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 자서전 Mar 25. 2022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증상
체크리스트

《트라우마, 기억으로부터의 자유》

《트라우마, 기억으로부터의 자유》(바브 메이버거(Barb Maiberger), 김준기, 배재현, 사수연 옮김, 수오서재, 2018)     


저자는 오하이오주립대학에서 현대무용을 전공하고 이후 마사지치료를 공부하여 마사지치료사로 근무하던 중 마사지를 받던 사람 중 트라우마와 유사한 반응을 보이자 이후에 신체 심리학을 공부하여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녀는 EMDR(Eye Movement Desensitization and Reprocessing, 안구운동 민감소실 및 재처리) 치료법을 인지, 정서, 신체를 통합하는 가장 효과적인 트라우마 심리치료 모델이라고 말한다.     

EMDR의 창시자 샤피로(Francine Shapiro) 박사는 트라우마의 개념을 좀 더 포괄적인 의미로 정의한다. 당신이 처리하거나 감당할 수 없는 어떤 일이 벌어졌고 그로 인한 증상이 사라지지 않은 채 계속 고통을 일으킨다면 그것이 바로 트라우마 반응이다. 샤피로 박사는 기억은 뇌에 저장되고 당신이 경험하는 마음의 증상은 신체도 느낀다고 말한다. 나는 이것을 몸 – 마음 연결성이라고 부른다. 신체 중심 요법을 강조하는 나는 한 사람을 치유하기 위해서는 그 사람의 전체, 즉 몸과 마음을 모두 가뤄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동안의 삶을 찬찬히 돌아보면 당신도 생각보다 많은 트라우마를 경험했다는 사실에 놀랄 것이다. 실로 대다수가 그렇다. 만약 트라우마가 미해결 상태로 남아 있는 경우 그것이 당신의 현재 삶에 여러 증상을 초래할 수 있다. 

 내담자들이 가정, 직장, 대인관계에서 경험하는 문제와 증상은 매우 다양하다. 다음 내용은 내 내담자들이 치료시간에 호소한 증상의 일부다. 

- 자기주장을 하지 못하는 것.

- 외모나 신체적 고민

- 오랜 시간 지속되는 불안감과 우울함

- 일을 미루는 경향

- 성과를 가로막는 행동들

- 분노나 좌절 앞에서의 내성 부족

- 집중력 저하

- 목표와 활동에 보이는 흥미 부족

- 잦은 다툼과 분노 경험

- 물질 남용(중독)

- 의사결정의 어려움

- 자살이나 자해 행동

- 신체질환

- 성 기능 장애

- 공황장애 24-5p     


EMDR의 치료의 1단계는 내담자의 과거력을 파악하고 문제 증상과 행동을 이해한다. 어떤 트라우마를 경험했는지, 영향을 미치는 사건은 무엇인지를 주목한다. 이 단계에서 트라우마 조각들을 확인한다. 2단계는 치료자와 신뢰를 쌓으며 내적으로 강해지는 방법, 마음의 안정을 취하는 방법, 실생활에서 사용 가능한 기법을 배운다. 트라우마 회기는 여섯 단계로 평가, 민감소실, 주입, 신체검색, 종료, 재평가로 각 단계는 안전하게 최상의 치료할 수 있는 순서로 진행한다. 3단계에서는 ‘목표기억’을 확인한다. 트라우마, 고통스러운 기억 또는 스스로 작업해야 하는 문제다. 치료자는 이를 위해 질문을 한다. 

4단계는 트라우마 기억처리가 이뤄진다. 치료자는 뇌를 활성화해 트라우마의 여러 요소를 재처리한다. 5단계는 트라우마를 처리하면 스스로를 신뢰하는 긍정적 신념이 생겨난다. 이 긍정적 신념을 예상되는 미래 사건과 통합한다. 새로운 신념이 얼마나 사실처럼 느끼는지 평가한다. 6단계는 신체검색으로 트라우마 기억과 새로운 긍정 신념을 떠올린 상태에서 긴장감, 통증, 불편함을 검색해보고 불편함이 있다면 양측성 자극으로 처리한다. 7단계, 종료, 8단계 재평가로 이뤄진다. 

    

트라우마 증상들

○ 주의집중 곤란

○ 수면 문제(입면(入眠) 장애와 수면 지속의 어려움)

○ 과다 경계(항상 경계하는 느낌)

○ 이전에는 방해받지 않던 소리나 환경적 요인에 예민하게 반응함

○ 짜증, 분노, 폭발적인 감정 반응

○ 악몽

○ 트라우마 사건에 관한 반복적이고 침투적인 사고(Intrusive Thoughts) 

○ 현재 삶에서 그 사건이 다시 일어나는 것처럼 반응하거나 느낌

○ 트라우마 사건의 일부를 떠올리게 하거나 형상화하는 내·외적 자극에 노출될 때 발생하는 강렬한 심리적 고통과 생리적 각성의 래시백(현재 그 사건이 일어나고 있는 것 같은 갑작스러운 느낌)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증상 체크리스트 

- 나는 생명에 위협을 느낄 만한 어떤 충격적인 사건을 경험했다.

- 나는 생명에 위협을 느낄 만한 어떤 충격적인 사건을 목격했다.

- 내게는 떠올리면 고통스러운 이미지나 기억이 있다.

- 나를 압도하는 반복적인 생각이 있고 그것 때문에 내가 원하는 것에 집중하기가 어렵다. 또는 원치 않는 생각이 계속 반복되고 그것을 멈출 수가 없다.

- 나는 현재 삶에서 그 사건이 반복해서 일어나고 있는 것처럼 느껴진다.

- 어떤 것은 그 사건을 떠올리게 해 나를 혼란스럽게 만든다.

- 그 사건이 생각날 때마다 나는 땀이 나거나 몸이 떨리거나 숨쉬기가 힘들어진다.

- 나는 그 사건을 떠올리게 할 만한 것이면 무엇이든 피하려고 한다.

- 나는 그 사건을 이야기하는 것이 너무 힘들어 가급적 말하지 않으려고 애쓴다.

- 나는 삶에서 그 어떤 것도 더 이상 즐겁지가 않다.

- 내 가족과 친구가 가깝게 느껴지지 않는다. 나는 대체로 내가 혼자라고 느낀다.

- 나는 내 감정을 느끼는 것이 어렵고 모든 것이 무미건조하게 느껴진다.

- 때로 내 인생이 곧 끝날 것 같은 느낌이 든다.

- 나는 잠들기 어렵거나 자다가 자주 깬다.

- 나는 쉽게 짜증을 내며 화가 폭발한다 

- 내가 하고 있는 일에 집중하기가 어렵다.

- 나는 쉽게 주의가 산만해진다.

- 나는 절벽 위에 서 있는 것처럼 느껴진다.

- 나는 긴장을 늦출 수가 없다. 항상 긴장한다.

- 나는 쉽게 놀란다.

- 나는 악몽을 꾼다.

- 나는 그 사건의 다른 부분을 회상하는 것이 어렵다.

- 나는 내가 하는 일에서 거의 즐거움을 느끼지 못한다.

- 나는 미래가 뻔할 것 같고 직업과 결혼, 아이를 갖는 데 실패할 듯한 느낌이 든다. 74-5p   

  

심리학을 공부했지만 EMDR(안구운동 둔감화와 재처리) 요법은 낯선 단어이다. 심리학은 다양한 이론이 존재한다는 걸 새삼 느낀다. 심리상담에 관심 있는 사람과 트라우마를 경험한 적이 있다면 읽어볼 것을 추천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쾌락원칙을 넘어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