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푸라잉 Aug 15. 2024

더워죽겠는데 이열치열은 무슨!

삼계탕 절반 칼로리로 몸보신하는 여름 추천 메뉴


“유독 긴 이번 여름 .. 시원개운한 초계국수 어때?“   

스크롤을 내려 에디터pick 국내 초계국수 맛집을 확인해 보세요!


<사진=mbc> 나혼자산다


 여름의 별미, 초계국수의 매력

무더운 여름날, 땀을 뻘뻘 흘리며 걷다 보면 저절로 떠오르는 음식이 있죠. 바로 시원하고 상큼한 맛이 일품인 초계국수! 단순한 냉국수라고 생각하면 섭섭해요. 오랜 역사와 깊은 맛의 조화를 이루는 한국 전통 음식으로, 여름철 식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존재라고요!


사진= KBS 2TV ‘2TV 생생정보통‘


초계국수는 조선시대 궁중에서 유래한 음식으로, '초계'라는 단어는 식초와 겨자를 의미한다고 해요. 초계국수의 맛은 무엇보다도 육수에 있다고 할 수 있죠. 보통 닭고기를 사용해 깔끔한 맛을 내지만, 고기 본연의 맛을 살리면서도 느끼함을 없애기 위해 식초와 겨자를 사용하는데요. 이 과정에서 탄생하는 국물은 시원하면서도 새콤한 맛이 아주 일품이에요. 더불어 고기의 풍미가 배어 있는 국물이 국수와 만나면서 고소하고도 상쾌한 맛을 선사하죠!


사실 이전에는 삼계탕처럼 뜨거운 보양식을 먹는 '이열치열'이 대세였죠. 하지만 최근에는 초계국수를 포함해 콩국수, 냉면처럼 시원한 음식으로 더위를 다스리려는 움직임이 커지고 있어요. 실제로 티몬 구매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6월 20일부터 7월 3일까지 2주간 냉장·냉동 면류 거래액이 무려 27% 상승했다는 사실! 이에 따라 식품·외식업계에서도 ‘이열치열’과 ‘이열치냉’ 사이에 치열한 전투가 이루어지고 있답니다. 최근 출시된 이열치냉 제품을 몇 가지 소개해 드릴게요!


<사진=(왼쪽부터)하림-더미식 초계국수, 풀무원-회냉면과 칡냉면>

최근에는 초계국수에 다양한 채소와 과일을 곁들여 영양가를 높이는 한편, 맛도 더 다채롭게 즐길 수 있게 되었는데요. 다양한 방식으로 우리의 식욕을 돋우어 주는 이 음식. 특히, 초계국수의 국물은 차가우면서도 감칠맛이 강해 한 입 먹는 순간 더위가 사라지는 듯한 청량감을 느낄 수 있죠. 


종합식품기업 하림에서는 여름철 보양식으로 ‘더미식(The미식) 초계국수’를 출시했어요. 깔끔하고 시원한 동치미 육수 베이스에 신선하고 품질 좋은 하림 닭을 푹 고아 낸 닭 육수로 감칠맛을 더했죠. 풍성한 닭 고명으로 집에서도 고퀄리티 초계국수를 즐길 수 있다고 해요.

풀무원은 명태 회 무침을 가득 담은 ‘회 냉면’과 '칡 냉면'을 선보였는데요. 고구마 전분을 넣은 면 반죽을 사용해 함흥식 냉면처럼 쫄깃한 식감을 살리고, 특제 비법이 담긴 숙성 비빔장으로 달짝지근하면서 맛있게 매운맛을 느낄 수 있다고 하네요.

과연 건강도 생각하고, 시원한 음식도 먹고 싶은 요즘 소비자들을 타겟으로 한 제품들이 확실히 눈에 띄죠?


<사진=pinterest>


이렇게 맛있는 초계국수가 다이어트 식품이라면 믿으시겠나요? 닭고기는 단백질이 풍부하면서도 지방이 적어 식재료로 유명하죠. 뿐만 아니라 초계국수에 사용되는 메밀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소화작용에 탁월하죠. 소화가 잘되고 영양가가 높아 지친 몸을 재충전하는 데도 제격인 초계국수, 여름철 음식으로 안성맞춤인걸요?


무더운 여름날,

삼계탕 대신 시원한 초계국수 한 그릇 어때요?

엄선한 맛집 3곳을 소개할게요.



