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 이론서에 없는 인사(HR)
그때그때 기준이 다르고, 사람에 따라 기준이 다를 때
직원들은 '회사가 체계가 없다 또는 우리 회사는 주먹구구식이다.'는 말을 합니다.
이런 말이 직원 입에서 나오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회사에서 하고 있지만 정리되어 있지 않은 것들을 문서로 정리하고 직원들에게 공유하고 정리한 내용을 최대한 준수하면 됩니다.
: 이것들은 업무와 지원사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업무
- 회사에서 추진하는 비즈니스가 무엇인지 정의하고 목표(미션, 비전 포함)를 작성합니다.
예) 기능성 화장품 시장 혁신
- 회사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작성합니다.
예) 40대 타겟 안티 에이징 로션 등
-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또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직원들이 수행하는 업무를 카테고리 수준으로 작성합니다.
예) 기획, 연구, 생산, 브랜딩, 유통, 영업 등
- 업무 카테고리별로 세부업무를 작성합니다.
예) 기획 - 고객 니즈 및 트렌드 분석, 신제품 기획
- 세부업무가 무슨 일을 하는지 정의합니다.
예) 고객 니즈 및 트렌드 분석 - 분기별 고객 설문을 기획하고 진행하여 설문 결과를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한다. 최소 분기별 각종 시장 트렌드 분석 보고서를 참고하여 트렌드를 예측하고 우리 회사 제품에 적용점을 도출한다.
2) 지원사항 : 지급 조건, 지급 시점 등도 작성합니다.
- 업무관련
예) 최신형 노트북, 아이패드, 무선 키보드/마우스, 업무 콘텐츠 구독권 등
- 보상
예) 업계 중상급 급여, 분기 인센티브, 우수사원 포상 등
- 복리후생
예) 사대보험, 법정 연차휴가, 점심 식사 제공, 야근 택시비 제공, 경조휴가 및 경조금, 휴가비 지원, 하계휴가 등
- 포상/징계
예) 포상 : 장기근속 포상, 우수사원 포상 등
징계 : 지각, 결근, 지시불이행 등과 관련한 징계 종류 및 절차
- 상기 1번에서 작성한 내용을 회사 게시판 등을 통해 직원들에게 공유합니다.
- 언제든지 직원들이 접근하고 볼 수 있는 위치에 게재해 둡니다.
- 직원들이 1번과 관련한 질문을 할 경우, 게재한 내용을 먼저 확인할 것을 안내합니다.
- 신규입사자 OJT 자료로 사용합니다.
- 정리한 내용은 현실적으로 100% 지켜질 수는 없습니다.
- 하지만 최대한 정리한 내용을 지키려는 모습을 직원들에게 보여야 합니다.
- 회사를 운영하면서 1번의 내용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합니다.
이 정도만 해도 '체계가 없다 또는 주먹구구식이다'라는 말은 듣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