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젠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현우 Apr 16. 2019

한국의 출산 정책이 효과가 없는 이유


일간 박현우 13호, 3주차 월요일자 글입니다.

게임 중독, 최근에 발표한 <스타워즈> 콘텐츠, MCU의 최신 소식 및 칼럼 <한국의 출산 정책이 효과가 없는 이유>가 담겨있습니다. 총 7쪽입니다.

-

"프랑스는 출산을 할 때 여성에게 흔히 따르는 리스크를 없애주려고 노력했다. 여기에 더해 프랑스는 팍스법을 통해 결혼을 하지 않은 남녀까지 지원해서 동거 커플들의 출산도 크게 늘었다. 여성이 출산을 할 때 따르는 리스크를 줄였고, 결혼이라는 큰 산을 넘지않고서도 지원을 받을 수 있었기에 출산율도 자연스레 늘었다.


프랑스 사례를 통해 한국이 왜 기록적인 1.17%의 출산율 보유국이 되었는지도 유추할 수 있다. 한국에서는 여성이 출산을 할 때 짊어져야하는 리스크가 너무 크다. 본인에게 박사 학위가 있어도 임신을 하고 애를 낳으면 커리어가 끊겨서 추석 때 남편네 집에서 전이나 부쳐야하는 게 여전히 흔한 한국식 임신 라이프다. 이런 상황에서 쌈짓돈 쥐어준다고 갑자기 애를 낳을까?"

-

전체 글은 일간 박현우 13호 구독자에게 독점 공개됩니다.

-

일간 박현우 13호를 구독하고 지금까지 배포된 글을 포함해 총 20편의 글을 이메일로 받아보세요. 

글 한 편의 1천원, 총 구독료는 2만원입니다.

일간 박현우 13호 및 과월호 구독 신청 - http://bit.ly/Dailyphw013sub

일간 박현우 전체 글 리스트 보기

일간 박현우 샘플 보기



매거진의 이전글 트랜스젠더(MTF)는 정말 여성혐오의 산물인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