<INDEX>
1. 특허받은 특제소스의 마력, 미사리밀빛초계국수
2. 2년 연속 블루리본 받은 신촌 찐 보양식 맛집, 유닭스토리
3. 초심 그대로의 깊고 진한 초계국수, 어머니와아들 



미사리밀빛초계국수 | 특허받은 특제소스의 마력

라이더들의 입소문으로 대박 난 하남 대표 초계국수


at 미사리밀빛초계국수

“‘미사리밀빛초계국수’는 경기도 하남에 있는 초계국수 맛집인데, 한번 가보면 왜 이곳이 유명한지 바로 알 수 있어요. 벽을 가득 채운 유명인들의 사인만 봐도 이곳이 진짜 맛집이라는 걸 느낄 수 있죠. 이곳 초계국수의 비밀은 바로 10여 가지의 한약재와 과일을 넣어 10시간 이상 정성껏 끓여 만든 특허받은 특제소스에 있어요. 그래서 국물이 정말 깊고 풍부한 맛을 자랑해요. 그냥 시원한 국물이 아니라, 한입 먹을 때마다 감칠맛이 입안 가득 퍼지는 그 느낌! 면발도 쫄깃쫄깃하고 신선한 재료가 듬뿍 들어가서 더 맛있어요. 깔끔하고 넓은 내부는 편안하게 식사하기 딱 좋고, 직원분들도 친절해서 기분 좋게 식사를 마칠 수 있었어요. 여름철에는 특히 시원한 국물이 생각날 때 딱인 곳이에요. 초계국수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꼭 한번 들러보세요! 기대를 저버리지 않을 거예요.“


주소  경기 하남시 미사대로 608

영업시간 매일 10:00 - 21:30

인스타그램  @misariofficial



유닭스토리 | 30년 전통의 미사리초계국수 

2년 연속 블루리본 받은 신촌 찐 보양식 맛집


at 유닭스토리

“최고 기온 35°C의 무더위에는, ‘이열치열’파도 두손 두발 다 들 수밖에 없지요! 입맛도 체력도 뚝뚝 떨어졌다면, 그런 당신에게 신촌 <유닭스토리>를 추천할게요. 무려 2023년과 2024년 블루리본 서베이에서 맛집으로 선정된 곳이랍니다! 초계국수로 이름을 날린 ‘미사리 초계국수’로부터 맛을 전수받은 데다가, 한식대첩3 우승자셨던 임성근 명인 셰프가 만드는 음식이니 그럴 만도 하죠. 살얼음이 동동 떠다니는 육수는 새콤달콤해서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좋아할 맛이었어요. 또 쫄깃 탱탱한 면발과 포슬포슬 부드러운 닭가슴살이 한데 어우러져 끝없이 들어가는 거 있죠? ‘미사리비빔초계국수’도 적당히 매콤한 양념에 단맛이 베이스로 깔려, 부담 없이 한 그릇 하기 너무 좋았고요! 특히 천장부터 벽까지 가득 찬 사장님의 피규어 컬렉션을 구경하는 재미도 쏠쏠했답니다. 다가오는 말복, 기력 보충은 <유닭스토리>에서 초계국수 한 그릇 어떠세요?”


주소  서울 서대문구 연세로4길 7 1층

영업시간 매일 11:00~21:50 (라스트오더 20:50)

인스타그램 @youdarkstory



어머니와아들 | 초심 그대로의 깊고 진한 초계국수

(웨이팅 필수!) 구수한 닭육수에 야들야들한 살코기가 계속 생각나는 곳


at 어머니와아들

“홍은동 포방터 시장, 백종원의 골목식당에서 ‘홍탁집’으로 먼저 이름을 알린 ‘어머니와 아들’. 이곳은 닭볶음탕 전문점으로, 맛과 정성 뿐만 아니라 착한 가격으로도 유명한 곳이에요. 하지만! 최근 들어서 다시 떠오르는 이유는 바로 초심을 잃지 않는 맛과 여름에 더욱 생각나는 이 초계국수 때문이죠! 냉면도 아닌 것이 시원새콤해서 더위를 앗아가고, 닭곰탕도 아닌 것이 구수한 육수를 갖고 있어서 한번 맛보면 계속 생각나는 여름 필수 보양식! 무더운 날에도 오픈런을 하지 않으면 먹을 수 없을 정도의 웨이팅이 필요한 이 곳은 그럴만한 이유가 있을 정도랍니다. 뽀얀 닭국물이 엄청 진해서 입안을 감싸고, 야들야들 살코기는 사장님의 인심이 느껴질 정도로 푸짐하게 들어가 있어요.  새콤한 오이와 무 그리고 면과 함께 먹으면 웨이팅을 했던 모든 수고 씻겨내려가는 듯한 느낌이랍니다. 자칫하면 느끼해질 수 있는 초계국수에 청양고추를 살짝 넣어 밸런스를 맞춰준 것 또한 키포인트! 이렇게 착한 가격으로 더위와 몸보신 둘다 해결할 수 있다니, 여기를 찐 로컬 맛집으로 임명할게요!”


주소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홍은중앙로 100-1

영업시간 화-일 11:30-15:00/ 17:00-22:00

전화번호 02-391-0411



트렌드 맛집에서 지식을 뽐내고 싶다면

@trying_frying


매거진의 이전글 “완전 럭키비키잖아!” 긍정 신드롬에 빠진 디저트 맛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