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 자서전 Jan 24. 2019

관계를 맺는 일곱가지 잘못된 이유

《당신이 나를 위한 바로 그 사람인가요》 (바버라 드 안젤리스, 서영석 옮김, 학지사, 2011, 181208) 

저자는 인간관계와 개인적 성장에 관한 최고 전문가 중 한 명으로 국제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녀는 이 책과 함께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가 된 『남자들에 관한 비밀』을 비롯해 『열정』 『진정한 규칙』 『바버라 박사에게 물어보세요』 『진실한 순간』 『연인들을 위한 진실한 순간』 『항상 사랑하는 법』등 다수의 베스트셀러를 저술하였다. 또한 『연인들을 위한 치킨스프』의 공동저자이기도 하다. 그녀는 저술활동, 텔레비전 프로그램, 세미나 등을 통해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그들의 관계와 인생에서 더 큰 개인적 만족감을 획득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왜 어떤 관계는 잘 안 되는 걸까

관계가 잘 안 되는 이유는 다음의 두 가지 중 하나입니다.

1. 당신은 올바른 사람과 사귀고 있지만 잘못된 방식으로 사랑하고 있습니다. 

 - 당신과 파트너는 잘못된 대화 습관을 지니고 있습니다.

당신은 진정한 친밀감을 형성하는 방법을 잘 모르고 있습니다. 

당신은 당신이 원하는 것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결국엔 화가 납니다.

당신은 관계 자체에 태만합니다.


2. 당신은 잘못된 사람을 사귀고 있습니다.

당신의 애정 스타일 혹은 생활양식이 상대방의 그것과 어울리지 않습니다.

두 사람이 공통적으로 소유하고 있는 가치가 없고 관계에 충분히 전담하기 않습니다.

당신 파트너에게 ‘치명적인 결합’이 있어서 성공적인 관계를 맺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두 사람 모두 서로가 필요한 것을 충분히 줄 수가 없습니다.


사랑지수 퀴즈

- 나와 내 파트너가 서로를 충분히 사랑한다면 어떤 문제나 성격적인 차이도 우리 관계를 위협하지 않을 것이다.

- 나에게 맞는 사람을 만난다면 내가 너무나 사랑에 빠져 있을 것이므로 다른 사람한테는 끌리지 않을 것이다.

- 그것이 진정한 사랑이라면 처음 그 사람을 보자마자 알 것이다.

- 올바른 관계는 항상 재미있고 흥미진진할 것이다.

- 그것이 진정한 사랑이라면 내 파트너가 곁에 없을 경우 나는 완전하지도 완성되었다고도 느끼지 못할 것이다.

- 진정한 사랑이 아니라면 성관계가 좋을 수 없다.

- 나에게 완벽한 파트너라면 나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하고 내 삶의 모든 빈 공간을 채워 줄 것이다. 그 사람 - 이외에 다른 사람은 필요치 않을 것이다.

- 내가 진정으로 사랑에 빠져 있다면 파트너를 볼 때마다 흥분되고 긴장될 것이다. 그 사람과 함께 있다면 흥분해서 소름이 돋을 것이다.

- 잘 맞는 사람과 함께 있다면 서로 조화를 잘 이룰 것이고, 상대방이 어떻게 느끼는지 항상 알 것이다.

- 올바른 관계에 있다면 당연히 그 관계가 조화롭게 느껴질 것이고, 관계가 잘 되도록 그렇게 많이 노력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 80~100점 : 축하합니다. 당신의 사랑지수는 매우 높습니다. 60~79점 : 당신의 사랑지수는 나쁘지는 않지만 더 좋아질 수 있습니다. 0~39점 : 응급상황!
 

관계를 맺는 일곱 가지 잘못된 이유

1. 압력(나이, 가족, 친구 등) 

친구, 가족, 사회 그리고 자신의 생각이 당신에게 미치는 영향이 바로 압력이다. 이런 압력은 ‘누군가를 사귀어야 해, 그렇지 않으면 나한테 뭔가 잘못이 있는 거야’라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상대가 옳고 적합한 사람이기 때문이 아니라 타인의 압력 때문에 누군가를 사귀게 된다면 자신의 힘을 포기하는 것이고 불행한 결말이 보장된 관계를 시작하는 것이다. 

