무조건 수용하기 보다는 비판적인 시각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연구 방법과 타당성 검증 방법을 배울 수 있다.
그럼 왜 힘들더라도 심리 연구 결과를 읽고 싶은걸까? Bloom의 말을 인용하자면 이렇다.
"if you don’t feel like your work is important to other people and makes other people’s lives better it is really hard to sustain motivation when things go really badly.
만약 당신이 당신의 일이 다른 사람들에게 중요하고 다른 사람들의 삶을 더 좋게 만든다고 느끼지 않는다면, 상황이 정말 안 좋을 때 동기를 유지하는 것은 정말 어렵다."
Lesson 1: Research Overview and Overview of Character
Lesson 2: Hypotheses and Theories
Lesson 3: Theory of Grit
Lesson 4: Validity
Intellectual Strengths
Intrapersonal Strengths
Interpersonal Strengthss
성격은 습관적이기 때문에 달성하려는 목표나 과제에 방해가 될 수도 있다. 이 때 아래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여기서의 장애물은 바깥에 있는게 아니라 내 안에, 내가 행동으로써 극복할 수 있는 장애물이어야 한다.
그릿은 정말 도전적이고 개인적으로 의미 있는 상황에서 성취를 예측한다
그릿은 자제력/자기 통제나 성실성과 차이가 있다
높은 수준의 자제력을 가진 사람들이 유혹을 능숙하게 다루지만 지배적인 목표를 지속적으로 추구하지는 않을 수 있다
Grit의 경우 4가지로 검증 되었다
셀프 리포트 질문
부모의 점수 매기기
선생님의 점수 매기기
만족 지연 테스트
Grit(~Self Discipline & Perseverance) 은 GPA를 예측할 수 있다
“‘예측’한다는 ‘야기’한다는 뜻과는 다르다. (검증된 연관은 없지만) 무릎이 쑤시면 비가 온다라고 할 때, 무릎이 쑤시는 게 비를 야기하지는 않지만 예측할수는 있다.”
그릿을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4가지 요소
Interest 흥미 찾기
Practice 연습하기
Purpose 목적 찾기
Hope 낙관하기
Hypothesis
Relevant :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주제인지
Specific : 특정 이슈에 좁게 집중하는 지
Plausible : 상식적으로 이해 가능한 지
Testable : 테스트 가능한지
Validity(~Truth, 타당성) : 측정이 얼마나 정확하게 가능한가
Reliability (~Consistency, 일관성) : 측정 결과가 시간이 지나도 일정하다
샘플 study를 통해 전체 그룹에 확장된 결론에 도달하는 방법. 전 세계 인구를 모두 테스트 할 수 없으므로 주로 이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한다.
샘플 사이즈 (N)
효과 크기* 혹은 실용적인 중요성 (R value OR D-value)
통계학적 중요성 (P-value)
*효과 크기 (effect size) : 얼마나 실용적으로 결과가 중요한지 측정한다
D or R 값 : 보통 심리 연구에서 Small effect가 대부분이다.
P value : 긍정심리학에서는 p = 0.05 이하면 통계적으로 중요하다고 본다. (즉, 5%이내만이 우연일 확률이 있다. 즉 95%이상 가설-항목간의 연관성-이 있다고 보는 것)
(여기서부턴 힘들어서... 번역 패스)
Experimental Study (실험 연구) :주로 어떤 인터벤션이 효과가 있는지 실험군/대조군을 나누어 효과성을 테스트하는 방법이다. 샘플 그룹을 만들 때 무작위 할당이 중요하다.
Quasi-experimetal Study (준실험연구) : '실험연구'처럼 의도된 테스트를 하진 않지만 관계가 있을 것이라고 가정한 두 요소의 연관관계를 밝히는 데 사용한다. 대표적으로 Grit 연구가 이 방법을 사용했다.
Nonexperimental Study (비실험 연구) : 효과성이나 관계성이 아닌, 어떻게 효과/연관을 나타내는 지 정성적인 항목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한다. 대표적인 비 실험 연구는 서베이, 인터뷰, 사례연구 이다.
초록/요악, 배경/문헌, 방법론, 결과, 논의/토론, 한계/미래 연구 및 참고 문헌.
초록/요약 : 연구의 목적과 가설, 사용된 방법론, 연구 대상자, 연구 결과 등핵심 요점에 대한 요약 제공
배경/문학 : 연구에 대한 관련 배경 및 관련 연구 조사 포함. 일반적으로 가설(즉, 테스트할 특정 예측)
방법론 : 연구에서 취한 데이터 수집 접근 방식 설명. .
결과 : 결과 섹션은 데이터 및 변수 간의 관계 및/또는 그룹 간의 차이 요약. 가설을 직접 반영해야 함!
논의/토론 : 내러티브 형식의 결과의 의미를 탐구합니다. 연구 결과가 어떻게 가설을 지지하거나 반박하는지 설명하고 결과가 이전 연구와 어떻게 비교되는지 탐구.
