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이 묻고 HR이 답한다
사람은 회사를 움직이는 가장 큰 동력입니다. 한 명 또는 복수의 사람으로 회사는 구성되죠.
누가 HR 또는 인사가 뭐냐고 물어본다면, 저는 HR은 '사람의 마음을 다루는 일'이라고 말합니다. 회사에서 가장 중요한 자원인 사람의 마음을 다루는 일이 HR이니 HR이 중요한 것은 당연합니다. 구체적으로 HR은 다음의 관점에서 회사에서 중요합니다.
HR은 회사에 합류할 인재를 채용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수한 지원자를 보다 많이 확보할 전략을 기획하고, 서류 검토와 면접을 진행합니다. 물론 실제 서류 검토와 면접은 현업과 협업해서 진행하지만, 과정 자체를 운영하는 것은 HR의 역할입니다.
채용을 진행하는 것은 매우 민감한 과정입니다. 이 과정은 지원자가 끝까지 채용 전형에 임하게 만들 수도 있고 중간에 이탈하게도 만듭니다. 이탈을 최소화하는 것은 HR의 역할이자 책임입니다.
추가로 지원자가 직무에 적합한지 평가하는 과정을 HR이 기획하고 운영합니다. 회사에 적합한 인재인지 평가하는 기준을 만들고 평가하는 방법을 면접관에게 교육하고 평가 기준을 지속적으로 개선/보완합니다.
HR은 고성과자를 포함한 중간 이상 성과자를 유지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인재가 계속해서 재직하고 성과를 만들기 위해 평가, 보상, 복리후생, 조직문화 등 인사 전반의 제도가 다듬어져야 합니다. 단순히 고연봉, 인센티브, 스톡옵션 등으로 고성과자를 유지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접근하는 것은 HR을 모르는 바보가 하는 행동입니다.
※ 이후에 다음의 글을 게재할 계획입니다.
- 채용 프로세스, 기준, 검증, 면접관 교육
- 인재 유지를 위한 인사제도 개선
※ 참고할 글은 다음과 같습니다.
HR은 직원의 성장을 유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유도한다는 것은 직원의 성장을 기획하고 이끌어 낸다는 의미입니다. 앞서 회사는 사람으로 구성된다고 했습니다. 사람의 성장은 곧 회사의 성장과 같아야 합니다. 다시 말하면 HR은 회사가 성장할 수 있게 직원의 성장을 유도한다가 됩니다. 이를 위해 HR은 직원 성장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운영합니다. 직원이 성장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좋은 회사 문화와 근무 환경을 조성하는 것도 포함됩니다. 간혹 직급별, 직책별 교육 체계나 로드맵 같은 일반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것이 교육담당자의 역할이라고 생각하고 행동하는 교육담당자를 만납니다. 저는 묻습니다. '이 교육이 목표 달성에 어떤 도움이 되나요?'
회사의 성장은 한해 한해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이루어집니다. 교육은 목표 달성에 명확한 도움이 된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어야 교육을 하는 이유가 존재합니다.
※ 이후에 다음의 글을 게재할 계획입니다.
-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는 교육
HR은 목표 수립, 업무 결과 작성, 피드백, 성과 평가를 포함한 성과관리 제도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효과적인 성과관리를 위해 회사, 부서, 개인 목표는 정렬되어야 합니다. HR은 목표가 정렬되도록 목표 수립 기간 동안 현업부서의 '목표가 같은 방향으로 정렬되었는지, 누락된 목표는 없는지, 선후관계가 적합한지, 합이 맞는지' 질문하고 확인하고 가이드합니다.
연중의 업무 결과 작성은 목표 달성을 위해 제대로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최소 반기에 한 번은 이루어져야 하며, 분기말(3/6/9/12월)에 1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작성 내용은 목표의 달성 정도, 분기 동안의 성과, 이전 분기에서 피드백받은 내용은 진행사항 등으로 합니다. 피드백을 할 사람이 정확하게 분기 업무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면 작성기법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피드백은 목표 달성을 위해 잘하고 있는 점, 보완할 점을 중심으로 작성합니다. 피드백은 보는 사람이 '아~ 내가 이런 점은 잘했으니 더 잘하도록 해야겠고 저런 점은 이렇게 저렇게 해야겠구나.'라는 생각이 들게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구체적인 피드백을 해야 합니다.
※ 이후에 다음의 글을 게재할 계획입니다.
- 평가 제도 프로세스
※ 참고할 글은 다음과 같습니다.
- 나쁜 피드백
HR은 보상 및 복리후생 프로그램을 관리합니다. HR은 직원에게 가능한 공정한 보상이 이루어지게 보상제도를 기획하고 급여 프로세스를 관리합니다. 또한 사회 보험을 포함한 법정복리후생과 경조휴가 등의 사내 복리후생을 기획하고 운영합니다. 보상 및 복리후생은 기본적인 재직 이유가 되며, 직원 만족에 기여합니다. 보상 및 복리후생은 모든 직원을 만족할 수 없습니다. 회사에 최적화된 제도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상은 고성과는 유지하게, 중간 성과는 고성과로 유도하고, 반복된 저성과는 회사와의 결별을 의미하는 메시지를 직원에게 주는 장치로 작동해야 합니다. 보상은 근무에 대한 노고와 목표를 달성을 치하하는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HR은 이 두 가지의 균형을 잡는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합니다.
복리후생은 모든 직원에게 제공되는 것과 성과에 따라 차별되는 것으로 구분해서 운영해야 합니다. 보상과 마찬가지로 목표 달성을 치하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 이후에 다음의 글을 게재할 계획입니다.
- 보상 기획과 운영
- 복리후생 사례
※ 참고할 글은 다음과 같습니다.
- 평가와 보상
HR은 노동관계법에 회사가 저촉되지 않도록 합니다. 최신의 노동관계법에 취업규칙, 사규, 인사제도에 반영되도록 모니터링하고 보완합니다. 직원이 회사 규정을 지키는지 점검하고 규정을 현실에 적합하게 제개정합니다. 사규(회사 규정)는 회사 생활에 필수적이거나 최소한 지켜야 하는 것들입니다. 규정에 명시된 내용을 지키지 않는 직원은 규정에 명시된 기준과 절차에 따라 제재를 합니다. 이 과정의 진행을 HR이 담당합니다.
노동관계법과 사규의 준수는 회사가 법적 문제, 처벌 및 대외 평판 손상이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해소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 이후에 다음의 글을 게재할 계획입니다.
- 사규를 만드는 방법
- 포상과 징계
※ 참고할 글은 다음과 같습니다.
HR은 인적 자원의 효과적인 관리와 복지 및 교육으로 회사가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기 때문에 회사에서 중요합니다. HR은 회사의 근간이 되는 사람과 관련된 문제에 집중합니다. 직원이 성장하고 목표를 달성하면 회사가 성장하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회사가 성장하면 회사는 직원에게 보다 많은 보상과 다양한 복리후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