2. 외로움, 
 외로움을 경험할 때 우리는 감정적으로 너무 공허하기 때문에 사랑할 사람을 필사적으로 찾게 된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외로어서 누군가에게 손을 뻗을 경우, 나중에 매우 복잡하고 가습 아픈 관계로 만족스럽지 못한 관계를 맺게 한다.

3. 성욕. 
 성적으로 흥분한 나머지 누군가를 실제로 좋아하는 것보다 더 좋아한다고 스스로를 이해시키려 하거나 상대의 좋지 않은 점을 모른 척 한 채 관계를 오래 끌면서 계속해서 성관계를 맺은 적이 있다면 그것은 그저 맹목적 욕정에 불과하다.

4. 삶으로부터의 도피 
 어떤 사람은 삶에 대한 열정과 목적이 부족하여 권태감을 느끼기 때문에 관계를 맺는다. 이런 사람들은 자신이 왜 그런 식으로 느끼는지 깨닫기 위해 자신의 내부를 들여다보기보다는 애정행각에 빠지게 되고 그것을 자신의 목적으로 삼는다. 혹은 인생의 중요한 문제를 회피하기 위해 관계를 이용하기도 한다.

5. 성장의 회피. 
 어떤 사람은 자신의 전체 삶을 다른 사람과 공유할 준비가 되어 있기 때문이 아니라 누군가가 보살펴 주기를 원하기 때문에 관계를 맺는다. 이런 사람은 성장하는 것을 피하려고 노력하는 것이기 때문에 ‘엄마와 아빠’의 역할을 수행할 파트너를 찾는다. 이런 관계는 본질적으로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관계가 아닌 의존적인 관계다.

6. 죄책감, 
 당신이 사랑이라 부르는 것이 사실은 동정하거나 심할 경우 연민일 수도 있다. 사랑이 아닌 죄책감 때문에 누군가와 함계 하기로 결정한다면, 당신은 상대방뿐 아니라 당신 자신 또한 속이는 것이다.

7. 정서적 또는 영적 공허함을 채우기 위해 
 당신의 마음속에 깊은 공허함이 자리 잡고 있다면 상대방이 당신을 얼마나 사랑하느냐에 상관없이 그 사람이 당신의 공허함을 채워 줄 수 있다. 스스로 채워야 할 일을 관계를 통해 채우기를 기대해서는 안 된다. 당신만이 그 빈 공간을 채울 수 잇고 스스로를 구원할 수 있다. 관계를 순조롭게 만드는 것은 충만함이지 공허함이 아니다. 113

정서적 ⦁ 영적으로 공허합니까?

정서적 또는 영적으로 공허한지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퀴즈. 

각 문장을 읽고 매우 자주 느끼면 0정, 종종 느끼면 4점, 간헐적으로 느끼면 8점, 좀처럼 또는 전혀 느끼지 않으면 10점

- 혼자 있으면서 아무 것도 하지 않으면 마음이 힘들다. 라디오나 티비를 켜놓거나, 누군가와 함께 있거나, 또는 뭔가를 바쁘게 해야 한다.

- 인생의 목적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고, 내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지도 잘 모르겠다. 

- 내가 무엇을 가치 있게 생각하고 무엇을 믿는지 확신이 없고, 무엇이 옳고 그른지에 대해 혼란스럽다.

- 나는 나 자신만을 위해 좋아하는 것을 하지 않는다(좋은 음식을 만들거나, 여행을 가거나, 정장을 차려입는 등), 나는 이러한 것들을 파트너가 있을 때 한다.

- 나는 삶, 죽음, 신, 어렸을 적 경험 등과 같은 갓들의 의미에 대해 생각하거나 그러한 것들에 대한 내 느낌을 말하는 것이 편치 않다.

- 나는 예측 가능하고 통제 가능한 일이 좋다. 갑작스러운 변화에 처하게 되면 몹시 당황스럽다.

- 나는 나 자신과 내 삶을 다른 사람들의 행복과 성공에 비교한다. 내 처지와 바꾸고 싶은 사람들이 많다.

