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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방적 도구로서의 시치료

《시 치료 이론과 실제》

by 마음 자서전

《시 치료 이론과 실제》 (Nicholas Mazza, 김현희 외 옮김, 학지사, 2005, 20180525)


사막 / 오르탕스 블루

그 사막에서

그는 너무나 외로워

때로는 뒷걸음질로

걸었다.

자기 앞에 찍힌 발자국을

보려고


이 시는 파리 지하철 공사에서 공모한 시 콩쿠르에서 8,000명의 응모자들 중 일등으로 당선된 작품이다. 이렇게 짤막한 시가 이러한 강렬한 느낌을 전달할 수 있다는 사실이 경이롭기까지 하다. 이러한 시는 읽은 후에 나누는 느낌과 독자들의 생활에서 끌어올리는 여러 다양한 경험들이 외로움과 관련하여 자신의 사계를 깊이 있게 나눌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한다. 5-6


치료기법에 대한 낭만주의적 접근에 있어 중요한 것은 인간의 “세상살이(life world)에 대한 관심이다.

즉, ① 감정, 상상력, 직관과 ② 총체적인 내용(holistic content) ③ 참여자로서의 치료자다.

Gergen(1994:256)은 ”낭만주의 입장에서 타인을 이해한다는 것은 어떻게든지 다른 사람의 주관성(subjectivity)을 경험하는 것이다.“라고 했다. 25


McKinney는 대학생들에게 자아치료, 또는 적어도 ‘사회적으로 수용가능한 형식의 판타지로 감정의 전이와 승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도’로서 글쓰기를 할 것을 권유했다. 39


예방적 도구로서의 시치료

1) 예방: 직업상상 career fantasy

초등학생에게 직업 상상은 건강과 행복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직업상상발달carrer development이 인간발달의 일부로 받아들여질 때, 어린이가 상상하는 직업의 기능에 대해 검토하고, 그러한 기능에 필요한 것을 설명해 주면 교육적으로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 ---

직업상상career fantasy과 직업인식career awareness을 구분하는 것은 중요하다. 직업상상에서는 경제적⋅사회적⋅인지적 제약 없이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 직업인식은 어떠한 종류의 직업이 가능한가에 관한 것이며, 어린이로 하여금 다양한 직업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하는 것이다. 어린이는 상상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직업을 알고 있어야 한다. 118-9


2) 문헌고찰

저소득층 어린이들의 직업에 대한 인식을 연구한 Weinger(1998)는 그들이 가난으로 인해 장래의 직업에 제한이 있다고 생각하며, 별 희망이 없는 태도를 취하고 있음을 발견하고, 어린이들이 자기 자신과 미래에 대한 믿음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121


3) 어린이 문학

문학작품은 어린이가 성역할행동을 동일시하는 것을 도울 수 있는 매우 강력한 도구다. 121

Knell과 Winer는 문학작품 속에서 선별된 독서자료가 어린이의 태도와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많은 실증적 사례를 발견했다. 121

직업에 대한 고정관념은 다양한 직업을 올바르게 평가하지 못하게 할 뿐 아니라 왜곡허가나 직업상상의 기회를 제한함으로써 어린이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121


4) 기법

직업상상훈련에서 사용할 수 있는 주요한 기법 중 하나는 어린이에게 장래에 무엇이 되고 싶은지를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해 보게 하는 것이다. 122


어린이의 자아개념을 평가하고 건전한 인식을 장려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노력이 필요하다. 시는 자기 자신에 대한 내적 자원으로부터 도출된, 자신에 대한 표현이며, 직업상상은 이러한 자신을 개발하는 기회로 제공한다. 예술과 시는 건강한 표현을 위한 도구로 사용될 뿐 아니라 어린이의 직업상상을 관찰하는 도구로도 사용될 수 있다. 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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