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1-3. HR에 적합한 사람은 누구인가

기본이 묻고 HR이 답한다

HR에 적합한 사람은 아래 내용에 모두 해당하는 사람입니다. 회사의 규모, HR 조직의 세분화에 따라 요구되는 것이 다를 수 있으나 아래 내용은 HR담당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에 해당합니다.


HR담당자는 임직원 및 이해관계자와 유연하게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사람

HR은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정보와 의사를 명확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직원과 대화할 때, 확정되거나 단정적인 답변이 아닌 여러 가능성을 염두에 둔 답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 후에 정말 그런지 확인하고 정확한 내용으로 후속 답변을 합니다. 후속 답변을 하지 않으면 직원은 혼란스러워 할 수 있습니다.


HR담당자는 직원의 고충과 민감한 문제를 다룰 수 있는 사람

HR은 공감과 감성 지능을 갖추고 직원과 커뮤니케이션해야 합니다. 직원과의 대화는 꼭 필요한 일부만 공개하고 그 외에는 비밀을 유지합니다. 이는 직원과의 신뢰를 유지하는데 필수입니다. HR과 나눈 대화가 소문이 되는 것은 HR의 신뢰성을 낮춥니다. 신뢰가 없다면 HR제도는 제대로 움직여지지 않습니다.

HR의 신뢰는 일관성 있는 인사제도의 기획과 운영, 상황과 사람에 따라 바뀌지 않는 규정의 적용, 두 가지를 기본으로 합니다. 제도 개선이 일관성을 해쳐서는 안 됩니다. 평가 제도를 예로 들면, '회사 목표 달성'이 평가제도를 운영하는 큰 방향으로 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발전해 나가는 것은 신뢰성을 해치지 않습니다. 


HR담당자는 채용에서 평가, 보상, 내규, 노무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업무를 기획하고 관리할 수 있는 사람

HR에 있어서 넓은 시야와 분석적인 시각으로 기준과 절차를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우선순위를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은 필수입니다. 우선순위는 '직원과의 신뢰, 직원 간의 형평성, 회사 목표 달성에 기여, 사안의 시급성'을 고민하면 수월하게 정할 수 있습니다. 우선순위가 없는 일처리는 무엇이 중요하고 긴급한지 모르고 일을 하는 것과 같습니다.


HR담당자는 직원의 마음과 인사 제도, 경영진의 니즈, 노동관계법 등이 복잡하게 얽힌 상황을 헤쳐나갈 수 있는 사람

HR은 상황을 분석하고 선택 가능한 대안을 기획하고 그중에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고 실현 가능한 대안을 제안해야 합니다. 물론 시의적절하게 제안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대안은 회사 상황, 옳은 방향, 타사 사례, 노동관계법, 직원 심리를 검토하여 기획합니다. 여기서 '옳은 방향'은 HR담당자로서 옳다고 생각하는 가치를 반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직원 심리'는 직원들이 어떻게 받아들일지,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의미합니다.



 

인사 기획/관리를 어떻게 해야 하나 싶을 때 연락주세요.(클릭하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1-2. 왜 HR은 중요한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