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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퍼니디어 Oct 10. 2022

FUNIDEA는 어떻게 외주 개발을 진행할까? - 2부

'알고리즘 기반의 홍보'


안녕하세요 스타트업 전문 외주 개발사 퍼니디어입니다.

앞선 1부에서는 '목적성 있는 개발'에 대해서 이야기를 드렸습니다.

이번에는 개발이 완료된 뒤, 적용할 수 있는 2요소, '알고리즘 기반의 홍보'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퍼니디어에서 말하는 '알고리즘 기반의 홍보'에서는 총 3가지 방법을 통해 홍보를 진행합니다.  

    랜딩 페이지  

    SEO  

    구글 Ads 활용  


오늘의 각 방법이 어떠한 것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랜딩 페이지


랜딩 페이지, 많이들 들어보셨겠지만 일반 홈페이지와 랜딩 페이지에서 대해서 구분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홈페이지의 경우 회사소개, 갤러리, 마이 페이지 등 다양한 페이지를 담고 있지만 랜딩 페이지의 경우 오로지 사용자들이 원하는 목표를 달성을 유도하는 가장 필수적인 정보만을 제공하는 페이지 입니다.


랜딩(Landing:착륙)의 뜻을 가진 웹 페이지로, 마케팅 정보, 광고 정보 등을 효과적인 전달을 통해서 어떠한 액션(예를 들어, 클릭 혹은 앱 다운로드 등)을 유도하는 페이지를 의미합니다


랜딩 페이지는 크게 잠재 고객 형성 랜딩 페이지 혹은 클릭율 랜딩 페이지 나누어 집니다.


잠재 고객 형성 랜딩 페이지는 고객의 이메일, 연락처 등을 수집 해 추후 이용에 있을 잠재 고객을 형성합니다. 해당 정보 수집을 통해 추후 이벤트나, 쿠폰 등과 같은 상품을 제공함에 따라 이용을 유도합니다.

클릭율 랜딩 페이지는 판매 혹은 구독 페이지로의 이동을 유도해 구매 혹은 결제로 이어지게 하는 랜딩 페이지입니다.


랜딩 페이지를 통해 우리는 방문자에게 제품 페이지로의 이동, 체험판 이용을 위한 정보 등록 유도, 구독자 확보, 행사 참여 유도, 멤버십 제공을 통한 가입 유도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에 따른 이용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랜딩 페이지는 종류가 있고, 상황에 따라 적합한 형태가 있습니다.


우리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얻어진 정보와 다양한 홍보 경험을 통해 전문 디자이너분과 함께 기획하고, 파트너사에서 전달하고 싶은 정보를 반영하여, 최적의 방법으로 최고의 효과를 전달할 수 있도록 진행합니다.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 검색 엔진 최적화


SEO[검색 엔진 최적화]란, 구글과 같은 검색 엔진에서 최적화된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쉽게 말해 검색 결과에서 상위 노출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구글에 네이버라고 검색했을 때, 가장 상단에 뜨는 것은 네이버 사이트 일 것입니다.

이와 같이 검색했을 때, 가장 최상위에 노출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SEO 목적입니다.


또한 검색 페이지에서 상위 노출됨으로써, 사용자의 클릭을 유도하고, 지속적이고 자연스러운 유입이 가능해지므로, 이에 따른 홍보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를 통해 잘 노출 되려면?



SEO의 장점을 알고 있으나, 처음하시는 분들의 경우 이를 적용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문법에 맞는 HTML 작성, 구체적인 페이지 제목 설정, 메타태그 활용, 이미지 alt 속성 기재, 적절한 키워드 배치하기, 페이지 분할을 통한 콘테츠 검색 최적화, 모든 페이지에서 유입 가능하도록 구성하기, Https 설정 등, SEO를 최적화하기 위해선 고려해야 할 상황이 많습니다.


또한, 구글 / 네이버 등 타켓팅 하고 있는 검색엔진이 어떻게 동작하는 지, 검색봇이 잘 수집하기 위해 어떤식으로 구성을 할 것 인지 등에 대해서 사전 지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SEO 적용을 위해 자체적인 솔루션을 만들고,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업데이트를 진행하면서, 최적화 된 SEO 솔루션을 제공하고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구글 애즈(Google Ads) 활용


구글 애즈란, 구글에서 제작 셀프서비스 광고 프로그램으로, 구글의 대표적인 온라인 광고 플랫폼입니다.

구글 애즈에서는, 검색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쇼핑 광고, 비디오 광고, 앱 광고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자신의 서비스에 따라 위 5가지 중 가장 적합한 것을 선택하거나, 여러 가지를 동시에 활용하여 광고를 개재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즈의 광고는 자신이 원하는 키워드를 타겟팅하고, 원하는 예산 범위 등을 설정하여 진행할 수 있어, 내가 원하는 타깃층과 비용으로 광고를 개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구글 애널리스틱을 활용해 구글 애즈에서 집행한 광고를 트래킹하고 분석할 수 있어, 내 광고가 적절한지 등에 대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안정적인 홍보를 제공하기 위해, 프로젝트 런칭 시점부터 관리를 도와드리며, 이후 가이드라인 제공을 통해 독립적으로도 운영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FUNIDEA는 왜 홍보까지 신경 쓰게 되었을까?


위에서 적은 랜딩 페이지, SEO, 구글 애즈의 경우 이미 유튜브나 구글 검색 등을 통해서도 쉽게 만들 수 있거나, 정보를 접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처음 하시는 분 그리고 새롭게 신규 아이템을 가지고 시작하시는 분들의 경우 이미 다른 업무로 인해, 신경 쓸 겨를이 없거나, 제대로 된 페이지 혹은 광고를 만들지 못해서 시간과 비용을 허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퍼니디어 또한 처음부터, 위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였으나, 주변 파트너사분들이 홍보에 대한 어려움을 느끼는 것을 보고, 홍보 분야에도 여러 가지 시도와 연구를 하면서 위와 같은 요소를 정제해 낼 수 있었습니다.


기획 단계부터 개발까지 진행하면서 모든 과정에 참여하면서, 가장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소비자 입장에서 무엇을 원할지 어떤 것을 필요로 하는지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함께, 저희만의 홍보 솔루션을 통해 가장 적합한 방법을 제안 드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치며...


이번 시간에는 서비스 홍보에 관련하여 총 3가지 항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3부에서는 마지막 3번째 요소인 '실사용자 분석 데이터'를 가지고 이야기를 나누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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