- 나는 어떻게 시간을 보낼지, 어떤 행동을 할지 계획이 다 서 있을 때 기분이 최고로 좋다. 즉흥적으로 하기보다는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

- 나에게 장점이 있다는 걸 인정하기 힘들고, 어떤 일을 잘했어도 내 탓으로 돌리기가 힘들며, 칭찬이나 선물을 받는 것이 힘들고, 다른 사람들이 나를 사랑하고 있다는 것을 믿기가 어렵다.

- 심지어 누군가가 나를 사랑하고 좋은 일이 일어나도 그러한 것들을 느끼고 내 것으로 받아들이기가 어렵다. 
 

80~100점 당신은 당신 자신과 영적, 정서적으로 건강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60~70점 영적, 정서적 관계는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더 좋아질 수 있습니다.

40~50점 위험! 정서적 영적으로 공허함을 지니고 있습니다. 건강한 관계를 방해하고 있습니다.

0~39점 위급 상황 정서적 영적으로 기아상태 145-6

올바른 이유로 사랑하기

- 당신 스스로가 사랑으로 가득 차 있다고 느끼고 그 사람을 공유하고 싶어 한다.
우리의 삶이 좋은 것들로 가득하고 진정으로 누군가와 공유할 준비가 되어 있을 때 건강한 관계를 맺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는 무언가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양손이 선물로 넘쳐나는 사람은 그 풍요로움을 다른 사람에게 나누어 줄 대까지 기다릴 수가 없을 겁니다. 그렇게 되면 관계에서 무엇을 얻을 수 있느냐보다 무엇을 줄 수 있는가에 초점이 맞춰지게 됩니다. 이것은 받기 위해 주는 사랑과는 다릅니다. 당신이 진정으로 당신 자신의 선함을 닿게 될 때, 그것이 자연스럽게 넘쳐나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마치 만수위에 달한 강물이 강둑으로 넘치는 것과 같습니다. 
 - 관계를 순조롭게 만드는 것은 충만함이지 공허함이 아니다.

사랑하는 사람의 거울을 들여다봄으로써 기꺼이 스스로에 대해 더 많은 것들을 배우고 싶어 한다.
 관계는 소유가 아닙니다. 그것은 하나의 과정입니다. 관계는 당신이 획득하는 것이 아니라 그 관계 속으로 들어가는 것이고, 하루 24시간 당신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사랑에 빠지게 되면 당신의 모든 것들을 속속들이 비춰주는 거울을 마주하게 됩니다. 당신의 두려움, 연약함, 이기심, 두딤, 한계, 정서적 프로그램 그리고 당신의 자만심과 마주하게 됩니다. 당신이 싫어하는 자신의 모든 부분들을 보게 됩니다. 관계는 극심한 고통의 원천이 될 수도 있고, 위대한 교사가 될 수도 있습니다. 
 만일 사랑이 가져다줄 강렬한 학습을 경험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당신은 관계에 저항할 것이고 상대방을 화나게 할 것입니다. 
 관계를 하나의 선물과 안내자로 인식하면서 열린 마음으로 관계에 들어설 때 더욱더 성장되고 관계를 순조롭게 맺을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게 때 진정으로 만족스러운 관계를 맺을 준비가 되어 있는 것입니다. ‘나는 그것이 나를 불편하게 만들지라도 이 사람과의 이 경험을 통해 가능한 한 모든 것을 배우기로 다짐한다.’ 149-50
 

맞지 않는 사람 피하기

잘 될 수 없는 열 가지 관계 유형

- 상대방이 당신에게 마음을 쓰는 것보다 당신이 훨씬 더 상대방에게 마음을 쓴다.

- 당신이 상대방에게 마음을 쓰는 것보다 상대방이 훨씬 더 당신에게 마음을 쓴다.

- 상대방의 가능성을 사랑하고 있다. 

- 상대방을 구원하려는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 상대방을 역할 모델로서 존경한다.

- 외적인 이유 때문에 홀딱 빠져 있다.

- 상대방과 부분적으로만 어울린다.

- 반항하기 위해 파트너를 선택한다.

- 전에 사권 사람에 대한 반작용으로 새로운 파트너를 선택한다. 

- 당신 파트너는 소유할 수 없는 사람이다.  20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