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 자서전 Mar 11. 2024

미소와 행복


행복은 하나의 선택이다. 잘 알려지고 오래된 방법은 미소를 짓는 것이다. -

  잭 캔필드 Jack Canfield     

잭 캔필드 Jack Canfield

‘웃을 일이 있어서 웃는 게 아니라 웃으면 웃을 일이 생긴다.’란 말이 있다. 늘 웃으면서 일을 하는 사람이 있고, 찡그리며 근무하는 사람이 있다면 누가 행복할까? 행복은 하나의 선택이다. 어떤 게 행복이라고 딱히 정해놓은 건 없다. 그 사람의 마음 상태가 행복을 결정짓는다. 모든 걸 갖추었다고 해도 행복하지 않은 사람이 있고, 적게 가졌어도 행복한 가정이 있다.


 나는 젊었을 때 많이 갖기를 원했다. 그러기 위해 앞만 보고 달려 왔다. 지금에 와서 생각하니 그때 좀더 아이들과 놀아주고, 가정에 더 많은 시간을 내어주었으면 좋았겠다는 후회가 든다. 

 늦게라도 자녀들의 의견을 들어주며 살고 싶다. 미소로 자녀들을 맞이하며 지내는 삶이  지혜로운 노인이 되는 길이 아닐까 생각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를 바라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