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_빅데이터로 보는 비영리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월별 기부 검색량 패턴을 보면 연도별로 재난이나 사회적 이슈에 따라 다르게 나타남을 볼 수 있습니다. 매년 12월에는 재난 이슈와 상관없이 매년 동일하게 사람들이 기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을 검색량 증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포털의 기부검색량 트렌드를 연도별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2024년은 12월 연말을 제외하고는 기부 검색량이 크게 변화없는 동일한 패턴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기부와 관련한 재난 재해 이슈가 없음을 검색량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전체 검색량이 낮으면 일시 모금 규모에 큰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2023년은 2월 튀르키예 지진과 7월 집중호우피해 시기에 기부 검색량이 증가하는 패턴을 보이고 있습니다. 튀르키예 긴급구호 사업을 진행하는 단체들의 경우 해당 기간에 일시모금이 증가하였습니다.
2022년은 3월 우크라이나 전쟁과 8월 집중호우피해 시기에 기부 검색량이 증가하는 패턴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긴급구호 사업을 진행하는 단체들의 경우 해당 기간에 일시모금이 증가하였습니다.
2021년은 2024년과 같이 12월 연말을 제외하고는 기부 검색량이 크게 변화없는 동일한 패턴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기부와 관련한 재난 재해 이슈가 없음을 검색량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2020년은 2월, 3월, 5월 코로나19 시기에 가장 큰 폭으로 기부 검색량이 증가하는 패턴을 보이고 있습니다. 당시 코로나19 기부는 대중을 시작으로 기업, 연예인, 팬클럽, 고액기부 등 해당 기간에 일시모금과 정기후원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구글은 네이버와 패턴이 비슷하면서도 다르게 나타나는데 이는 각각의 검색포털을 사용하는 사용자 특성이 다름을 시사합니다.
2024년은 12월을 제외하고는 기부 검색량이 크게 변화없는 네이버와 동일한 패턴을 보이고 있습니다. 12월의 경우 제주항공 참사와 고향사랑 기부제 관련하여 네이버보다 구글에서 검색량이 크게 나타남을 볼 수 있습니다.
2023년은 2월 튀르키예 지진과 관련해서는 기부 검색량이 네이버와 동일하게 증가하였습니다. 단 구글에서는 지속적으로 고향사랑기부제 검색량이 연말 연초에 영향을 주는 패턴을 보이고 있고, 12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이슈화 되는 기부관련 뉴스들로 인해 기부 검색량이 재난재해보다 더 크게 영향을 받는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2년은 3월 우크라이나 전쟁 시기에 기부 검색량이 증가하는 패턴을 보이고 있습니다. 네이버와는 다르게 국내 집중호우에 대한 검색량 증가 흐름은 보이지 않습니다.
2021년은 네이버와 동일하게 기부 검색량이 크게 변화없는 패턴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기부와 관련한 재난 재해 또는 사회적 이슈가 없음을 검색량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2020년 역시 코로나19 시기 기부 검색량이 증가하는 패턴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구글의 경우 12월 연말에 기부에 대한 검색량이 높지 않은 부분도 네이버와 비교했을때 특징으로 나타납니다.
구글 검색의 경우 네이버와 다른 특징은 고향사랑기부제, 제주항공 참사 등 뉴스를 통한 사회적 이슈에 대해 2023년부터 검색량이 크게 상승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량이 이전보다 늘어난 부분도 있지만 구글을 통해 검색하는 사용자의 목적이 다름을 볼 수 있습니다. 구글은 정보성, 이슈성 검색이 많은 반면, 네이버는 실제 기부를 하고자 하는 잠재후원자와 연결되는 검색이 많이 나타납니다.
본 글은 누구나데이터 '인포그래픽으로 보는 빅데이터 모금 트렌드' 책의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