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영리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4 두 번째 이야기
안녕하세요! 데이터를 통해 비영리 마케팅 트렌드를 분석하는 누구나데이터 하예성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42개 NGO단체들의 검색량 데이터 기반으로 총 6개 분야로 구분하여 각 분야별 검색량 트렌드 데이터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기관명 검색에 대해 2가지 관점을 이해하고 데이터를 보면 도움이 됩니다.
1. 관심과 인지
단체명을 검색하는 개인은 이미 해당 단체를 알고 있고 해당 단체를 지원하는 데 관심이 있는 잠재적인 기부자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2. 기부 확대 및 주요 지표
단체명 검색량이 증가함에 따라 오가닉 트래픽과 브랜드 검색 광고를 통해 기부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홍보 활동이나 캠페인 프로모션으로 인해 인지도가 높아지는 것을 측정할 수 있는 객관적인 간접적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 단체의 검색량 추세를 아래 해당 분야의 유사한 그룹의 검색량 추세와 비교함으로써 더 넓은 마켓 관점에서 우리 단체가 차지하는 위치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번 데이터의 목적은 대중들이 긍정적인 측면에서의 단체 검색량과 기관의 간접적 브랜드 인지도를 나타낼 수 있는 지표로 활용하고자 데이터를 수집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특정 이벤트 기간이나 논란의 여지가 있는 문제 등으로 인해 일일 검색량이 50% 이상 급증한 사례는 검토되었으며, 이에 해당하는 데이터는 이 분석에서 제외되었습니다. 따라서 일부 조직에서는 데이터 흐름에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ㅁ 데이터 개요
기간 : 2021년 1월 ~ 2023년 12월
채널 : 네이버 검색량
검색기준 : 기관명 기준 1~4개 유사 키워드 검색량 취합
(검색량이 전체 5% 이상 영향을 주는 키워드 포함)
제외기준 : 검색이벤트, 부정이슈, One Day 이슈는 검색량에서 제외
단체 : 총 42개 NGO 단체
국경없는의사회, 국제구조위원회, 굿네이버스, 그린피스, 기아대책, 노무현재단, 녹색연합, 대한적십자사, 동물권단체 케어, 동물권행동 카라, 동물자유연대, 메이크어위시, 밀알복지재단, 바보의나눔, 사랑의 달팽이, 사랑의열매, 서울환경연합, 세이브더칠드런, 아름다운재단, 앰네스티, 열매나눔재단, 옥스팜, 우양재단 , 월드비전, 월드쉐어, 월드투게더, 유니세프, 유엔난민기구, 지파운데이션, 참여연대, 초록우산, 컨선월드와이드, 컴패션, 푸르메재단, 플랜코리아, 하트하트재단, 함께만드는세상, 함께하는사랑밭, 해비타트, 환경운동연합, WWF
한눈에 볼 수 있게 42개 기관의 2023년 검색량 데이터를 워드 클라우드 형태로 표현했습니다. 이 시각화에서는 조직 이름이 더 굵고 클수록 검색량이 더 높습니다. 모금 규모가 큰 단체이거나 디지털 마케팅을 활발하게 하는 단체들이 검색량이 높은 경향을 보였습니다.
2021년부터 2023년까지 이들 42개 단체들 검색량 동향을 분석했습니다. 2022년에 9.7% 감소한 후 2023년에는 검색량이 소폭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기준으로 분야별 각각 어떤 흐름으로 진행되었는지 구분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분야별 검색량 흐름을 분석하 위해 웹사이트에 제시된 주요 사업 활동을 기준으로 42개 조직을 6개 개별 영역으로 분류했습니다.
국내&국제 복지사업 13개 단체
국제구호 10개 단체
국내사업 8개 단체
인권&시민사회 3개 단체
동물권 3개 단체
환경 5개 단체
국내&국제복지단체 그룹은 전반적 흐름은 전체 검색량 패턴과 비슷하게 나타났습니다. 2022년에 이 그룹의 검색량은 10.3% 감소했는데, 이는 전체 검색량 감소보다 약간 더 큰 수치입니다. 그러나 2023년에는 1.7%의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며 전체 검색량 증가율 보다 약간 더 증가합니다.
국제구호단체 그룹은 전체 검색량 패턴에 비해 긍정적인 흐름을 보였습니다. 2022년 검색량은 5.3% 감소했지만, 전체 검색량 감소폭인 9.7%보다는 덜 감소했습니다. 2023년 검색량은 5.4% 크게 반등하여 2021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돌아왔습니다.
국내복지단체 그룹 또한 전체 검색량과 유사한 패턴을 보였습니다. 2022년 검색량이 7.9% 감소되면서 전체 검색량보다 감소폭은 적게 나타났지만, 2023년 검색량은 2022년과 동일하게 나타나면서 정체된 흐름을 보였습니다.
인권&시민사회단체 그룹은 매년 검색량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2022년은 9% 감소로 전체 검색량과 비슷한 추이로 나타났지만, 2023년에는 검색량이 추가로 12.3% 감소해 지난 3년간 다른 그룹에 비해 크게 감소하는 흐름을 보였습니다.
동물권단체 그룹은 2022년 9.2% 감소로 전체 검색량과 유사한 감소를 나타났지만, 2023년에는 검색량이 4.5% 증가해 국제구호단체 그룹과 함께 큰 폭의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환경단체 그룹은 인권&시민사회단체 그룹 패턴과 마찬가지로 매년 큰 폭으로 감소하는 흐름을 보였습니다. 특히 2022년에는 17.6% 감소해 전체 그룹 중 가장 큰 감소폭을 나타냈으며, 2023년에도 9% 감소하면서 전체 검색량 보다 더 폭으로 감소하는 흐름을 보였습니다.
데이터를 분석할 때는 전반적인 추세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추세를 주도하는 주요 원인이나 특정 요인을 찾아내려면 드릴다운 분석 접근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매우 유용합니다. 여기에는 사용 가능한 데이터를 조사하여 수집하고, 이를 분석 가능한 형식과 카테고리를 구분하는 데이터 기획 및 수집 작업이 포함됩니다. 이를 통해 숨겨진 채로 남아 있을 수 있는 패턴과 통찰력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다음 데이터 이야기는 42개 각각 단체별 검색량 추세를 조사하여 전반적인 검색량 감소 추세에도 불구하고 성장하는 단체들을 찾아보는 보고자 합니다.
Point 01. 데이터를 비교해 보자. 우리 단체의 오가닉 검색 유입량과 후원수의 데이터와 함께 기관명 검색량을 비교하며 인사이트를 찾아보자.
Point 02. 시장동향을 파악하자. 분야별 Peer 단체들의 기관명 검색량을 통해 전반적인 동향에 대한 흐름을 파악하자.
Point 03. 전략을 찾아보자. 우리 단체 검색량을 증가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전략을 세우려면 먼저 현재 검색량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이슈부터 찾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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