한계/미래 연구 : 내부 및 외부 타당성 한계 논의 및 주제에 대한 추가 연구의 필요성 제안
참조
1단계: 큰 그림 얻기
초록으로 시작하고 두 번 읽으십시오.
서론의 처음 몇 단락을 읽고 가설을 파악하기 위해 마지막 단락을 읽으십시오.
토론을 훑어보고 모든 것이 어떻게 되었는지 확인하세요.
2단계: 프로세스 이해
방법론 읽기
방법론 다시 읽기
방법의 내부 및 외부 유효성을 평가합니다(제한 사항 섹션이 있는 경우 해당 섹션도 읽으십시오).
3단계: 결과에 대한 이해 심화
결과를 읽으십시오(첫 번째 단락부터 시작하여 다음 단락의 첫 번째 문장). 효과 크기, p-값 및 표본 크기를 찾습니다.
토론을 읽으십시오(첫 번째 단락과 다음 단락의 첫 문장으로 시작). 다시 가설에 대한 참조를 찾으십시오.
Franzoi, SL & Ratlif-Crain, J. (2003). 연구 기사 읽기 가이드. 사회 심리학을 동반하는 강사 매뉴얼에서. 3판. (pp.29-30). 보스턴: McGraw-Hill.
난이도가 있는 코스여서 끝까지 듣는게 정말 쉽지 않았고 지금시점에서 나 포함 딱 2명만이 마지막 과제를 냈다^^;; 하지만 인간에게 주어진 것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긍정심리학을 더 잘 사용하고 알리기 위해 필요한 코스였다. 안젤라 더크워스의 연구 논문의 감동적인 글로 마무리를!
첫째, 인간 능력의 유형은 무엇이며 둘째, 개인은 어떤 다양한 수단을 통해 이러한 능력을 발휘하는가? - Willian James
Compared with what we ought to be, we are only half awake. Our fires are damped, our drafts are checked. We are making use of only a small part of our possible mental resources. the world over possess amounts of resource, which only exceptional individuals push to their extremes of use. (William James, 1907, pp. 322–323)
우리가 마땅히 되어야 할 것과 비교할 때 우리는 반쯤 깨어 있을 뿐이다. 우리의 불은 약해지고 처음 모습은 체크된다. 우리는 가능한 정신적 자원의 작은 부분만을 사용하고 있다. 전 세계의 사람들은 엄청난 양의 자원을 소유하고 있지만, 예외적인 개인만이 이를 최대한 활용한다. (윌리엄 제임스, 1907, pp. 322‒323)
----
1907년에 William James는 “적절한 주의를 기울이면 심리학의 전체 분야를 다룰 수 있는 연구 프로그램”을 제안했다(p.332) James는 심리학자들에게 두 가지 광범위한 문제를 다루도록 권장했다. 첫째, 인간 능력의 유형은 무엇이며, 둘째, 개인은 어떤 다양한 수단을 통해 이러한 능력을 발휘하는가?
제임스의 제안 이후로 지난 세기 동안 심리학은 첫 번째 질문에 답하는 데 있어 인상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이 두 가지 질문. 특히, 우리는 지능 또는 일반 정신 능력에 대해 많이 알고 있다. 이 구성 요소는 제임스와 동시대의 영국인인 Francis Galton 경이 정식 연구를 시작했다.
지능의 차원과 기원에 대한 격렬한 논쟁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IQ를 안정적이고 정확하게 측정하는 방법과 예측하는 결과에 대해 다른 안정적인 개인 차이보다 더 많이 알고 있다. 대조적으로, James가 말했듯이 대부분의 개인은 자원의 작은 부분만 사용하는 반면 소수의 예외적인 개인은 자신을 한계까지 몰아붙이는 이유에 대해 상대적으로 거의 알지 못한다.
이 연구에서 우리는 제임스의 두 번째 질문을 다음 용어로 반복한다. 왜 어떤 사람들은 동등한 지능을 가진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은 것을 성취하는가? 인지 능력 외에도, 성취도가 높은 사람들의 속성 목록에는 창의성, 활력, 감정 지능, 카리스마, 자신감, 정서 안정성, 신체적 매력, 그리고 다른 긍정적인 특성들이 포함될 것이다. 선험적으로, 어떤 특성들은 특정한 직업에서 다른 특성들보다 더 중요한 것처럼 보인다. 예를 들어, 외향적인 것은 영업 분야에서 경력을 쌓는 데 필수적일 수 있지만, 창의적인 글쓰기에서 경력을 쌓는 것과는 관련이 없다. 하지만, 어떤 특성들은 영역에 상관없이 성공에 필수적일 수 있습니다. 우리는 모든 분야에서 가장 저명한 리더들이 공유하는 한 가지 개인적 자질을 제안한다. 바로 Grit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