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기술》
《사회적 기술》 (김현섭, 박준영, 백수연, 백선아, 오정화 공정, 한국협동학습센터, 2014, 180722)
협동이 살아있는 교실, 관계를 세우는 협동 기술
우리나라는 갈등이 많다. 이는 사회적 기술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사회적 기술은 어려서부터 배워야 한다. 다른 것도 그렇지만, 사회적 기술은 어릴 때 배울수록 사회적인 사람으로 성장하게 된다. 사회적 기술이 있는 학생들은 왕따를 당하지도 않는다.
학교 현장에서 사회적 기술을 실천할 수 있는 매뉴얼을 만들었다. 이 책을 이용하여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와 교회 등에서 실천할 수 있다.
사회적 기술(협동 기술, Social Skill)이란 ‘공동의 학습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학생들까지 서로 배려하면서 대인 관계를 맺어나가는 기술’을 말한다. 사회적 기술은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사회적 행동을 말한다. 또 ‘사회적 과제를 유능하게 수행할 수 있는 특정 행동’을 말하며, 그러한 행동들로는 학교, 가정, 지역사회 생활에 적응하는 데 요구되는 개인적 능력 및 상화작용 능력들을 포함한다.
- 먼저 인사하기, - 칭찬하기, - 허락 구하기, - 규칙에 따르기 – 교사의 신호에 따라 행동하기, - 다른 사람 존중하기 – 실패에 대한 반응하기 – 목표 세우기 – 경청하기 – 결과를 받아들이기 – 문제 해결하기 – 자기 통제 – 과제 완수 – 분노 다루기 – 비속어 사용하지 않기
- 감정 표현하기 – 다른 사람의 감정을 알아차리기 – 과제 주목하기 – 차이점 받아들이기 – 또래 압력 다루기 – 설득하기 – 자기 보상하기 – 다른 사람 돕기 – 평화적으로 갈등 해결하기 – 비난 다루기 – 마음의 평정을 찾기 – 약한 학생을 보호하기 – 힘든 친구 격려하기 – 감사를 표현하기 – 용서하기 등
⑴ 자기 목표 세우기의 필요성
인생의 목표를 세워야 하는 이유 중에 하나는 바로 어떤 삶을 살아가겠다는 자신의 신념을 세우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목표가 있고, 없음에 따라 그 사람이 삶을 살아가는 방식은 하늘과 땅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⑵ 자기 목표 세우기의 활용 방안 및 유의사항
- 일관성 있는 동기부여는 자신의 인격까지 성장시킵니다. ‘1만 시간의 법칙’이런 말처럼 자신의 가치 있는 목표에 흔들리지 않는 노력을 한다면 그 분야에서 누구나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 단기계획에서 장기계획으로 나아가야 하는데, 막연하고 추상적인 목표보다 하루, 일주일, 한 달 단계적으로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 실천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우선순위를 정하여 가장 시급한 일과 가치 있는 일에 몰입해서 완성시켜 나갑니다.
-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는 반드시 볼 수 있도록 글로 남겨서 눈에 띄는 곳에 잘 볼 수 있도록 붙여두고 하루에도 여러 번 반복해서 외치는 것이 좋습니다.
- 목표를 기록할 때 이미 이루어진 사실처럼 현재 시제로 표현하며, 막연한 미래표현이나 부정적인 표현보다 긍정적이고 실행 가능한 것으로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자신의 목표에 이르기 위한 하루하루의 행동을 반성하고 피드백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노력한 모습을 인정하고 스스로 칭찬해주며, 그렇지 못한 부분은 더욱 분발할 수 있도록 성찰할 수 있어야 합니다.
⑴ 나에게 가장 소중한 것은?
진행단계
① 색종이를 6등분하여 자른다.
② 낱장 한 장 한 장에 내가 가장 소중하게 여기는 것을 쓴다.
③ 6장 중 없어도 되는 것 한 장을 버린다. 계속 활동을 반복한다.
④ 마지막까지 버리지 못한 종이의 이유를 친구들에게 돌아가며 말한다.
이 책은 자신의 목표가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자신의 목표가 없는 사람은 다른 사람의 눈을 의식하고 주체적인 행동을 하지 못하게 된다. 첫째는 자신의 목표를 세워라. 그리고 사회적 기술을 익히라고 말한다.
20181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