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사 평가, 온갖 강의, 자료 등에 따라 어렵게 할 필요 없어요.
- 직진으로 갈 길을 돌아갈 필요 없어요. 돌아가야 할 이유가 있을 거라고요? 그렇지 않아요.
2) 회사가 성장하려면 인사 평가는 쉬워야 돼요.
- 강의와 자료는 참고(저렇게도 하는구나~ 정도)만 하고, 현실적으로 평가자의 의도가 명확하게 반영되도록 평가하면 돼요.
평가 챕터에서는 위 내용을 다룰 거예요.
인사 평가는 평가자, 피평가자, 인사담당자 모두에게 어려운 제도입니다. 평가는 도입부터 운영에 이르기까지 뭐 하나 쉬운 것이 없습니다. 직원 만족도가 높으면 도입, 운영이 어려워도 괜찮은데 평가는 직원 만족도가 가장 낮은 인사 제도에 해당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사는 왜 인사 평가를 도입하고 운영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① 우리 회사도 많이 성장하고 직원도 늘어서
② 평가 제도 관련 세미나, 책, 강의를 듣고
③ 다른 회사도 다 한다는데
① 체계적인 인사관리를 위해서
② 합리적인 보상(연봉 인상, 보너스, 승진 등)을 위해서
③ (속마음) 하라니까, 하고 싶어서, 인사의 꽃이라고 하니까, 인사 경력에 도움이 돼서 등
대표님이 말하는 내용을 조금은 그럴듯하게 정리한 것이 인사담당자가 말하는 내용이라고 보면 정확합니다. 그리고 인사담당자가 정리한 도입 사유(인사담당자가 말하는 평가 제도 도입 사유의 ①, ②)가 직원들에게 홍보될 것입니다.
평가 제도를 도입한 이후에 운영하는 회사들은 평가제도를 어떻게 생각할까요? 동일하게 회사 대표, 인사담당자 추가로 직원의 생각을 보겠습니다.
① 제대로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② 평가를 한다고 뭐가 좋아지는지 모르겠다.
③ 또 바꿔야 할 것 같다.
① (평가자) 평가를 솔직하게 못 하겠다.
② (피평가자) 내 평가 등급은 불공정하고 불합리하다. 납득할 수 없다!!③ (공통) 이것도 일이다.
① 인사담당자가 하는 일 중 하나다.
② 직원들에게 설명하기 어렵다.
③ 직원들이 평가결과를 받아들이지 못한다.
④ (속마음) 하기 싫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