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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 체계(HR)가 없어요.

대표님을 위한 인사(HR)

우리 회사는 인사 체계(HR)가 없어요.


대표님들과 미팅에서 자주 듣는 말입니다. 인사 체계가 없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약 70여 개의 중소기업 대표님들과의 미팅을 통해서 다음과 같이 나눠 볼 수 있습니다.



정말 없다.

말 그대로입니다. 정말 ‘아무것도’ 없습니다. 직원과 근로계약을 맺고 일을 하고 있는 정도의 수준입니다. 직원은 정규직과 비정규직으로 구분할 수는 있지만, 물어보기 전에는 구분해 본 적이 없습니다. 직급과 직책은 별다른 기준 없이 주었습니다. 누구는 사원이고 누구는 과장이고, 직원마다 왜 그런지 설명해야 하며, 직원마다 이유가 다릅니다. 팀원이 한 명도 없어도 누구는 본부장이고 팀원이 많아도 누구는 팀장이고 누구는 실장이고 어쩌다 보니 이렇습니다. 일은 할 수 있는 일에 추가로 하면 좋겠다 싶은 일을 주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같은 분야의 일을 두 사람이 하기도 하고 한 명이 여러 분야의 일을 하기도 합니다.




개념만 있다.

직원은 정규직과 비정규직은 구분되어 있습니다. 직급도 사원-주임-대리-과장-차장-부장으로 나눠져 있고 직급을 주는 기준이 있습니다. 직책도 파트장-팀장-실장 등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R&R도 어느 정도 나누어져 있습니다. 여기까지 입니다. 현실은 '정말 없다'와 동일합니다. 개념은 존재만 할 뿐이죠. 현실은 기준과 많이 다릅니다.



개념은 있으나, 구체적인 제도(채용/평가 등)가 없다.

직원 채용도 하고 직원 평가를 해서 연봉도 올려주고 인센티브도 지급하지만, 그 기준과 프로세스는 대표님의 머릿속에서만 존재합니다. 머릿속에만 존재하지 않더라도 엉성하기 그지없습니다. 직원들은 '왜 그렇게 되는지, 어떻게 그렇게 되는지' 기준과 이유를 알 수 없습니다. 그저 추측할 뿐입니다.



구체적인 제도가 있으나 어딘가에카피해  수준이다.

제도는 있으나, 그것(제도의 목적, 기준, 프로세스, 양식 등)이 우리 회사에 적합한지 모릅니다. 그냥 다른 회사에서 하는 데로 할 뿐입니다. 직원들은 왜 이런 것을 작성해야 하는지, 이렇게 하는 게 맞는지에 대한 의문이 많거나 아예 관심이 없습니다. 제도가 직원들에게 아무런 설득력이 없습니다.





어느 날 찾아온 인사 체계(HR)의 필요성

많은 대표님들은 혼자 또는 가족, 지인과 회사를 운영하는 것으로 회사를 시작합니다. 직원이 10명 이하일 때는 그나마 버틸만하지만, 직원이 늘어날수록 힘에 부칩니다. 그러다 어느 날 한계에 부딪힙니다. 처음 만난 한계는 예전처럼 노력하고 학습하고 열정으로 넘겼지만, 다시 똑같은 한계가 찾아옵니다. 어쩌면 처음 만났던 한계는 극복한 게 아니라 지나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더 이상 이렇게 회사를 운영하면 안 되겠다(여기까지다)라고 깨닫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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