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즈딘 교육》
해야 할 일
- 당신이 발달시키고 싶은 행동을 정확한 용어로 구체화함으로써 일관성 있게 강화된 결과를 제공해야 한다.
- 이 프로그램이 모두 끝날 시점에 아이가 어떻게 행동하기를 원하는지 계획을 세워라. 그리고 강화할 방법을 찾아라. 계획이 없으면, 강화물은 비체계적으로 제공되며 아이의 행동은 바뀌지 않는다.
- 칭찬을 강조하라. 칭찬은 대체로 주요 결과로서 작용한다. 점수 프로그램을 이용한다면, 그것은 칭찬의 보조물이지 대체물이 아니다. 열 살이나 열한 살 이하의 아이들에게는 칭찬을 과장되게 해야 한다. 칭찬하는 행동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설명해야 한다. 그리고 동의하거나 해정이 담긴 신체적 접촉(손길, 포옹)을 함께 하라. (아이의 성숙도에 따라 열한 살에서 열여섯 살 정도의) 십대 청소년들에게는 칭찬, 설명, 신체 접촉 세 가지 요소들이 조금씩 변화되어야 한다. 부모님이 행동하고, 생각하고 , 믿거나 지지하는 것이 잘못되었으며 멋지지 않다고 느끼는 것이 일반적이다. (다행이도 일시적인 ) 사춘기 자녀의 감정에 맞추어서 말이다. 조용하고 비공개적으로 당신이 무엇을 좋아했는지를 말하고 아이의 손을 그저 스치는 정도나 허공에서의 하이파이브 최고라는 의미의 엄지손가락을 치켜 올리는 등 허용될 만한 신체적 몸짓을 더하면서 칭찬에 주어라. 만일 신체적 접촉이 칭찬을 강화할 수 있다면 몸짓 역시 마찬가지다.
- 행동이 변화되기를 바라는 방식으로 강화물을 제시하라.
+ 행동이 일어난 즉시 강화물을 제시하라.
+ 칭찬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이야기하라.
+ 어린아이들에게는 과장된 칭찬을 하라.
+ 손길, 포옹, 애정 어린 어깨 두드림 등 비언어적 칭찬을 함께하라.
+ 가능하면 행동이 발달할 때마다 자주 강화하도록 노력해라.
하지 말아야 할 일
- 집안 내에서 원하는 행동 어떤 것에나 보상이나 인센티브를 제공하지 말라. 결과는 특정 행동이나 행동근을 발달시키기 위한 체계적인 계획의 일부이다. 특정 행위나 행동군의 반복적 연습이 목표이며, 원하는 행동이 반복적으로 일어나게 하기 위해 강화물을 쓰는 것이 목적이다.
- 평상시 당신의 육아법과 우리가 이 책에서 초점을 맞추는 것과 혼돈하지 말라. 예를 들어 칭찬과 안아주기는 다양한 방식으로 자주 해줄 수 있다. 모든 칭찬과 안아주기 같은 신체적 접촉이 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목적이 있어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당신이 애정 많은 부모라면 계속하라. 당신이 따뜻하고 아이를 사랑한다면 이를 바꾸거나 멈추어서는 안 된다. 당신이 늘리거나 줄이고 싶은 특정 행위가 있거나, 습관을 형성하거나, 정직 - 신중함 - 존경심 같은 넓은 범위의 성격을 발달시키기 원한다면 칭찬이 전략적으로 이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때 칭찬과 안아주기(결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체계적으로 다른 요소들(선행사건, 행동)과 조화를 이루며 사용되어야 한다.
- 행동을 얻기 위해서 굉장히 매력적인 보상이 필요하다는 착각은 하지 말라. 보상의 가격과 강화물로서 내는 효과 사이의 상관관계에 대해서는 별로 밝혀진 것이 없다. 디즈니랜드 여행은 엄청 큰 보상이 될 수 있지만, 이는 비효과적인 강화물이 될 수 있다. 반면 오늘 밤 가족이 먹을 저녁 메뉴를 고르는 특권은 올바르게 사용된다면 아주 효과적인 강화물이 될 수 있다. 명심해야 할 것은 내가 이 장에서 제시한 방법으로 당신의 관심과 칭찬이 세심하게 사용된다면 당신이 자녀에게 원하는 행동을 충분히 발달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이다. (151쪽)
《카즈딘 교육》 (앨런 카즈딘 지음, 한스미디어,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