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 자서전 Dec 03. 2017

 힐라리우스의 기도

기도 한 줄


제 언어가 비록 모자라고 빈약하긴 하나, 

아예 할 말이 없어서 입을 다물어야 할 만큼, 

당신에 대한 제 생각이 근절되지는 않았습니다. 


당신 말씀이, 

성령에 의하여, 

제 말로 옮겨져서 그것으로 제가 

당신의 진리를 선포합니다. 


당신 지혜가 제 생각의 수준만큼 낮아져서, 

그것으로 제가 사람들을 인도합니다. 

당신의 크신 덕(德)이 사소한 선행들로 표현되어서 

제가 감히 그것을 이룰 수가 있습니다. 


 놀랍게 물결치는 당신의 바다를 볼 때, 

그 물이 어디에서 왔으며 

어디로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알 수 없어서 

저는 믿음에 빠져들고 맙니다. 


당신만이 저 바다의 물결을 지으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 모든 나무의 피어나는 꽃들을 볼 때, 

그것들이 어떻게 자라나고 무성해지는지를 알 수 없어서 

저는 믿음에 빠져들고 맙니다. 


당신만이 나무와 풀들을 지으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 자신을 바라볼 때 

제 마음과 몸이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알 수 없어서 

저는 믿음에 빠져들고 맙니다. 

당신만이 사람을 지으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의 무지는 앎과 예배로 가는 제 걸음을 가로막지 못합니다. 

오히려 저와 저를 둘러싼 모든 것에 대한 저의 무지가, 

만유를 지으시고 모든 생명을 살리시는 

당신께 온전히 의지하라고 저를 일깨웁니다.


푸아티에의 힐라리우스 Hilary of Poitiers 315~367

이교도로 태어나 성경을 읽고 스스로 그리스도인이 된 힐라리우스를, 푸아티에 사람들은 결혼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자기네 주교로 모셨다. 죄 때문에 아니라 무지 때문에 신앙이 필요하다고 끊임없이 하나님과 대화하는 기도를 통해서 신성한 사랑에 바탕을 둔 참된 지식에 도달한다고 그는 믿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대추차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