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현우 May 25. 2019

독서모임 멤버 모집- 전쟁은 여자의 얼굴을 하지 않았다


[06월 01일(토)에 헬늬 독서모임을 진행합니다]

책- 스베틀라나 알렉시예비치의 "전쟁은 여자의 얼굴을 하지 않았다."


- 최근에 나온 책을 선정할까도 했지만 첫 모임 때처럼 고전을 골랐습니다. 이 책은 2015년 노벨문학상을 수상했습니다.

"2015년 노벨문학상 수상작가 스베틀라나 알렉시예비치의 『전쟁은 여자의 얼굴을 하지 않았다』는 전쟁에 참전했던 200여 명의 여성들의 이야기를 모은 책이다. 제2차 세계대전 중에 백만 명이 넘는 여성이 전쟁에 가담하여 싸웠지만, 그들 중 그 누구의 이름과 얼굴도 기억되지 못한다. 전쟁을 겪은 여성들에겐 어떤 일이 벌어졌을까? 그들은 전쟁 이후 어떻게 변했으며, 사람을 죽이는 법을 배우는 건 어떤 체험이었나? 


남자들은 전쟁에서 거둔 승리와 공훈과 전적을 이야기하고 전선에서의 전투와 사령관이니 병사들 이야기를 하지만, 여자들은 전혀 다른 것을 이야기한다. 이 책은 여자들의 전쟁에 대해 이야기한다. 여자들은 전장에서도 사람을 보고, 일상을 느끼고, 평범한 것에 주목한다. 처음 사람을 죽였을 때의 공포와 절망감이라든지, 전투가 끝나고 시체가 사방에 널브러진 들판을 걸어갈 때의 끔찍함과 처절함을 말한다. 전장에서 첫 생리혈이 터져나온 경험, 전선에서 싹튼 사랑 이야기도 있다." (출판사 책소개)


- 책을 읽고 오시면 좋지만, 반드시 책을 읽고 오실 필요는 없고, 이 겁나 두꺼운 책을 모두 읽고 오실 필요도 없습니다. 책은 만남의 계기일 뿐입니다. 다른 이야기를 하셔도 됩니다. 직장에서 겪는 차별에 대한 이야기를 해도되고, 관계에서 얻는 스트레스를 풀어도 됩니다. 미리 말하건데 제가 그쪽으로 유도하지 않아도 그렇게 될 겁니다.


저의 역할- 없습니다.

- 저도 다른 분들과 마찬가지 입장에서 대화에 참여할 겁니다. 자기소개 시간도 없이 바로 대화가 시작될 수도 있습니다. 그런 거 오글거리잖아요?


과제- 없습니다.

- 모임에 참석하기 위해 준비해와야할 건 예의 외에는 없습니다. 생각이 다르더라도 다른 사람의 입장을 존중해주고, 말을 자르지 말아주세요. 독후감은 써오지 않으셔도 됩니다. 책은 읽고 싶을 때 읽으시면 됩니다. 억지로 읽으면 머리에 들어오지도 않습니다. 저는 이 모임이 여러분에게 휴식이 되기를 바랍니다. 과제가 아니라. 

하지말아야할 것- 모임에서는 "병신같이", "게이같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이 리스트는 꾸준히 채워나갈 생각입니다.


시간- 06월 01일(토), 오후 6~10시(4시간, 정리 시간 포함)

- 4시간이 엄청 긴 거 같지만, 독서모임을 할 때 2시간은 너무 짧고, 3시간을 해도 아쉬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공간을 4시간 빌렸습니다. 4시간을 모두 참여하실 수 없으면 3시간만 참여하고 가셔도 됩니다만, 4시간 모두 참여하시는 게 좋지 않을까 마 그런 생각을 합니다. 2시간만 참여하고 가시면 미워할 겁니다. 10시에 모임이 종료되면 뒷풀이를 하실 거라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일단 예정된 건 없습니다.


장소- 청년교류공간(망원동, 서울특별시 마포구 망원2동 468-20)

- 정리를 다 끝내고 10시에 공간에서 나와야합니다. 탄산 음료나 간식은 제가 일부 준비할 겁니다.


가격- 2만원(입금 계좌- 270902-04-022986 국민은행, 박현우)

- 입금이 확인되면 참석이 확정되고, 입금이 확인되지 않으면 추가로 인원을 모집하겠습니다. 입금을 했음에도 일정이 엉켜서 참여할 수 없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는데 5월 29일(수)까지 취소하시면 전액 환불해드리겠습니다.


*가격은 추후 모임에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초중고대학생인 경우에는 1만5천원입니다. 단, 신청하실 때 소속을 정확히 알려주셔요.


독서모임에 참여하는 총 인원- 저 포함 10명

- 추후 모임에서 이 수는 늘어날 수도 있고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모집 인원을 더 늘리고 테이블을 여러 개로 나누는 방법도 있죠. 이렇게 되면 저는 여러 테이블에 동시에 존재할 수 없게되는데, 저와 꼭 테이블을 함께 쓰고 싶어하는 분들은 많지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모집 인원- 9명

- 9인 모집이 끝나면 모집폼(구글 설문지)은 자동으로 마감됩니다. 단, 입금이 확인되지 않은 분이나 참석을 취소하시는 분으로 인해 공석이 발생할 경우 그룹에 다시 공지하겠습니다.

문의- funder2012@gmail.com, 카카오톡- funder2000


독서모임 신청하러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일간 박현우 14호 구독자를 모집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