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 자서전 Feb 20. 2018

참모 십계명

《1인자를 만든 참모들》

참모 십계명

1. 무릇 모든 사람은 참모다. 참모가 리더십을 발휘해야 조직이 산다. 내 안에 잠자고 있는 참모 리더십을 깨워라, 주저하지 말고 마음껏 설치라.

2. 참모는 종복(從僕)이 아니다. 알랑거리는 졸개가 아니다. 명심하라. 보스와 참모는 대등한 파트너다. 절대로 굽실거리지 말라. 추하다.

3. 성패와 흥망은 참모의 몫이다. 자부심을 가져라. 미친 듯이 일하고, 후회 없이 승부하라. 그러나 진인사(盡人事)할 뿐 결과는 하늘에 맡기라.

4. 노NO라고 말하는 데 행여 머뭇거리거나 잠시 망설이지 말라. 참모의 예스Yes는 때깔고운 독약이다. 교언(巧言)과 영색(令色)은 잊어라.

5. 보스보다 한 발 먼저보고, 한 뼘 넓게 보고, 한 치 깊게 보라. 시킨 일만 하면 로봇이지 참모가 아니다.

6. 권모술수, 반칙, 기책(奇策)보다는 기본과 정도(正道)에 충실하라. 그러나 상식과 통념에 무조건 따르지는 말라. ‘왜’라고 묻고 뒤집어 보라.

7. 항상 지피(知彼)보다 지기(知己)에 더 유념하라. 남은 관대하게 대하고 넉넉하게 평가하라. 나는 차갑게 대하고 야박하게 사정(査定)하라.

8. 권력이나 자리에 연연하지 말라. 일을 욕심내라. 업적을 탐하라. 권력은 50% 이상 쓰지 말라. 자리는 조금 낮게 취하라.

9. 들 때와 날 때, 오고 갈 경우를 잘 분별하라. 좋은 일에는 한발 늦게 나서고, 나쁜 일에는 한발 늦게 물러서라. 양보하고 희생하라.

10. 매사 뜻대로, 매양 마음대로, 줄곧 계획대로 되는 것은 없다. 그것은 피할 수 없는 인간사의 한계다. 과정을 즐겨라.




매거진의 이전글 자기 파괴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