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들어진 신》
《만들어진 신》 신은 과연 인간을 창조했는가? (리처드 도킨스, 2007, 180827)
저자는 종교를 믿는 집안에서 자랐다. 하지만 종교에 불만을 갖고 있었다. 종교를 빙자하여 사악한 행위를 하는 사람을 보았기 때문이다. 종교에 회의를 갖고 있는 사람이 있다. 이 책은 그런 사람들을 위한 책일 수도 있다.
종교를 비판한다는 것은 도덕적 타락이 아니라 연민과 사랑 등 인간 본연의 가치를 찾는 일이다. - 필립 풀먼 《황금나침판》의 작가
신이 존재할 수 없는 다양한 이유가 있다고 한다. 인간은 너무 복잡하게 설계되어 있다. 이를 설계한 사람도 있어야 한다. 복잡할 것을 설계한 사람은 복잡한 것이 이해해야 한다. 이 복잡성을 설계할 수 있는 설계자가 또 있어야 한다. 이런 관계의 연속성은 있을 수 없다.
신은 암 환자, 어떤 사람에게는 기적을 어떤 사람에게는 죽음을 준다. 그 기준은 무엇인가?라고 말한다.
- 강한 유신론자, 신이 존재한다는 것을 100% 확신함, 카롤 융Carl Jung의 말을 빌리면, ‘나는 믿는 것이 아니라 아는 것이다.’
- 확률이 아주 높지만 100%는 아님, 사실상 유신론자, “나는 확실히는 알 수 없지만, 신을 굳게 믿으며 신이 있다는 가정 하에 산다.”
- 50%보다 높지만 아주 높지는 않음, 기술적으로는 불가지론자지만 유신론 쪽으로 기울어져 있음, “확신하지는 못하지만, 신이 있다고 믿고 싶다.”
- 정확히 50%, 철저하게 불편부당한 불가지론자, “신의 존재와 비존재는 확률상 똑같다.”
- 50%보다 낮지만 그리 낮지는 않음, 기술적으는 불가지론자지만, 무신론 쪽으로 기울어져 있음, “신의 존재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어쨌든 그 존재에 회의적인 쪽이다.”
- 아주 낮은 확률이지만, 0은 아님, 사실상 무신론자, “확실히 알 수는 없지만 신이 있을 것 같지 않다고 생각하고 신이 없다는 가정 하에 산다.”
강한 무신론자, “융이 신이 있다는 것을 ‘안다’고 확신한 것만큼 나는 신이 없다는 것을 안다.” 81-2
현대의 신 십계명 (무신론자의 웹사이트)
- 남들이 당신에게 하지 않았으면 하는 일을 남에게 하지 말라.
- 매사에 해를 끼치지 않도록 노력하라.
- 당신의 동료 인간들, 동료 생물들, 나아가 세계 전체를 사랑과 정직과 성실과 존경으로 대하라.
- 악을 못 본 척하지 말고 정의를 구현하는데 주저하지 말라. 그러나 잘못된 행위를 솔직히 인정하고 진심으로 - - 후회한다면 언제라도 용서할 준비를 하고 있어라.
- 기쁨과 경이로움을 느끼며 살아라.
- 늘 새로운 것을 배우려 하라.
- 모든 것을 시험하라. 늘 자신의 생각을 사실에 비추어 점검하고, 설령 소중히 믿는 것이라고 해도 사실에 부합-되지 않으면 폐기할 태세를 갖추어라.
- 검열을 하지도, 이의를 막으려 하지도 말라. 다른 사람들의, 다른 의견을 낼 권리를 존중하라.
- 자신의 이성과 경험을 토대로 독자적인 견해를 수립하라. 남들에게 맹목적으로 끌려 다니지 말라.
모든 것에 의문을 품어라. 399
# 추가한다면
- 자신의 성생활을 즐겨라, 그리고 남들의 성적 취양이 어떠하든 그들도 사적으로 즐기도록 놔두어라.
- 성, 인종, 또는(가능한 한) 종을 근거로 차별하거나 억압하지 말라.
- 아이들을 세뇌시키지 말라. 그들에게 스스로 생각하는 법, 증거를 평가하는 법, 당신에게 동의하지 않는 법을 가르쳐라.
- 자신의 생애보다 더 긴 시간 척도로 미래를 헤아려라.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