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님달님 Nov 05. 2019

동화

퇴고의 힘

그동안 써놓은 동화 초고들을 읽었다.

몇 년전에 써놓은 것들을 읽었는데

그 중에 퇴고를 해 보았다.

쉬울 것 같았다. 왜냐하면 지금은 많이 늘었다고 생각해서다.

하지만 나의 오만이고 자만심이었다.

역시나 어려웠다. 분량을 조금 늘일수는 있었지만 내용이 확연이 달라지지 않았다.

구성을 다시 짜고 주제를 다시 잡아야 하나 생각이 들었다.

완전히 다 갈아엎어야 할까 고민이 깊어진다.

동물을 좋아하다보니 의인화 동화가 많다.

꼭 좋은 글을 쓰고 싶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 여성 백일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